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원분석 및 교수-학습 목표 설정 | -> | 구조화된 활동 선택 혹은 활동의 구조화 | -> | 존중의 약속 및 활동 참여 | -> | 반성적 검토,경청,타인의 감정-필요 이해 | -> | 교수-학습내용 관련 기타 자료 활용 | -> | 실천의지 공개 및 정리활동 |
교사 |
| 교사 |
| 학생 교사 |
| 학생 |
| 교사 학생 |
| 학생 교사 |
2) 모형의 세부 적용 과정
수업 전 활동 | 교수-학습내용 분석 -> 교수-학습목표 진술 -> 경험적 활동 선택 -> 활동에 따른 도구,활동지 준비 |
본 수업 활동 | 교수-학습목표 제시 -> 가상적 상황 제시 -> 활동 설명 및 활동 진행 -> 활동경험 반성적 재검토 -> 교과내용과 관련짓기 -> 기타 자료 활용 -> 배려 실천의지 공개 및 정리활동 |
수업 후 활동 | 수업 결과물 교실 게시(부착) 및 배려의 실천동기 강화 |
15절_인물학습 수업모형
1. 개념 및 이론적 배경
인물학습 - 인물에 대한, 인물을 통한 학습을 말함.
도덕과에서의 인물학습의 의의
- 한 사회 내에서 귀감이 될 만한 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돌아보고 바람직한 삶을 논의
- 도덕성 형성 자체가 본질적으로 모방과 동일시 과정을 거치는 것이기 때문.
도덕 교과서의 인물선정 기준
- 단원별로 한국인 1인/외국인 1인 혹은 한국인 2인/외국인 2인
- 영역별 교과목표에 부합되는 인물들을 선정
- 중1,2 : 각 생활영역별로 우리가 지켜야할 대표적 도덕/윤리적 지표를 제시한 사상,종교적 인물이거나, 자신의 자율적 판단과 소신에 따라 관련 생활영역에서 훌륭한 도덕/윤리적 업적을 거둔 실천가를 뽑음.
- 중3,고1 : 가치갈등 및 가치탐구의 소재로 적합한 인물로서, 보는 시각에 따라 다른 평가를 내릴 수 있는 윤리적 문제성을 지닌 인물.
=> 역사적 위인도 중요하지만, 보다 개방적인 형태로 다양한 인물이 다루어질 필요가 있음.
다른 나라에서의 인물선정 기준이나 인물학습의 특징
일본 - ① 정치사회문화발전에 커다란 업적을 남긴 인물 ② 평가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인물 ③ 우리나라와 외국과의 관계를 깊게 한 인물 ④ 어떤 시대에 살았던 보통 인물 ⑤ 역사상 여성의 존재와 역할을 아는 것이 가능한 인물 ⑥ 가까운 지역사회의 인물
시사점 : 논쟁거리가 있는 인물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짐. 지역사회의 역사와 전통을 지도하고자 하는 의도.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중요시.
미국 - ① 인물 지도는 역사적인 내용에서 가장 많이 다루어지고 있으나 그 외의 영역에서도 인물에 대한 목표들을 찾아볼 수 있다는 점 ② 인물학습의 대상에 있어 역사적 인물이 주가 되나 그 밖에 중요한 사건과 관련 있는 보통시민들과 집합적 용어로서의 과거의 사람들이 인물학습의 소재로 선정.
시사점 : 인물에 대하여 학문적인 경계를 벗어나 다학문 간 접근을 하고 있다는 점. 역사적 관점에서 중요성이 인정되는 역사적 인물 이외에도 보통사람들까지도 인물학습의 소재로 선정되고 있다는 점.
요약
- 선택한 인물을 통해 가능한 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고 여겨지는 인물이어야 함.
- 대체로 많은 집단의 사람들이 인정할 정도의 충분히 의미를 지닌 인물이어야 함.
- 편협된 가치관 및 이념적인 편견에 빠지지 않도록 하는 인물을 선택하여야 함.
2. 도덕과에서의 활용상 의의와 유의점
인물학습 수업의 의의
① 인물의 일생에 고나하여 깊이 학습하는 활동을 통해, 그 인물이 지닌 도덕적이고 윤리적 가치관과 인생관을 터득하게 됨으로써 결국 학습자의 도덕성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게 됨.(=풍부한 도덕성을 기를 수 있음)
② 도덕적 인간 형성을 위해서는 개인의 노력과 더불어 교육적 환경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갖도록 해줌.
인물학습 지도의 유의점
① 왜 이 사람을 공부하고 있는가?에 대한 인식을 분명히 할 것
② 학생들의 지식과 경험으로부터 시작할 수 있도록 해야 함.
③ 개념과 화두, 그리고 실존적 고찰을 통한 인물학습이 실시되어야 함.
④ 역사적 인물의 위대성을 역사의 전체 구조 속에서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함.
⑤ 사회학습이론적 관점을 고려하여 인물을 선정하도록 함.
3. 수업모형의 구조 및 적용
1) 일반적 절차
인물학습 수업모형
인물학습에 대한 동기부여 | -> | 인물학습 수업방법 안내 및 선택 | -> | 인물학습 수업활동 | -> | 인물학습 활동결과 발표 | -> | 인물을 통한 도덕생활 정리 |
교사 |
| 교사 학생 |
| 교사 학생 |
| 학생 |
| 교사 학생 |
2) 모형의 세부 적용 과정
수업 전 활동 | 인물학습의 인물 선정 -> 인물학습 수업자료 구안 -> 인물학습 수업자료 제작 |
본 수업 활동 | 인물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 -> 인물학습 수업활동 안내 -> 인물학습 수업활동 선택 -> 개인별 모둠별 인물학습 수업활동 혹은 교사의 인물학습 수업활동 -> 인물학습 수업활동 결과 발표 -> 인물을 통한 도덕생활 정리 -> 차시 예고 |
수업 후 활동 | 학습활동 결과 정리 및 평가 -> 결과물 게시 및 나눔 |
질문
1) 전념(attention) - 단순히 상대방이 무슨 말을 하는지 아는 것이 아니라 감정을 이해하려는 것을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