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행동실험
앞에서 언급한 대로, 핵심신념보다는 중간신념을 먼저 공략하고 중간신념을 검증하는 작고 안전한 실험을 반복적으로 고안하고 실행해 보는 것이 핵심신념의 수정을 원활하게 만들 수 있다.
행동실험은 내담자의 중간신념을 변화시킬수 있는 강력한 도구다.
행동실험은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중간 신념이 맞는지 실험을 통해서 직접 확인하는 일종의 계획된 체험적 활동이다. 행동실험을 통해서 내담자가 자신의 가정이 맞는지 틀리는지 경험해 보는 것은 말로 하는 어떤 설득보다 더 영향력이 크다고 볼수 있다.
행동실험은 크게 가설적 검증적 실험과 발견적 실험으로 나눠 볼수 있다. 가설 검증적 실험은 어떤 가설이 참인지 거짓인지 밝히는 실험으로서, 현재 가지고 있는 생각이 맞는지 그 타당성을 검증하는 실험이다.
발견적 실험은 좀 더 탐색적 성격을 가지는 실험으로서, 어떤 상황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살펴보는 실험이라고 볼 수 있다. 발견적 실험은 내담자로 하여금 새로운 행동을 해 보도록 할 때 어떤 일이 일어날지 관찰하게 함으로써 새로운 관점을 가지게 하는 실험이다. Greenbegr와 Padesky는 새로운 생각을 하는 것은 새로운 언어를 익히는 것과 같으며, 새로운 생각을 믿는 정도는 이 새로운 생각을 일상생활에서 써 보는 만큼 강해진다고 주장하였다.
제 6장에서는 자동적 사고를 검증하는 데 어떻게 행동실험을 사용했는지 간단하게 살펴보았다. 행동실험은 불안 장애를 치료할 때 안전행동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검증하는데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넓은 의미에서 노출 치료 역시 내담자의 핵심신념을 변화시키는 행동실험이라고 볼수 있다. 필자의 경험에 의하면, 행동실험은 내담자가 자동적 사고나 중간신념으로 인해 이제까지 회피해 왔던 행동을 새로이 시작하게 하는데 아주 효과적이다.
옥스퍼드 대학교의 인지치료센터 치료진들은 행동실험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방법을 준비단계, 경험단계, 관찰단계, 고찰 단계로 나누어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준비단계 : 내담자들은 다른 사람의 사소한 말과 행동으로도 자신감이 쉽게 흔들리기 때문에 행동실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준비작업을 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첫째, 준비단계에서는 가장 먼저 해야 될 것으 어떤 생각을 검증할 것인지 표적이 되는 생각을 명확하게 정하는 것이다. 예컨대, 내 의견을 말해봤자 소용 없을 거야.. 라는 자동적 사고를 검증한다고 할때.. 소용없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 소용없다는 것이 내 의견을 듣지 않는 것이 아니면 내 의견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것인지, 내담자가 어떤 의미로 말한 것인지 좀더 구체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표적이 되는 생각을 검증하기 위해 어떤 행동실험을 해 볼지 정해야 한다. 예컨대, 친구들과 주말 계획을 정할대 의견을 말하는 것으로 할지, 아니면 팀원들과 프로젝트를 계획할 때 의견을 제시하는 것으로 할지 정해야 한다. 이때 목표를 너무 높게 잡거나 낮게 잡지 않도록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표를 너무 높게 잡게 되면 계획한 행동실험을 실행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실제로 실행하고도 불안이 너무 실험을 통해 학습하기가 어려울수 있다. 한편, 너무 낮게 잡는다면 행동실험을 하는 것에 대한 동기나 호기심이 생기지 않을 수 있다.
셋째, 행동실험의 결과를 구체적으로 예상해 보아야 한다. 그래야 행동실험을 한 후 그 결과가 내담자가 옛나한 것과 맞는지 틀리는 지를 결정할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준비는 행동실험을 언제 어디에서 할 것이지를 정하는 것이다.
실행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