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물♡화♡생♡지
 
 
 
카페 게시글
☞ 과학교육론 과학교육론 포스너와 스트라이크의 개념변화 조건...
1mll 추천 0 조회 2,309 15.10.06 16:00 댓글 4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5.10.06 18:12

    첫댓글 1번과 2번은 같은 문제이므로,
    2번에서 (1)은 불만족, (2)는 유용성이라고 생각해요.
    3번은 04년 물리 기출인 1, 2번 문제의 보기를 변형한 유사 기출인 것 같으므로 2번의 (2)와 같이 유용성이라고 봐요.

    왜 유용성이라고 생각하는 지를 설명한다면, 학생이 '그건 그렇지만'이라고 하면서 새로운 개념을 이해하고 그럴듯하다고까지 생각하고 있어요. 그러나 이 새로운 개념이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있는거죠. 그래서 유용성이 결여되었다고 생각해요.

    개인적으로 Posner의 조건을 불만족 → 이해 가능 → 그럴 듯함 → 유용성의 순서로 봐요. 불만족하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고민이 넘어가지도 않죠.

  • 작성자 15.10.06 20:33

    유용성... 그렇다면 그럴듯하지 않다... 이게 왜 답이 안되는지는 설명이 어떻게 하실지가 궁금하긴 한데... 저 위에 세문제가 위에 1,2번 문제는 시간이 좀 된 문제였고 3번째 문제는 어제 나온 문제네요.. 댓글도 좀 읽어보고 왔는데 그럴듯하다, 유용성 두 부분이 뭐가 맞는 답인지 아직 와닿지는 않는거 같습니다..
    ㅈㅎㅎ, ㄱㅈㅅ, 총론책 세권에 나와있는 포스너와 스트라이크 조건 다 읽어봐도 좀 그렇네요.. 내일 도서관가서 책좀 뒤적거리다 다시 댓글 달거나 하겠습니다..

  • 15.10.06 21:18

    세 문제 모두 같은 문제이고요
    저는 그럴듯하다가 답이라고 봅니다.
    유용성은 이걸 알고 이해함으로써 내가 다른 문제를 해결하거나 추가적인 가치를 창출해낼때 충족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문제의 학생은 그건 그렇지만이라는 말에서 이해는 하였지만, 실제로 모든 물체는 멈춘다며 현실의 실제현상과 맞지않다고 말합니다. 이는 곧 실제현상과 맞지않다. 즉, 그럴듯 하지않다고 생각하는거라고 봐야할것 같습니다.

  • 15.10.16 20:58

    저는 세 문제 모두 그럴듯 하다가 답이라고 생각합니다~학생이 이해는했지만 자신의 경험이랑 맞지않다고 생각해요.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