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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평가기준 | 정도 |
도덕적 열정성 | -도덕적 사태에 대한 민감성 -문제사태 해결을 위한 적극성 | -예민-둔감 -적극적-소극적 |
도덕적 합리성 | -도덕적 사태 파악의 정확성 - 도덕규범의 이해 정도 -원인분석 범위의 포괄성 | -정확-부정확 -높은수준-낮은 수준 -포괄적-편협적 |
도덕과의 평가목표 및 평가준거(정세구)
목표 | 평가기준 |
바람직한 가치,태도 |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것으로 합의를 이룬 가치에 대한 감지와 관심 정도 |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것으로 합의를 이룬 가치의 수용을 위한 의무감 및 확신 정도 | |
합리적 가치,태도 | 가치,태도의 합리성 추구에 대한 관심과 가치 문제를 파악하는 정도 |
결정한 가치의 타당한 근거 확립 정도 | |
가치,태도에 나타난 허심탄회함과 타인의 가치,태도에 대한 감정 이입 및 관용 정도 | |
바람직한 합리적인 행위 | 행위의 신념과의 일치하는 정도 |
신념에 따르는 행위의 실천 정도 |
도덕과에서 인지적 영역의 평가 준거(차우규)
인지적 영역 | 수준(낮음->높음) |
지식단계 | 사실,개념,일반화 |
이해단계 | 도덕적 문제 인지, 문제의 정확한 파악, 문제의 설명과 해석 |
적용단계 | 도덕적 지식의 구체적인 삶 속에서의 적용, 새로운 관련 사례 제시 |
분석단계 | 상호 관련성 분석, 다양한 대안의 선택에 따른 결과 추론 |
종합단계 | 핵심 내용 요약 및 해결방안 발견 |
평가단계 | 자기 입장에 대한 근거 제시(정당화), 비판적 수용 능력 |
도덕과에서 정의적 영역의 평가 준거(차우규)
정의적 영역 | 수준(낮음->높음) |
감수단계 | 가치에 대한 감지 |
반응단계 | 바람직한 가치에 대한 관심, 합리적인 가치 추구에 대한 관심 |
가치화 단계 | 바람직한 가치에 대한 의무감, 자기 가치에 대한 존중 및 확언 정도 |
조직화 단계 | 타인의 가치에 대한 관용, 자기 가치에 대한 허심탄회함 |
인격화 단계 | 지속적인 도덕적 실천의지 및 삶의 철학으로의 확립 |
도덕과 평가의 통합적 준거(서강식)
도덕성의 영역 | 도덕성의 요소 : 평가준거 | 성취 정도 |
도덕성의 인지적 영역 | 1. 도덕적 이해 2. 도덕적 사고력,판단력 | 높은 수준 --- 낮은 수준 높은 수준 --- 낮은 수준 |
도덕성의 정의적 영역 | 1. 도덕적 감정 2. 도덕적 열정 3. 도덕적 의지 | 성숙 --- 미숙 강렬함 --- 냉랭함 굳셈 -- 박약 |
도덕성의 행동적 영역 | 1. 도덕적 행위 능력 2. 도덕적 행위 3. 도덕적 습관 | 높은 수준 -- 낮은 수준 자율적 --- 타율적 습관적 --- 일회적 |
도덕성 평가와 도덕점수 간의 괴리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
- 도덕과 학업성취 평가가 종국적으로 도덕성 평가를 지향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도덕성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적인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준거가 필요한 실정.
- 인지,정의,행동의 통합적 관점에 입각한 위계적이면서도 평면적인 입체적 평가준거가 설정될 필요가 있음.
도덕과 평가의 입체적 준거
교수 및 평가목표 (위계적) | 중점 평가준거 (평면적) | 중점 지도 학교급/학년 | |
인격화
↑
가치조직화 ↑ 성찰적 내면화
↑ 능동적 습관 형성
↑ 소극적 순응 | 도덕정체성 사회지향적 관심 자율성 | 인지 정의 행동의 통합적 | 중학교 고학년 및 고등학교 |
도덕민감성 차별화 정당화 개방성 | 중학교 저학년 | ||
숙고 역할채택&공감 자기반성 | 초등 고학년 | ||
이해 존중 역할기대 만족 | 초등 저학년 및 중학년 | ||
순종 수용 선정 | 학령 전 |
4절_결론
도덕과 평가를 위한 우선 연구과제
- 도덕과 평가의 본질과 방향성에 대한 이론적 기초 연구영역
- 현장 적용을 위한 적합성을 지닌 도덕과 평가준거 설정에 관한 연구영역
- 도덕교육 관련 공동체 내부의 숙의를 통해 새로운 해법을 찾아나가야 할 것임.
chapter 9. 도덕과 평가문항 제작원리
1절_서론
- 평가도구는 도덕성을 구성하는 하위 요소 중 특히 어느 하나의 요소를 평가하는데 보다 유용할 수 있으므로 개별 평가도구가 가진 특성을 잘 이해하고 고려하여 활용할 필요가 있음.
- 도덕적 가치 및 규범의 의미와 근거에 대한 이해 정도와 같은 인지적 영역의 평가를 위해서는 선택형 문항, 단답형 및 완성형 문항 등이 주로 사용됨.
- 높은 수준의 도덕적 사고력(도덕적 가치판단 능력 및 추론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서술형 및 논술형 평가문항이 사용될 수 있음.
- 가치 및 태도의 내면화 정도 혹은 실천성향 및 의자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관찰법이나 역할놀이법 등 다양한 수행형 평가가 사용될 수 있음.
2절_선택형 문항
- 선택형 문항 : 진위형, 배합형, 선다형
선택형 문항제작의 원리
| 지침 및 원리 |
진위형 | -진위가 분명한 진술문을 제시해야 함. -교과서나 교재의 내용을 그대로 인용해서 진술하지 않도록 함 -진술문은 반드시 한 가지 해석만 나올 수 있도록 함 -한 개의 문항에는 반드시 한 개의 사실만 묻도록 함 -답의 단서가 되는 부사를 사용하지 않음 -정답이 O인 문항과 X인 문항의 비율이 한편으로 치우치지 않게 함 -가능한 한 부정문을 사용하지 말고 이중부정의 문장도 사용하지 않음 -절대적인 어구나 또는 극히 일반적이고 상식적인 어구를 사용해서는 안 됨 |
배합형 | -문제군과 답지군에 각각 동질성이 유지되어야 함 -답지군의 답지수는 문제군의 문제수보다 많게 함 -문제군의 문제들은 좌측에, 답지군의 답지는 우측에 배열하고 각각 번호를 다르게 함 -문제군과답지군은 동일한 페이지에 인쇄 -문제와 답지는 가급적 길지 않게 함 -문제군의 문제는 10개 이하로 함 |
선다형 | -출제자의 출제의도가 피험자에게 분명하게 전달되어야 함. 즉 질문이 무엇을 묻는지 명확해야 함 -문항이나 답지를 간단하고 명확한 단어로 서술하여야 함 -문항의 질문형태는 가급적 긍정문으로하고, 부정문일 경우에는 밑줄을 침 -문항의 질문내용 중 답을 암시하거나 단서가 되는 내용이 포함되지 않게 함 -가능하면 답지를 짧게 하도록 함 -각 답지에 똑 같은 단어들이 반복되지 않게 함 -그럴 듯하고 매력적인 틀린 답지를 만들어야 함 -답지만을 분석하여 문항의 답을 맞히게 하지 않아야 함. -답지의 형태를 유사하게 함 -유사한 답지끼리 인근 답지가 되게 배열함 -답지의 길이를 가능하면 비슷하게 하고, 상이할 경우에는 짧은 길이의 답지부터 배열 -답지들이 수나 연도로 서술될 때에는 작은 수부터 배열 -답지에 논리적 순서가 있을 때에는 논리적 순서에 따라 배열 -정답의 번호가 일정 번호에 치우치지 않게 함. |
3절_서답형 문항
- 서답형 문항 : 단답형, 완성형, 논술형
| 지침 및 원리 |
단답형 | -직접적인 질문형식으로 명확하게 진술 -답을 쓸 수 있는 여백을 적절히 제공 -정답은 있을 수 있는 모든 답을 포괄할 수 있어야 함. 교과서에 나와 있는 답 이외의 것도 고려해야 함 -답이 간단한 단어, 어구, 수, 수식, 기호가 되도록 함. -제시될 반응은 문항의 중요한 핵심에 관련되는 것이 되도록 함 |
완성형 | -의미있고 중요한 부분만 빈 칸으로 만들어야 함 -문법적인 관계가 정답의 단서로 작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한 문항의 공란이 2개 이상인 경우, 각 공란에 대하여 동일한 점수를 부여함. 하지만 공란 내용이 불가분 관계일 경우, 모두 다 맞아야만 점수를 주는 것이 보다 합리적. -문항 속에 너무 많은 빈 칸 수를 만들지 않도록 함. -빈 칸 속에 하나의 단어로 명백하게 대답할 수 있는지 검토 |
논술형 | -학생들로 하여금 필수적인 지적 능력을 입증할 수 있는 문항이나 과제를 제시 -응답의 내용이나 방향, 범위를 지시하는 술어는 명시적인 것을 사용 -채점할 때 서로 일치되는 채점을 할 수 있도록 명료한 문항을 제시 -새로운 문항을 출제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한 것을 응용하여 생각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함 -답안작성의 기본 요령을 명확히 제시해야 함 -논의 문제를 다루는 문항의 경우에는 단순히 자신의 입장을 묻는 것보다는 자신의 입장을 지지하는 증거를 제시하도록 요구하는 과제를 제시 -문항의 모범답안을 작성하여 문항을 검토, 동료교사에게 응답해 보도록 한 후 문항의 문제점을 수정하는 것도 합리적인 방법 |
4절_결론
- 도덕과 교사는 각 문항 유형별 특징과 장단점을 파악하고 개발에 필요한 기본 원리와 절차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함
- 평가문항을 제작한 후 개별 문항의 질을 여러 가지 측면에서 점검하고 개선할 수 있어야 함
- 문항의 양호도는 검사의 개개 문항이 좋거나 만족스러운 정도를 의미.
- 문항분석을 통해 얻은 문항에 대한 평가 정보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