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의 뜻
"천요하우 낭요가인(天要下雨 娘要嫁人)"
''하늘에서는 비가 내리려 하고, 어머니는 시집가고 싶어 하네.'’라는 중국 고사가 있습니다.
중국의 산해경(山海經)에 있는 설화입니다.
옛날에 주 요종이라는 젊은 청년이 있었는데, 아주 똑똑하고 총명해서 과거에 장원급제 했습니다.
이 청년은 머리만 뛰어난게 아니라 외모도 출중해서 황제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결국 부마의 자리까지 오르게 됐습니다.
어느 날 황제가 주 요종에게 '소원이 무엇이냐 '고 물었습니다.
이에 주 요종은 자신의 고향에 홀어머니가 계신데, 어머니는 여태 자식을 위해서만 여생을 바쳤으니 어머니를 위해 열녀비를 하나 세워달라고 간청했습니다.
이에 황제는 이 요청을 흔쾌히 수락했고 주 요종은 금의 환향 해서 자신의 어머니께 이 사실을 알렸습니다.
그런데 어머니가 충격적인 말을 했습니다.
“지금까지 혼자 너를 키워 이렇게 훌륭하게 만들었으니 이제 나는 나의 삶을 찾겠다.”
아들의 글 선생과 재혼을 하겠다는 폭탄 선언 이었습니다.
아들은 황제가 열녀비까지 세워주겠다는 마당에 재혼을 하면 황제와의 약속을 거부하게 되는 것이므로 어머니와 자신은 죽은 목숨이라며 어머니를 말렸지만, 어머니는 요지부동 이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머니는 아들에게 한 가지 제안을 했습니다.
''내일 네가 내 치마를 깨끗이 빨고 그 치마가 하루낮 하루밤 동안 완전히 마르면 시집을 가지 않을 것이고, 만일 마르지 않으면 재가를 하겠다”는 제안이었습니다.
주 요종은 내일도 날씨가 오늘처럼 맑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이 제안을 흔쾌히 받아들였습니다.
하지만, 다음날 폭우가 쏟아졌고 결국 치마는 마르지 않았습니다.
이에 어머니는 “하늘에서 비가 내린 것이나, 내가 재가를 하는 것이나 다 하늘의 뜻이니 말리지 말라” 라고 했습니다.
이 소식을 들은 황제는 “하늘이 합당하게 처리했을 것이니, 어머니가 하고 싶은 대로 놔두라”라고 명했다고 합니다.
이 문장의 뜻을 보면, “방법이 없다”라는 뜻보다 ''하늘의 뜻”이라는 의미로 해석이 됩니다.
바로 이런 설화에서 기인하는 “비는 내리고, 어머니는 시집가고 싶어 하네''는 결국 “하늘의 뜻”을 거역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안되는 일을 무리하게 하려 마시고, 안되는 것은 하늘의 뜻으로 돌리고, 마음 편하게 사시기 바랍니다.
무언가 자신의 뜻과 달라 힘들 때, 하늘의 뜻이라 생각하고 만사 화평하시길 바랍니다.
= 톡으로 받은글 편집 =
漢陽 Jun.
|
첫댓글 흐린날씨를 보이는 월요일날을 잘 보내셨는지요 음악소리와.
좋은글을 읽으면서 쉬었다 갑니다 오늘의 날씨는 흐린날씨로 하루를 보내습니다.
환절기에 몸 관리를 잘 하시고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즐거운 저녁시간을 보내시길 바람니다.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입을까
걱정말고 오늘을 살라 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