까치 설날의 설화
설의 유래(由來)
설날이 언제부터 우리 민족의 최대 명절로 여겨지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기록이 없어 정확하게 알 수 없으나 설날을 명절로 삼기 위해서는 우선 역법(曆法)이 있어야만 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설날의 유래는 역법의 제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우리나라가 나름대로의 역법을 가지고 있었음은 중국인들도 인정하고 있었다.
<삼국지>에 이미 부여족이 역법을 사용한 사실이 기록되어 있고, 신라 문무왕 때에는 중국에서 역술을 익혀 와 조력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또 신라의 독자적인 명절이라 할 수 있는 가위나 수릿날의 풍속이 있었다는 사실에서도 이를 짐작할수는 있으나,
중국 전래의 태양태음력(太陽太陰曆)이나 간지법(干支法) 이외는 우리 고유의 역법 제정에 관한 기록을 찾을 수 없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설날은 적어도 6세기 전에 중국에서 太陽太陰曆을 받아들인 이후 태양력(太陽曆)을 기준으로 제정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고려시대에는 설과 정월 대보름, 삼짇날, 팔공회, 한식, 단오, 추석, 중구, 동지를 9대 명절로 삼았으며,
조선시대에는 설날과 한식, 단오, 추석을 4대 명절이라 하였으니, 이미 이 시대에는 설이 오늘날과 같이 우리민족의 중요한 명절로 확고히 자리 잡았음을 알 수 있다. 삼국유사에 기록되어있는 신라 소지왕때 왕후가 한 스님과 내통하여 왕을 해하려 하였는데 까치(까마귀), 쥐, 돼지와 용의 인도로 이를 모면하였다.
이때부터 쥐, 돼지, 용은 모두 12지에드는 동물이라 그날을 기념하지만 까치를 기념할 날이 없어 설 바로 전날을 까치의 설날이라며 까치설이라 이름을 지었다. 우리의 설은 한설, 한 첫날 이라 알려지는것과 아찬설, 까치설, 작은설이라고 알려지는 여러종류가 있다.
한설은 작은설에 비해 큰설이란 뜻으로 가위(中間) 가운데 큰가위를 한가위(中秋節)라 하는것과 같은말이다. 한 첫날은 일년 열두달 가운데 가장큰 첫날이란 뜻이다. 이들은 다같이 설날을 가리키는 말이다.
한 첫날은 원일(元日), 원단(元旦)과 맥을 같이하는 말이라 하였다. 이에 대해 아침설이나 아침설날 까치설이란 말은 작은설 곧 섣달 그믐세모(歲暮)를 가리키는 말이다.
아치설은 작은(小)을 뜻하는 말이다. 이 '작은' 이라는 뜻을 가진 아치가 세월이 흘러 시대가 바뀌면서 행운의 길조를 나타내는 까치에다가 새해의 축복을 비는 마음을 담아서 섣달 그믐날을 까치설날이라고 유래되어 내려오고 있다네요.
설의 어원
설이란 이름의 유래는 3가지정도로 전해져 온다.
먼저 새해의 첫날이라 아직 익숙하지 않고 낯설다는 의미로 낯설다의 어근인 설에서 전한다는 것이다.
즉 설날은 묵은 해에서 분리되어 가는 전이(轉移) 과정으로, 아직 완전히 새해에 통합되지 않았기 때문에 익숙하지 못한 그러한 단계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처음 시작이라는 뜻의 선다라는 말에서 비롯되어 시간이 흐르면서 선날->설날 이렇게 연음화되었다는 설이 두번째이다. 마지막으로 삼가다라는 뜻의 옛말인 섧다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인데 명절이고 즐거운날인 설의 의미와 동떨어진듯 느껴지기도 한다. 그러나 설을 한자어로 신일(愼日)이라 표현했던것과 일맥상통하니 새해 첫날부터 몸가짐을 조심하라는 뜻이기도 하지요.
신일(愼日)이란 "삼가고 조심하는 날"이란 뜻인데, 이는 완전히 새로운 시간 질서에 통합되지 않았기 때문에 인간의 모든 언행을 삼가고 조심하여야 한다는 것을 강조 하기 위하여 생긴 말이다.
설의 변화
신라시대에 새해 아침에 서로 축하를하며 왕이 군신에게 잔치를 베풀고 해와 달신에게 제사지냈다는 기록이 있어 설을 쇤것이 오래됨을 짐작할 수있다. 현재와같은 가족중심의 설은 [고려사]에 구대속절의 하나로 기록되어있고 조선은 4대명절의 하나였다.
한때 1895년부터 태양력을 채용하면서 서양의 양력설과 음력설의 논쟁이되어 일제와 광복후 국가적인 유도로 양력설을 지정하였었다.
실제로 대다수가 음력설을 지냄에따라 1985년 민속의 날로 공휴일이 지정되고 현재는 3일 연휴의 공휴일로 지정되었다.
설날의 세시풍속(歲時風俗)
설날의 歲時風俗으로는 차례도 지내고 세배를 하여 세뱃돈도 얻는 등 많은 풍속들이 있다.
그믐밤에 잠을 자면 눈썹이 하얗게 샌다고 하여 밤을 지새우기도 한다.
이 중에서 대표적인 몇 가지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차례
정월 초 하룻날 아침 일찍이 각 가정에서는 대청마루나 큰 방에서 차례를 지내는데, 제상 뒤에는 병풍을 둘러치고 제상에는 설 음식을 갖추어 놓는다.
조상의 신주, 곧 지방은 병풍에 붙이거나 위패일 경우에는 제상 위에 세워 놓고 차례를 지낸다. 세배
설날 차례를 마친 뒤 조 부모, 부모에게 절하고 새해 인사를 올리며, 가족끼리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절을 하는데, 이를 세배(歲拜)라 한다.
세배가 끝나면 차례를 지낸 설음식으로 아침 식사를 마친 뒤에 일가 친척과 이웃 어른들을 찾아가서 세배를 드린다.
세배하러 온 사람이 어른일 때에는 술과 음식을 내어놓는 것이 관례이나, 아이들에게는 술을주지 않고 어른들은 답례로 세뱃돈을 주거나, 덕담을 해 준다.
세뱃돈은 나이가 많을 수록 많이 주고 적을 수록 적게 준다.
설빔
정월 초 하룻날 아침에는 남녀노소 구분 없이 모두 일찍 일어나 세수하고 새 옷을 입는데, 이것을 설빔(歲粧)이라고 한다.
이 설빔은 대보름까지 입는 것이 보통이다.
열양세시기(洌陽歲時記) 정월 원일조(正月 元日條)에 따르면 남녀 노소가 새옷을 입는 것을 "세비음(歲庇陰, 설빔.)" 이라 한다 하였다.
놀이
설날에는 전통 놀이인 윷놀이, 제기차기, 팽이치기, 투호놀이 등을 하였으나, 현대에는 마땅한 놀이문화가 사라졌으며, 일부 가정에서는 화투를 하기도 하며, 현대적인 놀이 문화를 즐기거나 여행을 많이 가는 편이다.
청참(聽讖)
음력 초 하룻날 새벽에 밖으로 나가 거리를 무작정 돌아다니다 사람의 소리든 짐승의 소리든 처음 들리는 소리로 그해 일년의 신수를 점치는 풍속이 있었는데 이날 보통 까치 소리를 들으면 그해에는 풍년이 들고 행운이 오며,
참새나 까마귀 소리를 들으면 흉년이 들거나 불행이 올 조짐이라고 믿었다.
십중대은(十重大恩) (부모님의 열 가지 크신 은혜)
① 회탐수호은(懷眈守護恩): 어머니 품에 품고 지켜주시는 은혜. ② 임산수고은(臨産受苦恩): 해산 때의 고통을 이기신 은혜 ③ 생자망우운(生子忘憂恩): 자식을 낳고 모든 근심을 잊으신 은혜 ④ 인고토감은(咽苦吐甘恩): 쓴 것은 삼키고 단 것은 뱉아 먹이신 은혜 ⑤ 회건취습은(廻乾就濕恩): 진 자리 마른 자리 가려 누이신 은혜 ⑥ 유포양육은(乳哺養育恩): 젖을 먹여 길러주신 은혜 ⑦ 세탁부정은(洗濯不淨恩): 손발이 닳도록 깨끗이 씻어주신 은혜 ⑧ 원행억념은(遠行憶念恩): 떨어져 있는 자식을 걱정하신 은혜 ⑨ 위조악업은(爲造惡業恩): 자식 위해 나쁜 일도 감당하신 은혜 ⑩ 구경연민은(究竟憐愍恩): 끝까지 자식을 사랑하는 은혜 오늘도 행복한 시간, 즐거운 추억 많이 만드세요. 사랑합니다.
= 옮겨온 글 =
漢陽 J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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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한파속에서 수요일날을 잘 보내셨는지요 저녁시간에 컴앞에서
좋은글을 읽으면서 머물다 갑니다 오늘도 날씨는 조금 풀리는 느낌이지만 미세먼지가.
극성을 부리는 하루였습니다 독감감기에 조심하시고 행복하고 웃음가득한 저녁시간을 보내세요..
일정시에 만들어진 '구정'이란 단어는 영원히 추방되어야 합니다.
오직 설날이라는 아름다운 우리말 꼭 지켜나갑시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