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알림]----------------- 지우지 마세요!
1. 매매글 금지 ★★★
- 전자상거래법 강화로 매매글은 예고 없이 삭제됨을 알려드립니다.
- 바로 삭제되는 글 : (글과 '비댓' 모두 해당)
① '삽니다' 또는 '팝니다' 언급.
② 저작권이 있는 저작물(무단 복사 전재 배포 금지)의 PDF 파일 언급.
③ 금액 언급.
- 비댓에 언급되어도 삭제됩니다. 쪽지 권장합니다.
- 저작권 없는 자료에 한하여 무료나눔은 가능합니다.
2. 비댓 금지입니다! ★★★★★
------------------------------------------------------- 지우지 마세요!
교육학 내용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유튜브 채널 : 비전교육학].입니다
이번에는 보비트의 활동분석 교육과정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보비트는 테일러의 과학적 경영원리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과학적 경영원리는 공장에서 노동자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경영원리를 의미하는 것으로 학교 또한 하나의 공장과 같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보비트는 교육이란 생산능력의 향상으로 보았습니다. 어ᄄᅠᇂ게 하면 학생들의 생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 그것은 이미 사회에서 인정받은 어른들인 성인들의 생활양식을 본받는 체험학습을 통해 가능하다고 보았습니다. 이에 지식 암기 위주의 수업보다는 성인의 활동과 생활을 분석하여 여러 갈래로 나눈 뒤 생활경험에 실질적으로 참여시켜 장래 생활에 대비 시켜줍니다.
이러한 목적을 실현시키는 교육과정을 만들기 위해 교육과정 개발시에는 4가지 절차를 따를 것을 주장합니다.
1. 활동분석 | '활동분석법(activity analysis)'에 의하여 성인들이 수행하는 활동을 분석. 그 결과 성인들의 활동을 크게 10가지로 분류 |
2. 교육목표의 설정 | 여섯 가지의 교육목표 설정의 원리 제시 |
3. 교육목표 세분화 | 표를 다시 세분화하여 학생들의 요구에 맞는 활동으로 분류 |
4. 교육 내용 선정 |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은 학생들이 갖게 될 목표성취에 관련된 활동, 경험, 기회의 종류를 설계 |
구체적인 특징과 내용들에 대해서는 [◆유튜브 채널 : 비전교육학]강의를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되실 겁니다. 꾸준히 구독하시면서 공부하시면 좋은 결과 있으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hl4OPFikWs
첫댓글 부족한부분이많네요 ㅜㅜ제가ㅎㅎ저는 이해하기쉽게 보빗과 차터스가 교육과정을 과학적으로 만든다는것이 무엇인지 쉽게설명해 놓은것입니다.즉 경험적 방법인 조사나 분석을통해목표와 활동사이를 연결시키는것으로 본 그들의관점을 풀이한 것입니다. 그리고 물론 5단계로 보기도하지만 4단계로제시한 개론서도 있습니다 인간경험광범위분석 주요분야직무분석 교육목표열거 내용선정 상세계획서작성으로 보는것도 있고 4단계로 제시하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