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홀수문화
홀수는 우리 민족 精神文化(정신문화)의 깊은 뿌리다.
거슬러 올라가 보면 까마득한 시절부터 조선의 魂(혼)속에 묻혀 내려온 民族文化(민족문화) 다. 자연스런 일상생활의 넉넉한 慣習(관습)에서 얻어진 智慧(지혜)의 소산으로, 홀수는 딱 맞아 떨어지는 짝수에 비해서 넉넉하고 여유롭다. 그중에서도 특히 < 3 >을 選好(선호)하고 있지만 1. 3. 5. 7. 9 모두가 우리 생활 속깊이 脈(맥)을 내리고 있다. 우선 國慶日(국경일) 이라든가 名節(명절)이 모두 <홀수 날>이다. 뿐만 아니라 때 맞춰서 돌아오는 節氣(절기)가 거의 <홀수 날>에 들어있다. <설날>과 <추석>이 그렇고 정월 대보름(1월 15일), 삼짖날(3월 3일), 단오(5월 5일), 칠석(7월 7일), 백중(7월 15일)이 그렇다. 9월 9일은 <구중>이라 하여 남자들은 詩(시)를 짓고 여자들은 국화전을 부쳤다. 天高馬肥(천고마비)의 살찌는 계절을 즐기던 조상님들의 흐뭇한 얼굴이 떠오른다.
생활 곳곳에 뿌리 내린 < 3 >의 의미는 더욱 다양하다. 사람이 죽으면 3일 葬(장) 아니면 5일 장을 치르는 것이 보통이지 4일장이나 6일장은 없다. 역시 삼우제(三虞祭)가 있고 <49제>라는 追募(추모)의 날이 있다. 亡者(망자) 앞에서는 홀수 날을 택하여 최대의 예우를 지키는 것이 뿌리 깊은 전통이다. 심지어 祭物(제물)을 올려도 <홀수>로 올리지 <짝수>로는 차리지 않는다. 돌탑을 쌓아도 3, 5, 7, 9, 홀수층으로 올렸을 때에 시각적으로 안정감이 들면서 보는 마음을 편케 한다. 애기를 낳고 금줄을 쳐도 세 이레(三七日) 동안 출입을 삼갔다.
신성한 생명을 지키면서 축복하자는 삼신 할미의 준엄한 고지(告知)다. 봉투에 돈을 넣어도 우리 서민들은 두 자리 수가 아닌 이상 3만 원 아니면 5만 원을 넣었지 4만원 이라든가 6만 원짜리 <기부 촌지>는 보기 어렵다. 상납금을 강요하는 교장이 교감에게 넌지시 말씀하셨다고 한다. ‘짝수로 인사하는 법이 어디 있느냐. 여지껏 그런 것도 <모르느냐> 호통을 치는 바람에 백만 원을 더 얹어서 바쳤다고 한다.
쥑일 놈 같으니라구!. 이렇듯 < 3 >이라는 숫자가 우리들 생활 중심에서 軸(축)을 이루고 있다.
춥고 긴긴 겨울을 삼동(三冬)이라 했고 무더운 여름을 건너가려면 삼복(三伏)을 견디어야 한다. 무리를 일컬어 <삼삼오오>라 했고 색깔을 이야기할 때도 <삼원색>이 근원이다. 상고(上古)시대에 우리나라 땅을 마련해 준 삼신(三神)이 있다하여 생명신으로 섬긴다. 삼재(三災)가 있는가 하면 또 삼재(三才)가 있다.
현대에는 시위문화에서 삼보일배(三步一拜)라는 것이 새로 생겼다. 간절하고 지극한 정성의 극치다. 가까운 <이웃>을 일컬어 <삼 이웃>이라는 좋은 표현이 있는가 하면, 잘 하면 술이 <석 잔> 못 하면 뺨이 <석 대>다.
힘겨루기 판을 벌여도 <5판 3승 제>를 하며 만세를 불러도 삼창(三唱)까지 해야 속이 후련했다. <짝수>는 죽은 者(자)의 숫자란 말이 있고 <홀수>는 <산 사람>의 숫자란 말도 있다. 그래서 祭祀床(제사상)에는 과일을 홀수로 올리고 <절>을 두 번 하지만 산 사람에겐 절을 <한 번만> 하면 된다. 삼박자가 맞아 떨어져야 목적한 것이 이루어진다는 믿음은 생활 속 곳곳에 숨어있다. 그만큼 < 3 >이라는 숫자는 우리 생활의 디딤돌이요 구름판으로 안정된 균형을 이루고 있다.
= 받은글 편집 =
漢陽 Ju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