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각의 천성과 가소성
출생 후 2년간을 영아기라고 합니다. 유아는 8세까지를 지칭한다고 보아도 무방하지요. 영유아는 출생 후 8년간의 기간에 놓인 아이들입니다.
특히 영아는 말도 잘 못하고 신체적 표현력도 뛰어나지는 못합니다. 그래서 그들의 지각능력을 측정하기란 실로 어려운 일인 것입니다.
아동심리학자들은 이들의 지각능력을 확인하는 방법을 몇 가지 활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첫째는 선호도를 조사하는 방법입니다. 여러 개의 자료를 동일 시간 동일 빈도로 아기에게 제시한 후, 아기가 각 제시 자료를 얼마나 오래 주시했는지를 기록합니다.
둘째는 반복적으로 제시되는 동일한 자극에 대해서 싫증을 느끼게 되면 새로운 자극을 제시하여 탈습관화(새로운 자극에 대한 지각)가 일어나는지 알아봅니다.
셋째는 영아가 한 자극의 가능한 모든 측면을 발견할 수 있을 만큼 오래 그 자극을 경험하게 한 뒤, 세상에 존재하는 규칙성을 역이용하여 일어날 것 같지 않은 일이 일어나게 함으로써 영아를 놀라게 만드는 것입니다.
넷째는 영아가 좋아하는 소리나 지각패턴, 우유 등을 이용하여 영아에게 특정한 반응을 학습시킨 후 다른 조건에서 그 학습된 반응이 일반화되는지를 검사하여 영아의 지각 능력을 측정 하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영아의 지각능력을 판단해 보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동일한 자극에 대한 싫증, 특이한 자극에 대한 놀람, 동일한 자극에 대하여 동일한 반응을 하게 된다는 것도 알아냈습니다.
이렇게 보면 영아기의 아이들도 천성적으로 훌륭한 지각능력을 가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천성적인 지각능력을 어떻게 개발시켜 줄 것인가의 일입니다. 우수한 지각능력을 가지고 있다하더라도 그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해 주고 이끌어주는 환경이 필요합니다.
말랑말랑한 진흙을 연상해 봅시다. 진흙의 성질 상 말랑거릴 때 손으로 조소작업을 하지 않으면 금방 굳어버립니다. 우리 영유아의 두뇌 역시 말랑말랑한 진흙과 같아서 적당한 시기에 적당한 환경을 마련해 주지 않으면 굳어버리고 말 것입니다. 심리학자들은 이를 비유하여 ‘가소성’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가소성'이란 마음대로 주물러서 만들고자 하는 형상을 조형할 수 있는 성질입니다. 영유아의 두뇌 역시 가소성이 높기 때문에 적당한 시기(이를 '결정적 시기'라고 말 한 바 있습니다.)에 지각 활동을 잘 할 수 있도록 자극하여야 합니다.
영유아기를 가소성이 높은 시기라고 말씀 드렸습니다만(몬테소리는 가소성이 높은 시기를 ‘민감기’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도대체 어떤 속성들의 가소성이 높을까요.
유치원 교육과정을 보면, 건강, 사회성, 표현능력, 언어, 수학적, 과학적, 창의적 탐구 능력 등을 유아기의 어떤 적절한 시기에 어떤 내용을, 어떻게 지도하면 좋을 지 공표해 두고 있습니다. 국내의 석학들이 심리적 사회적 철학적 배경을 바탕으로 이 시기에 가장 적합한 교육 내용을 제시되고 있는데, 그 내용 하나하나가 가소성을 지닌 것들이라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현행 유치원 교육과정의 내용을 소개하겠습니다.
1, 건강생활
가. 내용 체계
내용 |
하위 내용 |
나의 몸 인식하기 |
감각 기관을 활용하기 |
나의 몸을 인식하고 움직이기 | |
나의 몸 움직이기 |
이동하며 움직이기 |
제자리에서 움직이기 | |
도구 및 놀이 시설을 활용하기 | |
바깥에서 신체 활동하기 | |
건강하게 생활하기 |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
바른 식생활 하기 | |
질병 예방하기 | |
즐겁게 생활하기 | |
안전하게 생활하기 |
나와 다른 사람의 몸을 소중히 하기 |
안전하게 놀이하기 | |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 |
위험한 상황을 알고 대처하기 | |
환경오염이나 재난에 대비하기 |
나. 수준별 내용
내용 |
하위 내용 |
수준별 내용 | ||
Ⅰ |
Ⅱ | |||
나의 몸 인식하기 |
감각 기관을 활용하기 |
․감각 기관을 활용해본다. |
․감각 기관을 협응하여 활동한다. | |
나의 몸을 인식하고 움직이기 |
․ 몸의 각 부분에 관심을 가지고 움직인다. |
․ 몸의 각 부분의 특성을 활용하여 움직인다. | ||
․ 자신의 신체 능력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움직인다. | ||||
나의 몸 움직이기 |
이동하며 움직이기 |
․ 걷기, 달리기, 뛰기 등을 하면서 몸을 움직인다. |
․ 걷기, 달리기, 뛰기 등을 하면서 제시된 조건에 따라 몸을 움직인다. | |
제자리에서 움직이기 |
․ 제자리에서 몸을 다양하게 움직인다. |
․ 제자리에서 제시된 조건에 따라 몸을 균형감 있게 움직인다. | ||
도구 및 놀이 시설을 활용하기 |
․ 공, 리본, 후프, 평균대, 매트 등 도구와 놀이 시설을 활용하여 신체 활동을 한다. | |||
바깥에서 신체 활동하기 |
․ 규칙적으로 바깥에서 신체 활동을 한다. | |||
건강하게 생활하기 |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
․ 이를 깨끗이 한다. |
․ 스스로 이를 깨끗이 하는 습관을 기른다. | |
․손과 몸을 깨끗이 한다. |
․스스로 손과 몸을 깨끗이 하는 습관을 기른다. | |||
․자기 주변을 깨끗이 한다. |
․스스로 자기 주변을 깨끗이 하는 습관을 기른다. | |||
바른 식생활 하기 |
․음식물의 필요성을 알고 골고루 먹는다. |
․ 몸에 필요한 음식을 적당한 양으로 골고루 먹는다. | ||
․ 음식을 소중히 여긴다. | ||||
․ 음식을 바른 자세로 즐겁게 먹는다. | ||||
질병 예방하기 |
․질병의 위험성을 알고 주의한다. |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
․ 날씨와 상황에 알맞게 옷을 입는다. | ||||
․ 놀이 후에는 적절한 휴식을 취한다. | ||||
즐겁게 생활하기 |
․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해 긴장감을 해소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한다. | |||
안전하게 생활하기 |
나와 다른 사람의 몸을 소중히 하기 |
․ 나와 다른 사람의 몸이 소중함을 안다. | ||
․ 다른 사람이 나의 몸을 함부로 만지지 않도록 한다. | ||||
안전하게 놀이하기 |
․ 놀잇감, 도구, 시설물의 사용법을 알고 안전하게 사용한다. | |||
․ 안전한 장소에서 안전한 방법으로 놀이한다. | ||||
|
․ 미디어에는 유익한 것과 유해한 것이 있음을 알고 바르게 사용한다. | |||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
․ 보행 안전 규칙을 지킨다. | |||
․교통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한다. | ||||
위험한 상황을 알고 대처하기 |
․위험한 물건과 상황에 대해 알고, 대처한다. | |||
․ 위험한 상황에서 도움을 요청하여 자신을 보호한다. | ||||
환경오염이나 재난에 대비하기 |
․환경오염의 위험성을 알고 안전하게 생활하는 방법을 실천한다. | |||
․ 환경오염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
․ 인적 재난이나 자연 재난에 대해 알아보고 정기적으로 대피 훈련에 참여한다. |
2. 사회생활
가. 내용 체계
내 용 |
하위 내용 |
나를 알고 사랑하기 |
나를 소중하게 여기기 |
나의 일 스스로 하기 | |
나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 | |
가족과 함께 생활하기 |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
가족과 협력하기 | |
이웃과 더불어 생활하기 |
예절 바르게 생활하기 |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존중하기 | |
질서와 규칙 지키기 | |
두레의 소중함을 알고 협력하기 | |
사회 현상에 관심 가지기 |
주변 지역에 관심 가지기 |
경제생활에 관심 가지기 | |
우리나라와 우리 전통문화에 관심 가지기 | |
다양한 문화에 관심 가지기 |
나. 수준별 내용
내 용 |
하위 내용 |
수준별 내용 | |
Ⅰ |
Ⅱ | ||
나를 알고 사랑하기
|
나를 소중하게 여기기 |
⋅나에 대해 알아보고 소중하게 생각한다. | |
⋅내가 하는 일에 자신감을 가진다. | |||
나의 일 스스로 하기 |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스스로 한다. | ||
⋅해야 할 일을 책임 있게 한다. | |||
⋅하고 싶은 일을 스스로 선택하고 해 본다. |
⋅하고 싶은 일을 계획하고 실천한다. | ||
⋅하루 일과에 적응한다. |
⋅하루 일과를 알고 생활한다. | ||
|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 | ||
나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 |
⋅여러 가지 감정이 생길 수 있음을 안다. |
⋅상황에 따라 감정이 변할 수 있음을 안다. | |
⋅나의 감정을 조절해야 할 필요성을 안다. |
⋅나의 감정을 조절하여 적절하게 표현한다. | ||
가족과 함께 생활하기 |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
⋅가족의 소중함을 알고 화목하게 지낸다. | |
⋅부모, 형제 등 가족과 사이좋게 지낸다. | |||
가족과 협력하기 |
⋅가족 구성원을 안다. |
⋅다양한 가족 구조에 대해 알아본다. | |
⋅가정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고 해 본다. |
⋅가족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보고 실천한다. | ||
이웃과 더불어 생활하기 |
예절 바르게 생활하기 |
⋅정직하게 말하고 행동한다 . | |
⋅친구와 어른께 바르게 인사한다. | |||
⋅도움을 받거나, 잘못했을 때 표현하는 말을 안다. |
⋅도움을 받거나, 잘못했을 때 적절한 말과 태도로 표현한다. | ||
⋅옷차림을 바르게 한다. | |||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존중하기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낸다. | ||
⋅사람은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안다. |
⋅사람의 서로 다른 점을 존중하며 함께 지낸다. | ||
질서와 규칙 지키기 |
⋅다른 사람과 한 약속을 지킨다. | ||
⋅질서를 지켜야 함을 안다. |
⋅질서를 지킨다. | ||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알고 지킨다. | |||
두레의 소중함을 알고 협력하기 |
⋅친구와 함께 활동에 참여해 본다. |
⋅친구의 의견을 존중하며 집단 활동에 참여한다. | |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경험을 해본다. |
⋅다른 사람과 협력한다. | ||
⋅물건을 함께 사용해 본다. |
⋅물건을 나누어 쓰고 양보한다. | ||
사회 현상에 관심가지기 |
주변 지역에 관심 가지기 |
⋅우리 동네의 이름과 집의 위치를 알아본다. |
⋅우리 동네의 특징을 알아본다. |
⋅우리 동네에 있는 여러 기관을 알아본다. |
⋅우리 동네에 있는 여러 기관의 역할을 알아본다. | ||
경제생활에 관심 가지기 |
⋅물건을 잘 간수하고 아껴 쓴다. | ||
⋅다시 쓸 수 있는 물건을 재활용한다. | |||
⋅물건을 살 때 돈이 필요함을 안다. |
⋅필요한 물건을 계획해서 사 본다. | ||
⋅우리 가족의 직업에 대해 알아본다. |
⋅여러 가지 직업에 대해 알아보고 모든 직업이 소중함을 안다. | ||
우리나라와 우리 전통문화에 관심 가지기 |
⋅태극기, 애국가, 무궁화 등 우리나라 상징에 관심을 가진다. |
⋅태극기와 애국가에 대한 예절을 알고 지킨다. | |
|
⋅통일에 관심을 가진다. | ||
⋅전통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
⋅전통문화를 존중하고 친밀감을 가진다. | ||
다양한 문화에 관심 가지기 |
⋅여러 나라 사람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
⋅여러 나라의 사람에 대해 알아보고 존중한다. | |
⋅여러 나라의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
⋅여러 나라의 문화를 알아보고 존중한다. |
3. 표현생활
가. 내용 체계
내용 |
하위 내용 |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 찾아보기 |
소리․움직임․조형물에 관심 가지기 예술적 요소 찾아보기 |
예술적 표현 즐기기 |
음악으로 표현하기 움직임과 춤으로 표현하기 조형 활동으로 표현하기 극놀이로 표현하기 통합적으로 표현하기 창의적인 표현 과정 즐기기 |
감상하기 |
아름다움 느끼기 예술적 표현 존중하기 우리 전통 예술 감상하기 |
나. 수준별 내용
내용 |
하위 내용 |
수준별 내용 | |
Ⅰ |
Ⅱ | ||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 찾아보기 |
소리․움직임․조형물에 관심 가지기 |
․자연과 주변 환경의 소리, 음악, 움직임, 조형물에 관심을 가진다. | |
예술적 요소 찾아보기 |
․목소리, 신체, 사물, 악기로 소리의 빠르기․세기․리듬 등을 찾아본다. | ||
․자연과 주변 환경에서 움직임의 모양․힘의 세기․빠르기․흐름 등을 찾아본다. | |||
․자연과 주변 환경에서 색․형태․질감 등을 찾아본다. | |||
예술적 표현 즐기기 |
음악으로 표현하기 |
․노래를 즐겨 부른다. |
․노래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
․전래 동요를 즐겨 부르며 관련된 놀이를 한다. | |||
․신체나 리듬 악기를 사용하여 간단한 리듬 패턴을 만들어 본다. |
․단순한 즉흥 연주를 해본다. | ||
움직임과 춤으로 표현하기 |
․신체를 이용하여 친숙한 대상의 움직임을 표현한다. |
․신체를 이용하여 주변의 움직임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 |
․도구를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움직인다. | |||
․움직임과 춤을 통해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 |||
조형 활동으로 표현하기 |
․조형 활동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 ||
|
․협동적인 조형 활동을 통해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 ||
․조형 활동에 필요한 재료와 도구에 관심을 가지고 사용한다. |
․조형 활동에 필요한 재료와 도구를 다양하게 사용한다. | ||
극놀이로 표현하기 |
․경험이나 간단한 이야기를 극놀이로 표현한다. |
․소품, 배경, 의상 등을 계획하여 협동적으로 극놀이를 한다. | |
통합적으로 표현하기 |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음악, 춤, 조형 활동, 극놀이 등을 통합하여 표현한다. | ||
창의적인 표현 과정 즐기기 |
․예술 활동에 참여하여 표현 과정을 즐긴다. |
․다양한 예술 활동을 스스로 선택하여 시도한다. | |
감상하기 |
아름다움 느끼기 |
․자연과 다양한 음악, 춤, 조형물, 극놀이 등을 듣거나 보고 즐긴다. | |
|
․자연과 다양한 음악, 춤, 조형물, 극놀이 등을 감상하고 생각과 느낌을 나눈다. | ||
예술적 표현 존중하기 |
․나와 다른 사람의 예술 표현을 소중히 여긴다. |
․나와 다른 사람의 예술 표현의 차이를 느낀다. | |
우리 전통 예술 감상하기 |
․전통 예술에 관심을 갖고 친숙해진다. |
․전통 예술을 즐긴다. |
4. 언어생활
가. 내용 체계
하위 영역 |
내 용 |
듣기 |
낱말과 문장 듣고 이해하기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문학 작품 즐겨 듣기 바른 태도로 듣기 |
말하기 |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기 생각과 느낌 말하기 이야기 지어 말하기 바른 태도로 말하기 |
읽기 |
읽기에 관심 가지기 책에 관심 가지기 |
쓰기 |
쓰기에 관심 가지기 쓰기 도구 사용하기 |
나. 수준별 내용
하위 영역 |
내용 |
Ⅰ수준 |
Ⅱ수준 | ||
듣기 |
낱말과 문장 듣고 이해하기 |
․일상생활과 관련된 낱말과 문장을 듣고 이해한다. | |||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고 이해한다. | ||||
․지시를 주의 깊게 듣고 이해한다. | |||||
|
․지시를 듣고 적절하게 행동한다. | ||||
문학 작품 즐겨 듣기 |
․다양한 문학 작품 듣기를 즐긴다. | ||||
|
․다양한 문학 작품을 듣고 그 내용을 이해한다. | ||||
․전래 동화, 동요, 동시를 듣고 우리말의 재미를 느낀다. | |||||
바른 태도로 듣기 |
․말하는 사람을 바라보며 듣는다. | ||||
|
․반응을 보이며 주의 깊게 듣는다. | ||||
․말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끝까지 듣는다. | |||||
말하기 |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기 |
․정확하게 발음해 본다. | |||
․새로운 어휘에 관심을 가진다. |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여 말한다. | ||||
․문장으로 구성하여 말한다. | |||||
생각과 느낌 말하기 |
․사물이나 사건에 대해 말한다. |
․사물이나 사건에 대해 정확하게 말한다. | |||
․자신의 요구와 생각을 말한다. |
․자신의 요구와 생각을 정확하게 말한다. | ||||
․자신의 느낌을 말한다. |
․자신의 느낌을 적절한 어휘를 사용하여 말한다. | ||||
․주제에 대하여 함께 이야기를 나눈다. | |||||
이야기 지어 말하기 |
․이야기 지어 말하기를 즐긴다. | ||||
|
․다양한 자료를 보고 창의적으로 꾸며 말한다. | ||||
․동화, 동시를 창의적으로 지어본다. | |||||
바른 태도로 말하기 |
․듣는 사람의 생각과 느낌에 관심을 가진다. |
․듣는 사람의 생각과 느낌을 고려하여 말한다. | |||
․말할 차례를 지켜 말한다. |
․말할 차례를 지키며 바른 태도로 이야기를 나눈다. | ||||
․어른께 존댓말을 사용한다. | |||||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한다. | |||||
|
․때와 장소, 대상을 고려하여 상황에 맞게 말한다. | ||||
읽기 |
읽기에 관심 가지기 |
․주변에서 친숙한 글자를 찾아본다. |
․주변에서 친숙한 글자를 찾아 읽어 본다. | ||
․여러 가지 맥락을 활용하여 글의 내용을 추측해 본다. | |||||
책에 관심 가지기 |
․책의 그림을 단서로 내용을 추측해 본다. |
․책의 그림을 단서로 추측하여 읽는다. | |||
․책 보는 것을 즐기고 책을 소중하게 다룬다. | |||||
․궁금한 것을 책에서 찾아본다. | |||||
쓰기 |
쓰기에 관심 가지기 |
․말이나 생각을 글로 옮길 수 있음을 안다.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그림으로 나타내거나 긁적거리기를 즐긴다. | ||
․자기 이름의 글자에 관심을 가진다. |
․자기의 이름을 써본다. | ||||
쓰기 도구 사용하기 |
․여러 가지 쓰기 도구에 관심을 가진다. | ||||
|
․쓰기 도구의 바른 사용법에 관심을 가진다. |
5. 탐구생활
가. 내용체계
내용 |
하위 내용 |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사물과 현상에 지속적인 관심 가지기 |
탐구 과정 즐기기 | |
과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 |
물체와 물질에 대해 알아보기 |
생명체와 자연환경 소중하게 여기기 | |
자연현상에 대해 알아보기 | |
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 |
수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 |
수 감각 기르기 |
공간 및 도형에 대해 알아보기 | |
기초적인 측정해 보기 | |
규칙성 이해하기 | |
자료 정리 및 결과 나타내기 |
나. 수준별 내용
내용 |
하위 내용 |
I |
II | ||
탐구 하는 태도 기르기
|
사물과 현상에 지속적인 관심 가지기
|
․생활 주변의 사물과 현상에 대해 호기심을 가진다.
|
․궁금한 점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진다. | ||
․과학이나 수학에 대한 탐구 이야기에 관심을 가진다. | |||||
탐구과정 즐기기 |
․궁금한 점을 알 수 있는 방법을 궁리한다. |
․내가 궁리한 방법대로 해 본다. | |||
․다른 사람과 함께 탐구과정에 참여한다. |
․나의 생각이 다른 사람과 다를 수 있음을 안다. | ||||
물체와 물질에 대해 알아보기 |
․ 친숙한 물체의 특성을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한다. | ||||
과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 | |||||
․물체와 물질을 변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탐색한다. | |||||
․물체와 물질의 변화에 관심을 가진다. |
․물체와 물질의 변화 과정을 알아본다. | ||||
생명체와 자연환경 소중하게 여기기 |
․나의 몸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
․나의 출생과 성장에 대해 알아본다. | |||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
․관심 있는 동식물의 특성을 알아본다. | ||||
․주변의 모든 생명체를 존중하고 돌보는 마음을 가진다. |
․생명체는 서로 함께 살아가는 것임을 안다. | ||||
|
․생명체가 살아가기에 좋은 환경에 대해 알아본다. | ||||
․생활 주변의 자연물(돌, 물, 흙 등) 탐색을 즐긴다. | |||||
자연현상에 대해 알아보기 | |||||
․자연물의 상태와 변화에 관심을 가진다. |
․자연물의 상태와 변화를 관찰한다. | ||||
․낮과 밤, 계절의 변화에 관심을 가진다. |
․낮과 밤, 계절의 변화와 규칙성을 알아본다. | ||||
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
․관심 있는 도구나 놀잇감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만들고 즐긴다. | ||||
․도구와 기계의 편리함에 관심을 가진다. |
․편리한 물건이 때로는 해가 될 수 있음을 안다. | ||||
․생활 속에서 간단한 도구와 기계를 활용한다. | |||||
|
․우리 전통사회에서 발명된 도구와 기계에 관심을 가진다. | ||||
수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
|
수 감각 기르기
|
․생활 속에서 사용되는 수의 여러 가지 의미를 안다. | |||
․생활 속에서 수량의 많고 적음을 비교한다. | |||||
․주변의 물체를 10까지 세고 숫자와 연결해 본다. |
․생활 속에서 익숙한 큰 수를 세는 경험을 한다. | ||||
․구체물을 가지고 더하고 빼는 경험을 해본다. | |||||
공간 및 도형에 대해 알아보기 |
․나를 중심으로 위, 아래, 앞, 뒤, 옆을 알아본다. |
․위치나 경로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내본다. | |||
․기본 입체(둥근기둥, 상자, 공 모양 등) 및 평면 도형(세모, 네모, 동그라미 등)의 생김새를 구별하고 이름을 알아본다. |
․기본 입체 및 평면 도형의 특징을 알아본다. | ||||
|
․기본 평면 도형을 합하거나 나누어서 여러 가지 모양을 구성해 본다. | ||||
|
․그림을 보고 구성물을 만들거나 만든 구성물을 그려 본다. | ||||
기초적인 측정해 보기 |
․주변 물체의 여러 가지 측정 가능한 속성(길이, 크기, 무게, 들이, 시간)을 탐색한다. | ||||
․두 물체의 길이와 크기를 비교하고 말한다. |
․길이, 크기, 무게, 들이를 비교하고 순서지어 본다. | ||||
․임의 측정(손 뼘, 블록 등) 단위에 관심을 가진다. |
․임의 측정 단위를 사용해서 길이, 들이 등의 측정 경험을 한다. | ||||
규칙성 이해하기 |
․여러 가지 물체나 무늬의 배열에서 단순하게 반복되는 규칙을 찾아본다. |
․생활 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을 알고 다음에 올 것을 예측해 본다. | |||
자료 정리 및 결과 나타내기 |
․한 가지 기준에 따라 자료를 분류하고 설명한다. |
․처음에 분류한 기준과 다른 기준으로 다시 분류한다. | |||
․여러 가지 자료를 모으고 비교해 본다. |
․모은 자료를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내 본다. |
유아들이 그들의 가소성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하기 위해서 유치원에서는 다음과 같이 지도하고 있습니다.
1. 유아의 발달과 흥미를 고려하여 놀이 중심의 통합적인 교육 활동을 전개 합니다.
2. 하루의 교육 활동 운영은 동적인 활동과 정적인 활동, 실내 활동과 실외 활동, 개별 활동과 소집단ㆍ대집단 활동, 유아 주도 활동과 교사 주도 활동 등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3. 유아가 또래와 교사 및 주변 환경과 다양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긍정적이고 수용적이며 사랑과 정성이 담긴 언어와 태도로 유아를 대합니다.
5. 교육 활동별 특성에 따라 다양한 질문을 하여 창의적 사고를 유도합니다.
6. 개별 유아의 잠재력이 최대한 발현될 수 있도록 유아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적절한 지원을 합니다.
7. 주변의 다양한 자료와 자연물을 적극 활용하여 유아들이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8. 흥미 영역은 계절, 주제, 행사 및 유아의 요구 등에 따라 재구성합니다.
9. 시간 연장제 및 종일제의 오후 일과는 오전의 교육 활동을 그대로 반복하거나 지식 및 기능 위주 교육을 하기보다는, 편안한 휴식과 함께 바깥 놀이와 개별 유아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한 놀이 중심의 활동으로 구성합니다.
유치원 교육과정의 내용과 지도방법을 제시했습니다만, 영유아기는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중요한 시기로서, 다양한 측면에서 가소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학부모나 선생님들은 이 시기의 양육 또는 교육환경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인식하고, 조급하지 않게 그러나 빠뜨리지 않고 하나하나의 과업을 성실히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자칫 모든 가소성에 집중하여 과제가 짐이 된다면, 유아는 그 큰 짐에서 헤어나지 못해 발달이 지체된다는 사실도 명심하기 바랍니다.
(2010. 4. 12)
첫댓글 유아미술교육을 강의하기 위해 유치원교육과정을 숙지했던 옛날이 생각납니다.
이해하기 쉽게 잘 정리해서 제자들에게 도움이 크겠구요. 4.12. 해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