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사는 방법을 찾아 두자 무엇보다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분명히 알아야 한다.
죽을 때까지 정말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 지도 모르고 죽는 것이 태반이다. 재미에 대한 환상을 버리면 된다. 세상이 뒤집어지는 재미만 기대하니 소소한 일상의 재미는 별로다.
세상이 자주 뒤집어지지 않으니 맨날 폭탄주로 내 속만 자꾸 뒤집는 거다. 내 친구는 새소리 듣는게 그렇게 재미 있단다. 소리만 듣고 50여 종류의 새를 구별할 수 있단다.
그러니 새소리만 들으면 기분이 좋아질 수 밖에,...
기분 나쁠 때면 새소리를 들으러 가면 된다. 언제든 행복해질 수 있다는 이야기다.
이렇게 세상은 온통 재미있는 일 천지다. 다 늙어서 '나가 놀아라'는 말을 듣기 전에 내가 좋아하는 것부터 분명히 알아차려야 한다.
그래야 아내도 나를 귀찮은 존재로 여기지 않는다. 내가 재미 있어 해야 아내도 함께 있는 것을 행복해 한다.
혼자서도, 재미 있게,...
50대 이상 여자들 대상으로 가장 인기 있는 남편이 요리 잘 하는 놈도, 싹싹한 놈도, 집안 일 잘 도와주는 놈도, 가정적인 놈도, 잘 생긴 놈도, 힘 좋은 놈도 아니고 집에 없는 놈 이었답니다. 지금 있는 자리가 최고인것 같죠?. 권력을 누리니 무서운게 없죠?. 가진게 많으니 자신만만 하죠?.
좋습니다. 권력도, 재산도, 지위도 높았는데 그대가 그 자리를 떠났을때 혼자 노는 방법을 모른다면, 머지않아 함께 사는 반쪽도 당신을 귀찮아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손자들이나 봐야 하는 지옥의 문에 입장하는 불행한 일은 없기를 바랍니다. 우리의 부모님들은 거의가 지옥문에 들어 가셔서 그 중노동을 행복이라고 착각하고 살다 가신 불쌍한 분들입니다.
좋은 인연은 만들어지는게 아니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오래도록 함께 할 인연을 만들어 가세요. 놀아주는 사람 없는 노년은 불쌍하기 그지 없습니다. 명심해야 합니다.
혼자 노는방법과 나이들어도 어울릴 수 있는 벗들을 젊을 때 꼭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또 그 벗들을 가족만큼이나 소중히 대해야 한다는 것을,...
지금 함께 어울리고 있는 친구는 보물보다도 값진 존재라는 것을,...
= 옮겨온 글 = 漢陽 Ju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