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하신분이 헷갈리시는 부분이요.. 분자의 진동을 군론을 이용해서 표현하신 결과로 나타난 표지중 라만 활성인것을 확인하셔야돼는데 거기서 한번 더 들어가서 표지가 이렇게 나왔으니 모드가 몇개일것이다라고 생각하는 부분에서 오류가 생기시는것 같은데요..예를 들면 밑에것은 z2 (xy yz)와 같은 형태로 진동운동 하고 있는 분자를 점군을 이용하여 표현 해보았더니 A E가 나왔다 따라서 이중 라만활성인 것은 어떠하다라고 해석 하셔야되는데, 한번 더 나가서 표지가 A E로 나타나는 모든 형태의 진동운동을 다 찾고 계시다는 거에요... 아 댓글로 설명하기 힘드네요ㅎㅎㅎ
첫댓글 A1+E면 모드수는 3개 피크수는 2개 입니다.
왜 그렇게되는지 설명좀 부탁드려도 될까요~~~^^이해가 잘 안돼요ㅠ
피크수는 진동모드가 나타나가 때문에 생기는거니까 진동모드가 총 A1+E인경우 A1인 한개의 진동가 E인 축퇴된 2개의 진동이 있으며 따라서 진동모드는 3개고 이때 이 진동모두들이 속한 지표표를보면 라만활성임을 알수있으며 따라서 나타나는 피크는 2개입니다
질문하신분이 헷갈리시는 부분이요.. 분자의 진동을 군론을 이용해서 표현하신 결과로 나타난 표지중 라만 활성인것을 확인하셔야돼는데 거기서 한번 더 들어가서 표지가 이렇게 나왔으니 모드가 몇개일것이다라고 생각하는 부분에서 오류가 생기시는것 같은데요..예를 들면 밑에것은 z2 (xy yz)와 같은 형태로 진동운동 하고 있는 분자를 점군을 이용하여 표현 해보았더니 A E가 나왔다 따라서 이중 라만활성인 것은 어떠하다라고 해석 하셔야되는데, 한번 더 나가서 표지가 A E로 나타나는 모든 형태의 진동운동을 다 찾고 계시다는 거에요... 아 댓글로 설명하기 힘드네요ㅎㅎㅎ
으어!!!! 드디어 이해가 됐어요! ㅋㅋㅋ일년동안 잘못 알고있었어요~~~~으아~~~~감동의눈물뚝뚝...감사해요ㅠㅠ 질문하나만 더할게요~~^^
만약에 기약표현이 A1+ 2E 이라면 진동모드수는 5개이고 피크수는 3개가 되는 건가용?
넹 맞습니다..훌륭하세요~ 도움이 되서 다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