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의 본질(참된 평가) - ①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도 함께 중시. ② 일회적 평가보다 전체적이면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함. ③ 학생들에게 의미와 기쁨을 줄 수 있어야함. ④ 사람다운 사람의 형성이라는 교육의 목적에 기여해야 함.
도덕과 평가의 긍정적 측면 - 다양한 방식의 평가 방법들을 사용
도덕과 평가의 부정적 측면 - 도덕과 평가에 대한 인식과 평가 상의 절차나 방법이 개선되어야 함
도덕과는 지행일치를 촉진하고 정의적 특성의 형성 및 도덕적 사고능력의 발달을 중시하며, 평가도 이러한 교육본질에 충실한 방향에서 이루어져야 함 => 단순히 교수학습의 결과를 한두 번에 걸쳐 총괄적으로 평가한다거나, 학생의 학습결과에 대한 양적 평가가 아닌 질적 평가 지향의 수행평가 방식으로부터 많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음.
2절_수행평가의 필요성 및 의의
1. 수행평가의 필요성
전통적인 학습자관 = 학생들은 지식이나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거나 단순히 재상산하는 존재로 간주
최근의 학습자관 = 교수학습활동의 주체는 개별 학생. 교사는 촉진자 역할.
선택형 검사로 측정하기가 쉬운 인지적 영역에만 평가의 초점을 둠으로써 문제해결력, 비판력 등의 고차적 사고기능을 신장하기에 부적절함.
정의적인 영역이나 행동적인 영역에 대한 평가를 소홀히 함에 따라 학생 개개인의 전인적인 발달에 대한 평가가 미흡하게 되었다는 비판.
=> 전인교육을 촉진시키고 고차적인 사고기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새로운 평가방안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노력이 요청
=> 최근에 많이 논의되고 있는 평가방식이 질적평가이며, 질적평가1)의 방법이나 절차를 가장 잘 드러내는 것이 수행평가
수행평가 - 교사와 학생이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보고 그 학생의 지식이나 기능이나 태도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방식.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 태도를 나타낼 수 있도록 답을 작성하거나, 발표하거나,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4)으로 나타내도록 요구하는 평가방식.
수행평가는 장기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유형의 결과물이나 관찰 가능한 수행으로 귀착.
수행평가의 강조는 전통적인 평가를 폐기해야 함을 의미하지 않으며, 대신에 어떤 교육적 결과물은 전통적인 방식으로는 적절하게 평가될 수 없다는 신념을 반영함.
교수학습평가에 있어서 수행평가를 도입하는 의의(정창우,백순근)
① 학생이 인지적으로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들이 아는 것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줌.
② 수행평가는 여러 측면의 지식이나 능력을 지속적으로 평가함과 아울러 교수학습활동을 개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③ 학습자 개인에게 의미 있는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해줌.
④ 교수학습목표와 평가내용을 보다 직접적으로 관련시킬 수 있음.
⑤ 창의성이나 문제해결력 등 고차적인 사고기능에 대한 평가나 학습의 과정에 대한 평가를 하기에 적합한 기법.
⑥ 수행평가는 학생상호간의 경쟁이 아닌 상호협력을 유도할 수 있음. (집단에 대한 평가도 중시하기 때문)
⑦ 수행평가는 학생들의 인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행동발달 상황이나 흥미, 태도 등 정의적 영역, 그리고 체격이나 체력 등 신체적인 영역에 대한 종합적이고 전인적인 평가를 가능하게 함.
3. 도덕과 수행평가의 의의
① 수행평가는 전인5)교육이라는 교육본질에 충실해야 한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기존 평가가 갖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려고 시도하기 때문에 인지정의행동적 영역에서 일부 지적 요소만을 평가해 온 도덕과 평가의 현실을 개선하고 환원주의 평가의 한계를 극복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음.
② 수행평가는 도덕과 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과 참여를 높여줄 수 있음.
③ 수행평가는 시험인 동시에 활동이 될 수 있으므로 도덕과 교수학습방법의 쇄신(종전의 도덕과 교수학습에서 볼 수 있었던 바와 같은 학생들의 학습활동과 평가활동의 심각한 분리를 타파할 수 있게 해줌)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음.
④ 수행평가는 도덕과 평가방식의 다양화에 기여할 수 있음.
3절_도덕과 수행평가의 여러 가지 방법
1.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서술형 평가 혹은 논술형 평가란 영어의 에세이 테스트를 번역한 것으로 흔히 주관식 평가라고 함.
학생으로 하역므 출제자가 제시한 답을 선택하도록 하는 평가방식이 아닌, 학생이 답이라고 생각하는 지식이나 의견 등을 직접 서술하도록 하는 평가방식.
특징 - 학생의 창의성,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정보수집력 및 분석력 등 고등 사고기능을 쉽게 평가할 수 있다는 것.
논술형 평가도 서술형 평가이기는 하지만, 개인 나름의 생각이나 주장을 창의적이고 논리적이면서도 설득력 있게 조직하여 작성해야 함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일반 서술형 평가와 구별. 서술형 및 논술형 문항제작시에는 막연히 아무것이나 써도 된다는 식의 문제를 제시하기 보다는, 가급적 무엇을 쓸 것인지 방향과 표적을 명확히 하고 문항을 구조화시켜 제시하는것이 바람직.
활용상 의의 - 도덕적 추론 및 실천적 지혜와 같은 도덕적 사고능력에 대한 평가, 입장채택 및 공감을 바탕으로 한 도덕적 민감성에 대한 평가, 확언 및 다짐을 통한 도덕적 실천의지의 정도를 측정할 수 있다는 데 있음.
단점 - 교사가 서술형 및 논술형 평가문항을 제작하는 기술이 부족하거나, 채점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소홀히 하거나, 도덕과에서 추구하는 교육적 본질에 대한 고려 없이 논리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 작문능력만을 중요한 평가관점으로 고려한다면 유용한 수단으로 활용될 수 없음.
2. 구술시험
가장 오래된 수행평가의 한 형태. 학생으로 하여금 특정 교육내용이나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발표하도록 하여 학생의 준비도, 이해력, 조직력, 표현력, 판단력, 의사소통 능력, 발표 태도 등을 직접 평가하기 위한 방법.
구술시험은 주제나 질문을 사전에 미리 알려주는 형식을 취할 수도 있지만, 특별한 내용영역만 알려주고 난 다음 구술시험을 시행할 때 평가자가 그 내용영역과 관련된 주제나 질문을 제시하고 학생이 답변하는 형식을 취할 수도 있음.
3. 토론법
교수학습활동과 평가활동이 동시에 일어나는 대표적인 평가방법.
도덕과에서 다루는 주제나 개인적/사회적으로 관심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각자의 의견을 제시하고 논의하는 과정에서 내용의 충실성과 사고의 논리성, 다른 의견에 대한 태도 등을 여러 관점으로 평가하는 방법.
평가요소 - 준비성, 충실성, 논리성, 대립/반대 의견에 대한 태도, 참여도
장점 - 지적 능력과 정의적 태도를 동시에 파악할 수 있음
단점 - 학생 수가 많을 경우 개별 학생들이 충분히 발언한 기회를 갖지 못함.
4. 면접법
언어의 상호작용 속에서 필요한 자료나 정보를 수집하여 평가하는 방법.
도덕과에서의 의의 - 학생과의 직접적인 대화와 의사소통을 통해 학생의 도덕발달에 관한 심층적인 내면의 소리를 듣고자 할 때, 지필검사나 질문지에 의한 자기 보고법 등을 통해 충분히 알기 어렵거나 그것을 통해 얻은 정보가 의문이 있다든가 그것을 더욱 깊게 추구할 필요가 있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음.
면접법의 구분
- 구조화된 면접 : 사전에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에 따라 면접을 진행시키는 방법
- 비구조화된 면접 : 면접의 목적과 일반적인 주의사항, 그리고 묻고자 하는 문제에 대한 반응을 가장 잘 분석할 수 있는 핵심적인 일정수의 질문만을 미리 정하고 면접방법, 순서 등은 면접자의 자율에 맡기는 방법. 면접이 비지시적이며 면접상황과 면접자에 따라 융통성이 주어지며 면접의 분위기가 자유로움.
5. 관찰법
어떤 평가 목적에 따라 평가대상이 되는 사람이나 현상을 주의깊게, 그리고 가능한 한 정확하게 지각하고 기록하는 방법을 말함. 교사가 일정한 평가목적을 가지고 학생들의 행동을 주의깊게 관찰하고, 그 관찰한 사실의 구체적인 기록을 근거로 학생의 도덕적 성장과 변화 정도를 평가하는 방법.
관찰법의 구분(정세구)
- 자유기록 : 학생들의 태도와 행위에 관한 사례를 될 수 있는 대로 상세하게 기록
- 체크리스트 : 관찰하려는 태도나 행동의 단위를 미리 상세히 분류하고 그러한 태도나 행동이 나타날 때 체크하거나 빈도로 표시하게 하는 방법.
- 평정척도법 : 관찰하고자 하는 도덕 행동을 일정한 기준에 의해 평정단계 척도로 설정해 놓고 관찰결과 드러난 도덕행동을 이 단계에 따라 평정하는 기법.
6. 연구보고서법
도덕과목과 관련 있거나 범교과적인 연구주제 중에서 학생의 능력이나 흥미에 적합한 주제를 선택하여 그 주제에 대해서 자기 나름대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종합하여 연구보고서를 작성/제출하도록 하여 평가하는 방법을 말함.
도덕과에서의 의의 - 개인적 혹은 집단적 차원에서 도덕적 숙고 및 도덕적 의사결정 기회를 제공하고, 삶의 현장 및 공동체에 대한 직접적 참여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며, 도덕적 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한 정보수집 및 분석/종합능력을 향상시키는 데도 유용하다는 장점이 있음.
7. 포트폴리오법
자신이 쓰거나 만든 작품을 누가적이면서도 체계적으로 모아둔 개인별 작품집 혹은 서류철을 이용한 평가방법.
단편적인 영역에 대해 일회적으로 평가하지 않고, 학생 개개인의 변화/발달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전체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강조하는 것으로 수행평가의 대표적 방법중의 하나로 각광받고 있음.
도덕과에서의 의의 - 오랜 세월 동안의 위대한 것에 대한 습관적인 대면이나 지속적인 자기점검 및 반성 등을 통해 가능하다고 본다면, 도덕과 평가에서 포트폴리오는 다른 어떤 평가도구보다 도덕교육적 목적을 위해 유용하게 할 수 있는 도구라 볼 수 있음.
4절_결론
수행평가와 같은 질적 평가를 교육현장에 적극적으로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은 당연시 여겨지며 필요성에 대해 대체로 공감하고 있으나, 주변의 여건이나 교과목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범위 안에서 수행평가를 시행해야 할 것임.
교과전문가들은 도덕적 성장과 교수학습의 개선을 위해 수행평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수행형 평가도구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현장에 보급해 줄 수 있어야 함.
chapter 11. 도덕과 평가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연구과제
1절_서론
도덕과 평가영역의 개선을 위한 두 가지 기준
- 도덕과 교육의 궁극적 목적이라는 본질추구적 관점에서 도덕과 평가의 방향성을 타당하게 설정
- 학교 현실을 냉철하게 직시하고 현장 적합성을 신중하게 고려한 후 구체적인 실행지침 및 방법을 학교 현장에 제공해야 함.
도덕과 평가가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고, 평가를 담당하고 있는 도덕과 현장 교사들은 그 실행과정에서 어떤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 도덕과 평가영역의 개선을 위한 출발점이 될 수 있음.
2절_도덕과 교육의 평가현황과 문제점
1. 도덕과 평가의 현황
1) 학교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도덕과 평가방법
대체로 도덕과 교사들이 지필평가 이외의 유용한 평가방법을 도입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음
수행평가의 일환으로 과제, 보고서, 구술평가, 상호평가, 자기평가등의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대단히 바람직함. But, 태도관찰의 경우, 이를 위한 평가도구나 기준의 객관성 확보가 쉽지 않아 항상 평가의 공정성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음.
2) 도덕과 교사들이 지적하는 평가의 어려움
① 평가대상 학생 수가 많아서 평가하기 어렵다.
② 평가기준 설정이 어렵다
③ 평가도구 개발 및 적용이 어렵다
④ 평가시행 및 처리에 필요한 시간과 업무량이 과다하다.
⑤ 도덕과의 특성상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어렵다.
⑥ 수행평가시 시간이 부족하며, 서술식 평가시 객관성 문제로 학생과 마찰이 있고, 정의적 영역의 평가에 대한 어려움이 많다.
⑦ 어떻게 평가의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가? (특히 고등학교)
⑧ 수행평가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면서도 시행상의 어려움으로 인해 현장에서 이를 최소한으로 시행하는 경향이 있다.
⑨ 다른 교과에 비해 시수가 적기 때문에 결국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됨.
2. 체계적 문제 진단 및 개선방향의 기본 구조
- 통합적 도덕성에 대한 평가의 어려움
- 정의적 영역의 평가에 대한 어려움
- 도덕과 평가의 본질과 방향설정에 관한 연구
- 정의적 영역의 평가에 관한 연구
- 평가기준 설정의 어려움
-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의 어려움
- 도덕과 평가준거 설정에 관한 연구
- 이원목적분류표에 관한 연구
- 학습자 중심 채점기준표의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 평가도구 개발 및 적용상의 어려움
- 도덕과 평가의 기본절차와 평가도구개발 및 적용방법에 관한 연구
- 도덕과 교사들의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구
- 학급당 학생수, 그리고 도덕과 교사 1인당 전체 학생 수 과다
- 평가시행 및 처리에 필요한 시간과 업무량 과다
- 학급당 학생 수와 교사 1인당 담당 학생 수 감축, 그리고 교사들의 행정적/사무적 업무부담 경감을 위한 제도적,정책적 차원의 연구
3. 용어의 정의
1) 성취 기준
- 국가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도덕과 목표와 내용이 뜻하는 바를 구체적으로 한정하고 거기에 포함된 의미를 학생들이 달성해야 할 능력과 특성의 형태로 진술하여 교사와 학생들에게 그들이 무엇을 가르치고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를 명료하게 제시한 것이라고 할 수 있음.
2) 평가기준
- 도덕과 평가활동에서 실질적인 기준역할을 할 수 있도록 특정 교육목표 및 내용에 대하여 학생들의 성취정도를 몇 개의 수준으로 나누고, 각 수준에서 기대되는 성취 정도를 구체적으로 진술한 것.
3) 채점기준표
- 수행평가의 대상이 되는 수행이나 산출물의 질을 구별해 내기 위한 일련의 지침을 의미. 학생들의 과제 수행과정과 결과를 분석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고 작품의 질을 판단하기 위해 학생들이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준거와 수행기준을 제시한 준거척도.
3절_도덕과 평가영역 개선을 위한 향후 연구 과제
1. 무엇을 평가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
1) 도덕과 평가의 본질과 방향설정에 관한 연구
2) 도덕과 평가준거 설정에 관한 연구
3) 이원목적분류표에 대한 연구
이원목적분류표 - 검사가 재고자 하는 바를 문항이 어떤 내용을 측정하는 가를 보여주는 내용요소와 그 내용을 어느 능력 수준에서 측정하는가를 보여주는 행동목표로 나누어 보여줌으로써 검사 개발을 위한 전체적인 틀을 제공.
장점 -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을 포괄하고 있고, 특히 인지적 영역에 지식과 기능을 포함함으로써 단순한 정신능력으로부터 복잡한 고등정신능력을 포괄적으로 잴 수 있음
단점 - 지식과 기능 영역 모두에서 도덕과의 특성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고 기능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초기능 탐구기능 민주사회적 기능 간의 구분이 실제로 쉽지 않음. 정의적 영역에서의 합리적인 가치태도는 사실상 기능 영역과 어느정도도 중첩될 수 있다는 문제 발생.
도덕과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고 동시에 행동목표를 체계적으로 구성함으로써 결국 도덕과 평가를 위한 유용한 틀로서 활용될 수 있는 이원목적분류표를 개발할 필요가 있음.
2.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
1) 도덕과 평가의 기본 절차와 평가도구 개발 및 적용방법에 관한 연구
교육평가의 일반적 절차
평가의 목적 확인->평가영역과 내용의 선정->평가방법의 결정->평가도구의 선정 및 개발->평가시행을 위한 계획 수립->평가환경의 구축->자료의 수집->자료의 분석->평가결과에 대한 해석->평가결과의 보고->평가결과의 활용
도덕과 평가도구 개발방향
① 학생 스스로 문제의 정답을 작성하거나 실제 행동을 나타내 보이도록 함으로써 학생의 도덕적 사고력과 도덕적 실천력이 신장되도록 함
② 교수학습의 결과만이 아니라 교수학습의 과정도 함께 평가함으로써 교수학습 개선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함.
③ 지속적이고 누가적으로 학생을 평가함으로써 학생 자신의 학업성취 향상도 및 도덕성의 변화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함.
④ 개개인을 단위로 해서 평가하기도 하지만, 집단에 대한 평가도 중시하여 경쟁과 협동의 원리에 따른 도덕과 교수학습을 가능하도록 함
⑤ 학생의 도덕적 지식뿐만 아니라 창의성이나 문제해결력, 도덕적 추론능력 등 고등사고기능과 이타심, 공감,열정 등 정의적인 영역, 그리고 도덕적 실천과 행동습관 등 행동적인 영역에 대한 전인적이고 통합적인 평가를 하도록 함
⑥ 다양한 평가방법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도덕의식 수준이나 도덕문제의 실태와 원인에 대하여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함
2) 정의적 특성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 연구
교사가 관심을 가지고 평가해 보아야 할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
- 학습에의 열의, 자기조절 학습능력, 새로운 경험에의 개방성, 주의집중력, 근면성, 학습습관, 교우관계, 수업참여도, 협동심 등
도덕과의 경우 가치중립적인 성격을 갖는 정의적 특성보다는 이타심, 공감 등 도덕성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정의적 특성들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들을 구안해낼 수 있어야 함.
도덕과에서는 비형식적인 평가활동에도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3) 수행평가에서 학습자 중심 채점기준표의 개발과 적용
단순히 교수학습의 결과를 한두번에 걸쳐 총괄적으로 평가한다거나, 학생의 학습결과에 대한 점수매기기나 등수 정하기 식의 양적 평가가 아니라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자세한 정보의 수집과 아울러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수준을 여러 측면에서 지속적이면서도 종합적으로 평가해야 함. (따라서 수행평가는 반드시 필요)
진정한 의미의 수행평가가 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다양한 수행결과를 판단할 기준이 있어야하고, 그러한 기준이 사전에 구체화 되어야 함.
① 도덕과에서 학습자 중심 채점기준표 활용의 의의 및 중요성
- ⑴ 채점기준표에 의한 평가는 수행평가에서 동일한 총점을 얻은 학생들일지라도 그들 각각에 대하여 적절한 교육처방을 차별적으로 내리는 데 도움을 줌
- ⑵ 어느 정도 가능한 범위 내에서 학습자가 참여하면 평가과정을 이해하고 과제 해결에 대한 주도력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입장
- ⑶ 평가활동의 한 주체인 학습자들에게 채점기준표 개발에 참여할 기회를 부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개발과정 그 자체가 학생들에게 민주적인 토론기회를 제공할 수 있음.
평가기준: 수행평가를 통해 학생들이 어느 정도의 수준까지 도달하기를 바라는지 교사 나름대로 평가기준을 가지고 있어야 함.
방법: 포트폴리오, 지필평가, 연구보고서법, 면접법과 같은 평가방법이 결정되어야 함.
형식: 그룹평가, 개인평가, 동료평가, 자기평가와 같은 평가형식이 결정되어야 함.
- ⑶ 채점기준표의 준거 및 구체적 수준 결정
- ⑷ 수행평가에의 채점기준표 적용 및 수정
③ 학습자 중심 채점기준표 개발의 실제 (교재p780)
4) 도덕과 교사들의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구
- 수업과 연계된 도덕과 평가능력 신장을 위한 연구
- 직전 및 현직 교사 교육의 내실화 방안에 관한 연구
4절_결론
요약
- 도덕과 평가의 본질과 방향성에 대한 이론적 기초연구 차원에서 도덕성 평가와 도덕과 학업성취 평가의 관계를 규명하는 연구
- 평가기준 설정에 도움이 되는 방향에서 입체적 평가준거 설정 및 이원목적 분류표에 대한 연구
- 도덕과 교사가 평가주체가 되어 학생들의 능력이나 태도를 평가할 때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판단되는 도덕과 평가의 기본 절차와 평가도구 개발 및 적용방법에 관한 연구
- 도덕적 인간 형성을 위해 중요한 정의적 특성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연구
-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학습자 중심 채점기준표의 개발과 적용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는 연구
- 도덕과 교사에게 요구되는 평가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연구
앞으로 도덕과 평가에 대한 이론적이고 경험적인 연구들을 통해 도덕과 평가의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적용상의 효과를 과학적으로 검증하며, 개선방향을 타당하게 모색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
질문 -
1) 질적평가의 일반적 특징 : 단편적인 영역에 대해 일회적으로 평가하지 않고 학생 개개인의 변화/발달 과정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 통합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교수학습과정을 개선하기 위함.
2) 참평가 : 위긴스에 의해 보급. 학생들을 학교 밖의 ‘실제 생활’에서 사용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는 데 참여시키는 것을 중시한다.
3) 대안적 평가 : 대부분의 표준화된 평가들과 많은 현장 평가들을 특징짓는 선택형, 일회적 접근법과는 달느 유형의 평가에 두루 적용됨.
4) 여기서 말하는 행동이란, 단순히 신체를 움직이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이나 태도 등을 드러내기 위해 말하거나, 듣거나, 읽거나, 쓰거나, 그리거나, 만들거나, 더 나아가서 그것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과정까지도 포함하는 인간의 모든 활동을 의미.
5) 박도순에 따르면 전인이란 지적인 동시에 사회적이며 도덕적인 인간, 즉 지정의가 완전히 조화된 인격자를 의미하며, 전인을 평가하는 것이 교육의 본질평가에 접근하는 것. 그러므로 전인에 대한 평가를 중시하는 수행평가는 지금까지 인지적 영역의 일부 지적 요소를 중심으로 평가가 이루어져 온 도덕과 평가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제공. 즉 도덕과 평가에서 인지적정의적행동적 영역을 통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음.
전인은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영역이 잘 조화된 전체로서 인격적 통합을 의미하기 때문에, hejr과에서 환원주의 평가의 한계를 극복하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음.
6) 성취기준 : 교수학습활동의 실질적인 기준으로서 도덕과에서 가르치고 배워야 할 내용과 그러한 내용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성취해야할 능력과 특성을 명료하게 진술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