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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자 | 길리건, 나딩스 | 피아제, 콜버그 |
도덕성의 성격 | 책임과 배려의 도덕성 | 권리와 정의의 도덕성 |
도덕교육의 목표 | (배려에 기초한)상황의 맥락과 특수성에 대한 관심과 이해 | 보편적이고 추상적인 규칙 및 원리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정의와 공평성 강조 -> 도덕추론의 발달 |
도덕성의 관점에서 성과 관련된 차이점 | 책임지향 : 다른사람들과의 연결 중시, 대체로 여성 권리 지향 : 자율성, 분리, 독립성 강조, 대체로 남성 책임지향과 권리 지향은 반드시 성과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 남성과 여성 모두 자율성 및 독립성 추구 |
2. 도덕과 수업에서 활용상의 의의와 유용성
배려윤리의 시사점
① 배려윤리는 도덕성의 발달과 도덕교육에 대한 남성 중심의 편협한 관점에서 벗어나 보다 확대된 사고틀을 형성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
② 도덕과 교육의 목표를 바로 잡을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배려의 도덕성을 배제한 채 정의의 도덕성 관점에 기초한 도덕과 교육만으로는 타인에 대한 보살핌과 사랑, 도덕적 감수성을 지닌 도덕적 인간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
배려모형의 상호 연관된 장점 내지 유용성
① 배려모형은 정의중심 윤리에서 간과했던 타인에 대한 보살핌, 연민, 동정심, 상호 의존성과 유대감, 도덕적 책임과 인간관계 등을 중시함으로서 정의적 영역의 교육을 위해 적합. 도덕적 민감성과 동기화 등 정의적 측면의 도덕성 발달에 중점을 두는데 이는 도덕과 수업이 타과 수업보다 차별화 시켜 주는 측면
② 다른 수업모형들에 비해 도덕적 행동 및 신천으로 이어지게 하는 데 효과적
③ 안전하고 협동적인 교실분위기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3. 배려모형의 구조 및 운영방안
배려윤리의 난점
- 배려윤리에 기초한 도덕과 수업을 모형화하고 절차화하는것이 쉽지 않기 때문.
<배려윤리적 관점에서 도덕과 수업모형>
도덕적인 문제를 상호관계의 측면에서 파악하기 | -> | 자신의 감정을 살피고 상대방의 감정을 공감하기 | -> | 상대방의 필요에 몰두하고 이를 보다 넓은 배려의 관계에서 고려하기 | -> | 상대방을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고 이를 실천해 보기 |
- 도덕적 문제상황 제시 - 도덕적 문제사태를 상호관계에서 파악 | - 자신을 상대방과 동일시하여 상대방의 감정을 느껴보기 | - 상대방의 필요에 따른 배려의 행동 찾기 - 배려의 좋은 점 이해하기 - 자기 생활 반성하기 | -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배려의 행동 찾기 - 모범적 예화 제시 - 자기 다짐 및 실천 의지 강화 |
4. 활용상 유의점
배려모형의 활용상의 유의점
① 배려를 지나치게 강조하다 보면 잘못하여 정실이나 인정에 치우치게 되어 공정성과 객관성을 상실할 수도 있고, 도덕을 자의적으로 해석하는 우를 범할 수 있음.
② 교사-학생 간의 관계에 있어 상호 존중적이고 비권위주의적인 관계 형성이 중요.
③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일상적인 질문을 중요시해야 함.
2절_콜버그 딜레마 토론 모형
1. 개념 및 이론적 배경
블래트 효과 : 학생들의 발달단계보다 하나 높은 단계에서 도덕 해결책을 논의하게 함으로써 한 단계 높은 단계의 사고를 획득할 수 있음
콜버그는 가상적 딜레마 토론에서 정의와 공동체를 위한 교육으로 관심이 바뀌었음.
도덕 추론 단계 - 심리적 사실과 교육의 목적으로서의 단계발달을 결합시키려는 노력
① 아동의 발달이 교육의 목적이며 또 목적일 수 밖에 없다고 주장
② 아동은 천성적으로 철학자이기 때문에 옳고 그름, 선과 악에 대한 근본적인 철학적 질문을 제기하는 딜레마 토론에 참여함.
③ 딜레마 토론이 아동의 도덕추론 발달을 촉진시킨다는 결론
콜버그의 초기 접근법 유형 - ① 도덕적 딜레마 제시 ② 서로 다른 도덕발달 단계에 있는 학급 구성 ③ 소크라테스적 탐구방법
토론 시 교사의 태도 - 촉진자의 역할.
2. 도덕과 수업에서 활용상의 의의와 유용성
딜레마 토론 모형의 장점
① 도덕적 추론능력 혹은 도덕적 판단능력 신장
② 가치 태도의 기반과 정향의 확보, ‘민주시민적 자질’ 획득
3. 콜버그 딜레마 토론 모형의 구조 및 운영방안
(예비단계)도덕적인 문제사태의 제시 | -> | 도덕적 토론의 도입 | -> | 도덕적 토론의 심화 |
- 가상적 딜레마 - 내용에 근거한 딜레마 - 실생활 딜레마 | -도덕적 이슈를 강조하는 질문 - 이유를 묻는 질문 - 상황을 복잡하게 하는 질문 | -심층적 질문하기 -다음 단계의 주장을 강조하는 질문 - 명료화와 요약 - 역할채택을 위한 질문 |
4. 활용상의 유의점
딜레마 토론 모형의 한계
① 정의적이고 행동적인 측면을 발달시키는 데 한계
② 교사가 취하는 중립성은 학생의 상대주의로 빠지게 할 수 있음.
③ 상대방을 이기기 위한 논쟁으로 그칠 수 있음
④ 토의를 유발하는데 실패할 수 있음
⑤ 도덕발달이 반드시 언어적 활동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님
⑥ 깊고 폭넓은 토론을 하기 어려움.
도덕과 교사의 유의점
① 발달 수준에 적합하고 지적인 도전감을 불러일으키는 도덕적 딜레마 활용
② 교화의 가능성 배제
③ 권위주의의 발생가능성을 배제
④ 상대주의의 발생가능성 배제
⑤ 융통성있게 수업운영 필요
3절_가치명료화 모형
1. 개념 및 이론적 배경
가치명료화 모형의 등장배경
미국의 전통적 역할과 가치의 의구성 -> 개인중심주의 만연 -> 개인적 가치에 대한 새로운 태도와 실험들이 확산
개인중심주의가 학교에 영향 : ‘자신의 가치를 명료화’,‘고차원의 도덕적 추론’,‘가치분석’ 고무. ‘가치를 매기는 과정’ 중요시.
2. 도덕과 수업에서 활용상의 의의와 유용성
가치명료화 모형의 장점 내지 유용성
① 학생들을 보다 깊은 숙고로 초대
② 규칙의 준수를 요하는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행동으로 옮겨질 수 있게 가능
③ 도덕적 혼란에 대처할 개인의 힘을 길러줌
3. 가치명료화 모형의 구조 및 운영방안
가치명료화 모형 :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가치가 혼동되고 있다고 생각될 때 그것을 명료하게 해줌으로써 스스로 합리적인 가치 또는 가치관을 갖도록 함. (가치화 과저이 핵심을 이룸)
가치교육 : 정해진 어떤 가치를 교사가 가르치는 것이 아니고 학생들의 가치화 과정을 개발하는 것.
<가치화 과정의 일곱 가지 단계(래스의 “명료화 질문”)>
선택 ① 자유롭게 선택 ② 여러 대안들로부터 선택 ③ 각 대안들의 결과를 고려한 후에 선택 | -> | 존중 ④ 선택한 것을 소중히 여기고 기뻐하기 ⑤ 선택한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기꺼이 자신감 있게 확언하기 | -> | 행위 ⑥ 선택한 바를 행동으로 옮기기 ⑦ 반복 행동에 따라 자신의 생활양식으로 굳히기 |
4. 가치명료화 모형의 한계 및 활용상 유의점
비판적 입장의 견해를 가진 학자들이 말하는 가치명료화의 한계
① 가치명료화는 무이론적.
② 도덕적 가치와 행동 사이의 관계를 잘 설명하지 못함
③ 학생들은 가치를 지니고 있지 않을 수 있음
④ 인지발달 과정이 고려되지 않았음
⑤ 도덕적 상대주의를 조장할 수 있음
가치명료화 수업을 원만히 하기 위해서 교사가 취해야 할 행동
① 교사는 보조자의 역할을 충실하게 해야 하며 인간적인 수업분위기를 연출해야 함.
② 교사는 학생들의 가치명료화를 위한 대화에서 언어적 표현에 유의해야 함
③ 교사는 수업지도 중에 언제나 가치중립적이어야 할 필요는 없음
④ 교사의 일방적인 설득과 강요는 학생들에게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음.
4절_역할놀이 모형
1. 개념 및 이론적 배경
‘수업모형으로서의 역할놀이’의 의미
- 수업을 통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역할에서 벗어나 혹은 나의 생활이나 역할을 그대로 반영하면서 실제로 어떤 도덕적 문제 상황에 접했을 때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해 보고 행동해 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
2. 도덕과 수업에서 활용상의 의의와 유용성
의의 : 역할놀이를 통해 학생들은 행위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앎, 자기 자신 및 다른 사람의 감정, 태도, 욕구, 가치, 인식에 대한 통찰력의 발달, 자아 개념의 개선, 사회의 바람직한 가치에 대한 이해의 심화, 집단 응집력의 강화, 가치문제 해결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식의 터득, 문제해결과 합리적 의사결정에 관한 기능과 태도, 능력의 발달 등을 도모 하게 됨.
유용성 :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개입으로 수업이 진행될 수 있음. 교사가 손쉽게 활용할 수 있음. 소재를 쉽게 얻을 수 있음.
3. 역할놀이 모형의 구조 및 운영방안
샤프텔 부부가 제시한 역할놀이 모형의 구조와 그 운영방안
① 역할놀이 준비 -> ② 역할놀이 참가자 선정 -> ③ 무대 설치 -> ④ 참여적 관찰자로서의 청중의 준비 -> ⑤ 역할놀이 시연 -> ⑥ 토론 및 평가 -> ⑦ 재연 -> ⑧ 경험의 공유와 일반화
뱅크가 제시한 역할놀이 학습단계
① 역할놀이 상황설정 -> ② 역할놀이 준비 -> ③ 역할놀이 참가자 선정 -> ④ 청중의 자세 준비 -> ⑤ 역할놀이 시행 -> ⑥ 역할놀이의 토론과 평가
chapter 6
새로운 도덕과 수업모형의 이론 및 구조
1절_ 협동을 위한 협동(co-op co-op)모형
1. 개념 및 이론적 배경
협동을 위한 협동 모형은 가장 힘들지만 의미 있는 교육적 성과를 얻을 수 있음. 교사와 학생과의 끊임없는 피드백이 잘 이루어질 때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음.
협동을 위한 협동 모형의 특징
- 기존 과제분담 학습 모형과 프로젝트 모형의 장점을 결합한 수업 모형
모형의 고안 : 샤란과 샤란, 밀러와 셀러의 모형에 근거하여 케이건이 고안.
협동을 위한 협동 모형의 개념
- 한 학급에서 정한 전체 과제를 여러 모둠으로 구성된 학급 전체가 협동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모둠별로 협동학습을 하는 독특한 형태의 협동학습
수업활동 = 학습내용 + 학습구조
학습구조는 ① 개별학습 구조 ② 경쟁학습 구조 ③ 협동학습 구조 ④ 일제학습 구조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음
협동을 위한 협동 모형을 사용했을 때 기대되는 학습 성과
① 고차원적 사고 능력이 발달할 수 있음.
②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훈련이 이루어지게 됨
③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사이의 활발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음.
④ 사회적 기술이 발달하게 됨
⑤ 긍정적인 자존감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
2. 도덕과에서의 활용상 의의와 유용성
의의와 유용성
① 도덕적 사고 능력을 배양할 수 있음
② 도덕적 규범을 자율적이고 능동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자세를 기를 수 있음
③ 학습과정에서 도덕적 경험을 할 수 있음
유의사항
① 교사와 학생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진행되어야 함.
② 교육과정의 재구성을 통하여 과제활동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미리 확보해야 함
③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함
④ 평가방안이 잘 뒷받침되어야 함.
3. 수업모형의 구조 및 적용
1) 일반적 절차
① 학습주제 소개 -> ② 학생 중심 학급 토론 -> ③ 모둠구성을 위한 소주제 선택 -> ④ 소주제별 모둠구성 및 모둠 세우기 활동 -> ⑤ 소주제의 정교화 -> ⑥ 미니 주제 선택과 분업 -> ⑦ 개별학습 및 준비 -> ⑧ 모둠 내 미니 주제 발표 -> ⑨ 모둠별 발표 준비 -> ⑩ 모둠별 발표 -> ⑪ 평가와 반성
2) 모형의 세부 적용 과정
수업전 활동 | 주제 선정 | ↓ |
동기 유발을 위한 학습지 자료 준비 | ||
활동학습지 제작 | ||
본 수업 활동 | 학습주제 소개 | |
학생 중심 학급토론 | ||
모둠구성을 위한 소주제 선택 | ||
소수제별 모둠구성 및 모둠 세우기 활동 | ||
소주제의 정교화 | ||
미니 주제 선택과 분업 | ||
개별학습 및 준비 | ||
모둠 내 미니 주제 발표 | ||
모둠별 발표 준비 | ||
모둠별 발표 | ||
평가와 반성 | ||
수업 후 활동 | 최종 보고서(포트폴리오) 확인 | |
평가 채점 확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