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학교에서 애들 가르치고 있는데요.. 책에는 염화칼슘이랑 황산나트륨반응시키면 앙금생긴다고 하잖아요... 황산칼슘 흰색앙금..
저도 전혀 의심없이 그렇게 가르치고 또 그렇게 알고 있었는데
오늘 수행평가하려고 미리 용액 만들어서 해봤는데 앙금이 안생기더라고요..
어떻게 된건가요?
그래서 황산나트륨이 이상한가 싶어서 황산알루미늄이랑 황산구리 용액 만들어서 해봐도 앙금안생기더라고.. 또 이상한건 염화바륨이랑 반응시키면 앙금 무지 잘생깁니다.
그래서 염화칼슘이 문제있나 싶어서 잘녹지도 않는 수산화칼슘 수용액 만들어서 해봐도 안됩니다.
제 옆에 계신 선생님도 작년에 이거 해봤는데 다른건 다 되는데 황산칼슘만 유독 안생긴다고 하시더라고요.. 전공이 화학이 아니라 잘 모른다고 그러시더라고요..
근데 전 전공이 화학인데도 잘 모르겠네요.ㅠ.ㅠ
왜 앙금이 안생기는지 아시는분 꼭 가르쳐 주세요..
황산나트륨하고 염화바륨 앙금생기고 염화칼슘, 염화바륨이랑 탄산나트륨 앙금생깁니다.
황산나트륨하고 염화칼슘만 앙금 안생겨요..ㅠ.ㅠ
꼭좀 이유좀 갈켜주세요.. 급해요.. 월욜부터 수행평가 해야되요..
첫댓글저도 그 실험 해봤는데.. 다른 염화은이나 황산바륨등보다 황산칼슘앙금이 곧바로 안생겨서 그렇지.. 약 1분쯤 뒤에 잘 섞이도록 흔들어주면 약간 생기는 것이 보인답니다.^^* 전 유리판에 검은 종이 대고 해봤었는데 1분뒤에 확인하면 보여요.(물론 염화은이나 황산바륨처럼 뚜렷하겐 안보입니다만..) 함 확인해보세요~
첫댓글 저도 그 실험 해봤는데.. 다른 염화은이나 황산바륨등보다 황산칼슘앙금이 곧바로 안생겨서 그렇지.. 약 1분쯤 뒤에 잘 섞이도록 흔들어주면 약간 생기는 것이 보인답니다.^^* 전 유리판에 검은 종이 대고 해봤었는데 1분뒤에 확인하면 보여요.(물론 염화은이나 황산바륨처럼 뚜렷하겐 안보입니다만..) 함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