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시는 자정을 하루의 기준으로 보기 때문에 자정이 0시가 되어야 합니다. 시간각은 남쪽을 0시로 두고 서쪽으로 갈수록 커집니다. 정오에 태양이 남중하면 태양의시간각이 0시가 되므로 태양시는 태양의 시간걱에 12를 더해주는 것입니다. 자정에 0시(24시) 정오에 12시가 되도록해야하니까요. 진태양은 말그대로 진짜태양입니다. 진태양을 기준으로 태양시를 쓰면 지구는 타원궤도로 공전하므로 근일점과 원일점에서의 속도차이때문에 각각의 하루 시간이 달라져버립니다. 그래서 지구의 공전속도를 일정하다고 보고 평균값을 계산한것이 평균태양시가 되는 것입니다.
첫댓글 일반적으로 남중한 녀석은 0h 잖아요........ 우리가 정오는 낮 12시로 정했기 때문에.... 진태양의 시간각에 12h를 더하는거에요...
남중하면 시간각이 0h라고 하는건가요?
태양시는 자정을 하루의 기준으로 보기 때문에 자정이 0시가 되어야 합니다. 시간각은 남쪽을 0시로 두고 서쪽으로 갈수록 커집니다. 정오에 태양이 남중하면 태양의시간각이 0시가 되므로 태양시는 태양의 시간걱에 12를 더해주는 것입니다.
자정에 0시(24시) 정오에 12시가 되도록해야하니까요. 진태양은 말그대로 진짜태양입니다. 진태양을 기준으로 태양시를 쓰면
지구는 타원궤도로 공전하므로 근일점과 원일점에서의 속도차이때문에 각각의 하루 시간이 달라져버립니다. 그래서 지구의 공전속도를 일정하다고 보고 평균값을 계산한것이 평균태양시가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