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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FP MBTI
2006/10/18 16:23
ESFP 유형을 지닌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선호경향을 선택한다.
외향성 ---------- 힘을 얻는 원천 ---------- 내향성
감 각 --------- 사물을 보는 관점 --------- 직 관
사 고 ---------- 의사결정의 근거 --------- 감 정
판 단 ------------ 삶의 양식 ------------ 인 식
ESFP유형의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친밀하고, 밖으로 나가길 좋아하며, 즐거운 일들을 찾아 다니고, 천성적으로 사람들을 좋아한다. 이들은 매우 열성적이고 원기 왕성하며, 대개 다른 사람들로부터 호감을 산다. 이들은 사람들과의 모임과 같이 인간적인 교류에서 능력을 발휘하며, 사람들이 스스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 면에서 우수한 지질을 보인다. 이들은 사람들의 감정에 동감을 잘 하며, 자신이 지닌 돈이나 시간 등을 관대하게 베풀 줄 안다. 아들은 뭔가 행동이 따르는 곳에 가기를 원하며,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종종 일들을 휘저어 놓곤 한다. 이들이 최상의 능력을 발휘할 때에, 이들은 인간적이고 상황적인 여건들을 현실적으로, 그리고 즐겁게 생동적인 방식으로 맞춰나간다.
생활양식
ESFP유형을 지닌 아동들은 친밀하고 따뜻한 마음을 지니고 있으며, 활동적이고, 무슨 일에든 열성적으로 임한다. 어떤 어머니는 자신의 아들이 ESFP유형을 지니고 있는데, 겨우 3살밖에 안되었을 때에도 다른 사람들에 대해 염려하고 자기의 물건을 잘 내어 줬었다고 회상한다. 예를 들어, 아이들과 함께 하는 놀이에서 그가 넘어져 무릎을 다쳤을 때, 엄마가 그를 일으켜 달래주자, 그는 즉시 그의 엄마를 달래는 듯한 태도로 바뀌었다. 그녀가 그의 등을 토닥여 주면, 그는 즉시 엄마를 토닥여 주기 시작했다. ESFP유형의 아동들은 뭔가 남에게 주기를 원하는데, 이들이 진실로 염려하고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한 방법으로, 이들은 손으로 만지거나 토닥인다. 이들은 “받는 것보다는 주는 것이 더 좋다”라고 생각해서 다른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기를 무척 좋아한다. 뭔가 받아야 할 처지가 되면 이들은 쑥스러움을 느낀다. 이들은 다른 사람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간에 다른 사람들을 편안하게 하는 데에 뛰어난 기술을 지니고 있다.
ESFP유형의 아동들은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잘 알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이 알아채지 못하는 것들을 많이 알고 있다. 이들이 현재에 관심을 두고, 특히 사람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기 때문에, 이들은 다른 사람들이 알기 전에 그들에게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알 것이다. 또한 이들은 주변 환경의 변화를 잘 알아차리고, 봄에 피는 꽃이나, 새들의 노래, 혹은 밝은 색의 직물 등과 같은 것들에서 기쁨을 느끼며, 이런 것들을 이들 나름대로의 열정적인 방식으로 드러내면서, 다른 사람들을 함께 끌어들이기 때문이다. 이들의 방식은 사람들의 눈을 끈다. ESFP유형의 어떤 여자 아동이 자기는 낯선 사람을 봐도 부끄럽지 않다고 말했다. 그녀는 누구에게나 쉽게 말을 걸었다. 그러나 낯선 사람에 대한 이런 개방성이나 신뢰감은 그녀의 부모를 걱정시켰고, 그 부모들은 그녀가 조금만 더 신중하기를 바랬다.
ESFP유형의 아동들은 인기가 있으며, 사교적이고, 다른 사람들과 사회적인 활동에 참가하느라고 종종 바쁘게 지낸다. 10대 청소년 시절이 되면, 이들은 다른 친구들과 함께 일련의 활동들을 함에 있어서 이끌어가는 지도자가 되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늘 활동을 하기 때문에, 조용히 앉아 있으라고 붙잡아 주는 것이 어렵다―ESFP 들은 “행동이 있는 곳에 있다.”
이들은 성격이 쾌활하고 밝은 편이면 지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즐겁게 생각한다. ESFP유형의 청소년들이 “침체되어” 있기란 어려운 것인데, 대개 시시각각 벌어지는 사건들에 대해 흥분을 감출 수가 없기 때문이다. 이들은 다소 어려운 사춘기를 겪을 때에도 즐겁게 지낼 수 있다. ESFP유형을 지닌 한 청소년은 사춘기에 자신이 좀 더 많이 즐거운 것을 찾아다녔고, 어수선하게 일을 벌이고 다녔었다는 것을 회상했다. 그는 말했다. “내가 살아있다는 것이 정말 다행이에요 그런데도 내 주변의 사람들은 내게 계속 말했죠. 내가 얼마나 예절바른 아이였었는지를 말예요.” 경기에서 우승하는 것과 같은 행운이 이들에게 있게 된다면, 그 ESFP유형의 청소년을 알고 있는 모든 사람들은 기꺼이 그 축하파티에 참석할 것이다.
ESFP유형의 청소년들은 다른 사람들을 돕기 좋아하며, 종종 그런 일을 하면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조직체에 가입한다. ESFP유형을 지닌 10대의 소녀가 사람들의 고통을 덜어주고, 그들의 삶에 즐거움을 줄 수 있기를 원했다. 그녀는 10대 소녀들로 구성된 간호보조 자원봉사 단체에 가입하여 그 지역 병원에서 봉사하였으며, 그녀가 보살피는 모든 환자들이 그녀를 무척 좋아하게 되었다. 그녀가 자주 방문하는 동안, 그녀는 그 환자들에 대해 많은 것들을 질문했으며, 아주 특별한 것들을 기억해 내서 환자들의 원기를 북돋아주곤 했다. 종종 그녀는 그 환자들에 대해 많은 것들을 질문했으며, 아주 특별한 것들을 기억해 내서 환자들의 원기를 북돋아주곤 했다. 종종 그녀는 자신이 돌보는 환자들에게 따로 선물을 하는 수고를 하기도 했다.
ESFP유형의 청소년들이 10대 시절에 일을 하는 경우, 이들의 직업은 사람들과 접촉할 수 있는 종류의 것이다. 이들은 선물가게나 꽃집에서 일할 수도 있으며, 주유소에서 일할 수도 있는데, 그곳에서 이들은 자신의 매력과 친숙함을 발휘하는 것이다. ESFP유형의 한 청소년이 특히 인기가 좋은 테니스 강사로 일했다. 그는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들을 언제나 결려했으며, 제대로 공을 서브하기도 어려운 힘든 수업상황에서도, 그 학생들이 즐겁게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했다. 그는 가르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하게 그의 강습이 즐거워야 한다고 생각했으며 그래서 많은 학생들은 그에게 다시 수업을 받고 싶어했다.
성인이 되면 ESFP유형의 사람들은 어려운 상황에 접했을 경우에도 “마법의 보호를 받는 존재”로 보이는 듯하다. 이들은 “유리 잔이 절반이나 채워져 있네.”와 같은 낙관적인 생각을 지니고 생활하며, 어떻게 해야할 지를 모르는 상황에서도 무사히 궁지를 빠져나가는 듯이 보인다. 이들은 대개 자율성과 융통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그 어떤 상황에 처해 있어도 스스로에게 적합한 활동영역을 찾아낸다. 이들이 자신의 위치를 찾아낼 수 없을 때에(그리고 이것은 학교 상황에서 벌어질 수 있는데), 불행감을 느낄 수 있다. 이들의 사교적인 기술이 지도자의 눈길을 끌게되면, 그는 특정 직업에 이 ESFP유형의 사람들을 배치할 것이다. 이들은 “미소지으며 봉사하는” 중요한 일을 잘 해내는 편이며, 고객의 욕구가 최우선으로 여겨지는 일에서 우수한 자질을 발휘한다. 어떤 ESFP유형의 여성이 대중음식점 사업에 흥미를 느껴서 고등학교 시절부터, 음식 접대요원으로 일하기 시작했다. 그녀는 자신의 방식대로 일하였으며, 그 음식점의 경영에까지 그 방식을 확산시켜 적용하였는데, 그것은 그녀가 고개의 요구에 세심한 주의를 보이고 그 사업의 세세한 측면에까지 신중한 관심을 기울였기 때문이다.
ESFP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이 속한 집단에 활기를 가져온다. 인생은 즐겨야 하는 것이며,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여서는 안되는 것이다. ESFP유형의 사람들은 사회적인 행사나, 근무 등에 있어서 독특한 감각으로 변화를 가져온다. 예를 들어, 어떤 ESFP유형의 남성이 그의 생일에 아주 특별하고 재치있는 시를 지었는데, 그 시에서 그는 자신의 사무실에 있는 모든 사람들과의 우정을 기념하고 찬양하고 있었다. ESFP유형을 지닌 또 다른 남성은 부모님의 40번째 경혼 기념일에 재치가 넘치는 전보를 보냈다. 그는 다른 사람들에게 특이한 선물을 보내는 데서 기쁨을 느꼈다.―그의 질녀는 크리스마스 선물로 음악이 나오는 양말을 받았고, 그이 아버지는 음악이 나오는 넥타이를 선물받았다. 그는 그만이 할 수 있는 독특한 선물을 찾아내는 것이 하나의 도전이며 모험이라는 것을 알았던 것이다.
ESFP유형의 사람들은 종종 연령이나, 자라온 배경, 그리고 각자가 지닌 유형과 상관없이 모든 사람과 교제할 수 있다. ESFP유형의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연령이나 관습에 무관하게 자신들이 동등하게 대우 받는다는 것을 느낀다. 50세인 한 ESFP유형의 여성은 그녀의 어린 질녀들을 서인으로 대우해 줌으로써 매우 존경받았다. 그녀는 언제나 이 질녀들의 손톱을 다듬는 일을 도와주었으며, 자시의 보석함에서 맘에 드는 보석을 고를 수 있도록 해 주었으며, 자신의 낡은 모자와 장갑들을 이들에게 주려고 간직해 두었으며, 성장하여 어른이 된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어른을 대하듯 이들에게 말해 주곤 하였다. 그녀는 그들에게 있어서 언제나 좋은 숙모였다.
ESFP유형의 사람들은 삶에 대한 그 자신의 사람을 배우자나 자녀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도 함께 나눈다. 이들 주위에 있는 사람들은 바로 이런 점에서 혜택을 받는 사람들이다. ESFP유형의 사람들이 혼자서 출장을 가거나, 자신에게 투자할 만한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있을 경우, 이들은 아마 다른 사람들을 찾아다닐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ESFP유형의 여성이 음식점에서 식사를 하고 있는 동안, 음식을 나르는 소녀와 식당일을 거드는 소년과 짤막한 대화를 나누게 되었다. 이전까지 그녀는 이 두 사람을 모두 모르는 상태였으나, 그녀의 친밀한 태도가 그들을 그녀의 주변으로 끌어들여 함께 대화에 참가하도록 한 것이었다. 그들은 다른 주문을 받거나, 일을 하기 위해 황급히 달려 나갔다 오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녀의 옆에 머물러 있었다.
은퇴를 하면, ESFP유형의 사람들은, 즐거움을 찾아다니고, 사람들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활동을 찾아나서는 생활을 지속한다. 이들은 가까운 우정관계를 유지하며, 과거에 자신에게 중요한 의미를 차지했던 사람들에게 계속해서 감동을 준다. 이들은 “눈에 생기가 돌고” 활기를 유지하는 듯이 보이며, 낙관적으로 보이는데, 이것은 종종 이들 주변의 사람들에게까지 전염된다.
40여년 이상이나 공장에서 셔츠를 만들었던 ESFP유형의 한 은퇴한 여성이, 그녀의 언니와 함께 그곳에서 지냈던 날들을 회상하고 있었다. 그녀의 언니는 긴 시간 동안 노동을 하면서 낮은 임금으로 고생했던, 땀에 얼룩진 그곳의 분위기를 회상했다. 그 ESFP유형을 지닌 여성의 회상은 전혀 다른 분위기였다. 그녀에게 있어서 공장은, 그녀가 우정을 맺고 즐겁게 지냈던 추억이 있는 곳이었으며, 자신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알았던 곳이며, 일을 뒤에 남겨두고 떠나올 수 있는 곳이기도 했다. 그녀는 그 당시 좋아하는 일들―춤추고, 영화를 관람하고, 다른 즐거운 일들-을 하면서 자유롭게 저녁나절을 지낼 수 있었던 것이다.
ESFP유형을 지닌 사람들은 종종, 자신들이 체험한 경험의 긍정적인 면들을 생각하는데 이것은 이들이 과거의 생을 돌이켜 볼 때 뿐 아니라, 삶의 불확실성을 경험할 때에도 도움이 된다. 이들의 친구들은 그동안 ESFP유형을 지닌 사람들의 태도와 생각을 아주 즐겁게 겪어왔기 때문에, 그들이 할 수 있는 한 기꺼이 이들을 도우려고 애쓴다.
학 습
ESFP유형을 지닌 사람들은 사물에 대해 관찰하고, 강의만을 듣든 것보다는 사람들과 교제하고 서로 토론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선호한다. ESFP유형의 한 남성은 자신이 화학을 배울 때에 각 성분들을 섞어보고, 그 반응을 관찰하고, 그 후에 이론적인 부분을 공부했을 때에 더욱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의 학습은 책에 있는 내용을 강의로 듣는 것 뿐만 아니라, 직접 해 볼 수 있는 활동들을 포함했을 때에 더욱 고무적이었다. 생리학 시간에 그는 매우 우수한 학생이었는데, 그것은 그가 실제로 개구리를 해부해서 그 작동을 한부분 한부분씩 배웠기 때문이다.
학업 성적은 담임 교사들과 관계된다. ESFP 유형의 학생들은 자신의 선생님께 대해 소상히 알고 싶어한다. 교사들이 반드시 친절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들에게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성은 있다. ESFP유형을 지닌 한 남성이 회상했다. “나의 축구코우치들은 나한테 매우 많은 고함을 질렀지만, 나는 그들이나를 염려해 준다는 것을 알고있었다. 결국, 선생님이 변수가 된다. 학교에서 나는 결코 바보로 대우받지 않았다. 내게 관심을 보여주는 선생님들을 위해서 그 선생님들의 수업을 들었으며, 내게 관심을 보이지 않는 선생님들의 수업을 빼먹었다. 2학년 시절에 지리 선생님은 과외로 내게 도움을 주려고 했지만, 그 이론적인 논리를 이해하지 못할 때에는 그 과목은 그저 불쾌함만을 주었을 뿐이었다. 그 해 말에 나는 그 여자 선생님의 냉정한 무관심 때문에 그 과목을 포기해야 했다.” ESFP유형의 학생들은 자신들에게 교사가 개인적인 관심을 보여 줄 때에 가장 학습능률이 오르며, 주제가 실제적이고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다루는 것일 때에 수업을 가장 잘 한다.
ESFP유형의 학생들은 지적인 논쟁이나 갈등상황을 좋아하지 않으며, 당황하고 혼란을 느낀다. 이들은 이론에 대해 논하거나, 설교식으로 이론 수업을 받기 이전에 우선 그 개념에 대해 체험해야 한다. 지시는 아주 구체적이어야 하며 단순해야 하고 동시에 정확해야 하며, 함정이나 복합적인 의미를 지니는 것이 아니어야 한다. ESFP유형의 학생은 전체적인 환경 속에 연결되어있다. 분위기나 태도, 물리적 환경 등―이 모든 것들이 이들에게 변화를 줄 수 있는 것이다.
이들은 사회생활에서 받는 결려가 학업생활에서 느끼는 격려보다 더욱 비중이 있을 경우, 너무 사교적인 영역에 치중하게 되는 오류를 범하게 될 것이다. 이들은 수업활동이 즐거운 것일 때에 학습을 잘 하며, 자신의 교사들에게서 즐거움을 느끼게 되면 그것에 대해 교사에게도 감사한다. ESFP유형의 학생들은 현재에 관심을 두고 사람들과의 관계를 우선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정규의 학업과목이나 교수방식에서 많은 것을 얻지 못한다고 느끼거나 수업을 즐겁게 받아들이지 못 할 수도 있다.
대부분의 ESFP유형의 학생들은 활동적으로 배우는 반면, 조용히 혼자서 비밀스럽게 이론적인 주제에 대해 읽어야 하는 경우 잘 해내지 못한다. 이들은 수업하는 동안 쉽게 산만해지며, 결국에는 자신에게 좀 더 실제적으로 다가오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ESFP유형을 지닌 한 여학생이 고등학교에서 무척 난감한 시기를 겪고 있었는데, 그녀가 배우는 수업들의 주제가 그녀의 일상생활과 동떨어진 것처럼 보였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그녀는 자퇴하고 결혼해 버렸다. 그녀가 자신도 학습능력이 있고 배우는 것이 즐거운 일이라는 것을 깨달은 것은 1년 뒤 고교검정고시준비를 하면서였다. 그녀는 학습 방법의 차이 때문에 학교를 멀리 했던 것 뿐이었다. 자신이 대부분의 고등학교에서 수업하는 방식이 아닌 다른 학습방법을 선호했었다는 것을 그 당시에는 깨닫지 못했다는 것, 그리고 후일에야 그것을 깨닫게 된 것은 그녀가 고교 시절을 회상할 때에 눈물을 자아내게 했다. ESFP유형의 학생들은 전통적인 학교 환경 속에서 자아내게 했다. ESFP유형의 학생들은 전통적인 학교 환경 속에서 위기를 겪을 수도 있다.
작 업
작업시에, ESFP유형의 사람들은 조직체의 과업을 완수하는 데에 자신의 열정과 협동심을 발휘한다. 행동과 흥분을 좋아하며, 그래서 사람과 자원들은 함께 연결시킬 수 있다. 이들이 사람들을 그 자체로 받아들이고 대우해주기 때문에, 일을 완성시키기 위해 사람들의 의욕을 북돋워주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 가를 알 수 있다. 이들은 자신과 자신이 속한 조직체에 대해 좋은 인상을 심어주며, 낙관적이고 사교적이다. 흥분과 열정은 다른 사람들과 일을 함께 한다는 정신적인 만족감에서 유래한다. 조직내에서 ESFP유형들은 ‘친선대사’로 불린다.
*근로환경*
ESFP유형의 사람들은 생동적이고, 행동지향적이고, 조화로운 분위기의 작업환경을 선호한다. 작업환경의 분위기나 전반적인 태도들은 이들에게 매우 큰 의미를 갖는 것이다. 이들은 힘이 넘치고, 쉽게 결정하고, 동시에 현실에 관심을 두는 적응력 있는 사람들을 특히 좋아한다. 이들은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잘 알고있기 때문에, 자시의 근무환경이 매력적인 곳이 되기를 원한다. 이들은 근무 환경을 자신의 마음에 들도록 각자의 독특한 감각으로 꾸민다. ESFP유형의 어떤 남성은 Cod 만(Cape Cod)에서 가족과 함께 휴가를 자주 즐겼었는데, 그런 좋은 시간을 개인적으로 기념하기 위해 자신의 사무실 벽을, 그 만의 심해(深海)를 나타낸 그림조각 퍼즐로 맞춰 장식해 놓았다.
*조직화 유형*
ESFP유형을 지닌 사람들이 보여주는 조직화 유형은 다른 사람들의 욕구를 분석하고, 그들이 원하는 소망과 요구조건들에 대해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만일 어떤 것이 즉각적으로 활용할 만한 가치가 없는 것이거나, 그 자체로 가치가 없는 경우, 아마도 ESFP유형의 사람들은 그것을 재빨리 거부할 것이다. 이들은 사람들에게 무슨 일이 벌어지는 지를 알고있기 때문에 이러한 사건들에 대해 주의깊게 관심을 기울인다. ESFP유형의 사람들은 상황이 요구 되는대로 적응하는 편이다. 자신의 개인적 소유물들을 정리하고 조직할지는 모르나. 아마 생활의 다른 영역들은 어수선하게 흩어놓은 채로 둘 것이다. 만일 자신의 무질서나 혼란 때문에 약속을 어기는 경우가 생기게 되면 이들은 엄청난 죄책감을 느끼며, 그것을 보상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한다.
ESFP유형의 사람들은 자신들이 조직하고 정리한 노력이 실용적인 결과를 가져오길 원하며, 사람들 간에 더 큰 조화를 유도해 낼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ESFP유형을 지닌 어떤 교사가 자신의 학생들을 서로 잘 지내는 친구들과 함께 집단을 만들어 수업계획을 수행하도록 하려 했었다. 그녀는 학급내의 사회적 관계를 예리하게 관찰하고 있었으며, 사람들을 도우려고 특히 애를 쓰는 학생들을 유심히 관찰했었다. 그녀는 자신의 학생들이 배우는 것을 즐겁게 여기기를 바랬다. 그녀가 수업계획에서 벗어나 다른 이야기를 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그 수업이 좀 더 의미있는 것이 되도록 하려는 노력에서 나온 것이었다. ESFP유형의 이 여교사는 교실 내에서 어떤 갈등이 있게 될 경우 특히 당황하고 불쾌해 했다. 학습자료나 학습활동들은 갈들이 일어날 소지가 없도록 조정되었다. 어떤 연습단원에 페이지가 잘못 기입되어 있으면, 그녀는 학생들이 혼란스럽거나 산만해지지 않도록 즉시 고치곤 하였다.
*직업*
직장에서 일을 잘 수행하기 위해, 사람들은 상황이 요구하는바에 따라 적절한 시기에 자신이 지니고 있는 8가지 선호경향 기능을 모두 사용해야 할 때가 있다. 이런 것을 알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신이 가장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선호경향 기능을 잘 발휘할 수 있는 직업을 얻기를 원한다.
ESFP유형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을 수 있는 직업을 좋아한다. ESFP유형의 관심을 끄는 직업에는 반드시 행동과 다양성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직접적이고 현실적인 봉사를 해주고자 하며, 스스로 만족하고 보상받을 수 있는 일을 찾는다. 다른 사람들에게 일종의 버팀목이 된다는 것이 이들의 일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된다.
ESFP유형의 사람들은 모든 종류의 직업을 택하고 그 일을 잘 수행해 낼 수 있지만. 몇 가지 직업은 이들의 마음을 더욱 끄는 듯이 보인다. 신뢰할 만한 연구에 의하면, 어떤 직업들은 ESFP유형의 사람들을 더욱 매혹시키는 듯이 보인다(가나다 순으로) : 공장 (건설) 자문가, 디자이너, 레크리에이션 담당자(강사), 목회 자문가, 아이를 보살피는 직업(보모), 연회주최자, 음식봉사요원, 종교 교육가, 코우치, 호흡장애 치료사,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욕구에 대응하여 행동할 수 있는 다른 직업들.
이 직업들은 ESFP유형의 사람들이 가질수 있는 직업 목록을 전부 제시한 것은 아니며, 다만 이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몇가지 영역의 직업 목록들을 제시한 것 뿐이다. 혹시 당신의 직업이나 당신이 흥미를 느끼고 있는 직업이 이 목록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그 직업의 일반적인 특징들을 살펴보고, 그 직업의 일반적인 특징들을 살펴보고, 그 특징들이 당신에게 얼마나 적합한 것이지를 자문해 보라.
선택률이 높은 직업
1. 아동 보육사 26. 건설 노동자
2. 운송업 종사자 27. 목수
3. 공장 부지감독자 28. 영업사원
4. 도서관직원 29. 경찰관
5. 회계원, 현금 출납원 30. 의료보조원
6. 디자이너 31. 개인 가정도우미
7. 점수계원, 사무관리자 및 타자수 32. 헤어디자이너, 메이크업 아티스트
8. 구조원, 레크리에이션 보조 33. 재활상담가
9. 유치원 교사 34. 공장기계 조작원
10. 학생지도 교사 35. 종교활동가
11. 레스토랑 및 요식업 36. 중등학교의 외국어 교사
12. 호흡기 치교사 37. 중환자실 간호사
13. 종교교육자 : 모든 종파 38.은행업(금융업)
14. 가게주인, 점원 39. 초등학교 교사
15. 항공엔지니어 40. 초․중․고교 교사
16. 의료 비서 41. 방사선과 기사
17. 부기계원 42. 농부
18. 공중위생간호 43. 사회복지종사자
19. 전기기사 44. 부동산 관리인 및 중개업자
20. 사무원 45. 기계공
21. 보험대리인, 중개인 및 보험업자 46. 기능공
22. 컴퓨터, 주변기기, 사무기기 오퍼레이터 47. 대인복지사업가
23. 간호보조원 48. 수학교사
24. 치과위생사 49. 편집자 및 리포터
25. 실험실 기사 50. 성인교육 교사
선택률이 낮은 직업
1. 종교교육 지도자 11. 순수예술가
2. 학생지도 관리자 12. 건축가
3. 화학 엔지니어 13. 정부행정관리자
4. 정신과 의사 14. 컴퓨터전문가
5. 경영 컨설턴트 15. 신용조회 및 저당중개인
6. 기계 엔지니어 16. 교육행정가
7. 연구원 17. 목사 및 수도승
8. 변호사 : 관리자, 비-실무 18. 소매상 관리자
9. 교도관 19. 회계사
10. 인력자원계획자 20. 영어교사
지도력
ESFP유형의 사람들이 나타내는 지도력의 유형은 바람직한 목표를 수행하도록 촉진하고, 팀이 작업하는 것을 촉진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ESFP유형의 사람들은 상황에 재빨리 적응하므로, 위기가 사람들간의 불화를 조장하는 것이 아니라면 위기 상황에 처했을 때 다른 사람들을 잘 이끌어 나갈 수 있다(위기가 불화와 관련되는 경우, 이들은 자신의 감정에 사로잡혀 혼란스러워할 것이다). ESFP유형의 사람들은 직면한 문제에 관심을 집중하고, 사람들과 함께 일해내는 자신의 능력을 발휘해서 일을 벌인다. 이들은 과업보다는 사람들을 우선시하는 편이나, 사람들이 제대로 잘 협조만 해주면 과업을 매우 열심히 진행한다.
ESFP유형의 어떤 남성이 보험판매 사원들로 구성된 부서를 맡게 되었다. 그는 이들의 고객 만큼이나 자신의 직원들에 대해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고 기운을 북돋워 주었다. 그는 고객의 이름이 신문지상에 오르면, 적절한 축하인사를 전화로 하였다. 또한 그는 그의 직원들이 고객이 원하는 바를 탐구해서 알아내기를 강력하면서도 온화하게 촉구하였다. 그는 자신의 직원들과 정기적인 모임을 가졌으며, 그 모임에서 그들에게 더 노력할 것을 요청하곤 하였다. 그는 사무운영 방침에 대한 결정에 직원들이 모두 참여하도록 하면서 사람들을 끌어들였다. 그의 판매사원들은 운영방침 개선도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모두 상위권이었는데, 이는 그들이 고객들에게 확실한 서비스를 제공했기 때문이었다. 단연, 그는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는 사람이었다.
ESFP유형을 지닌 한 남성은 자신의 지도력 유형을 이야기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는 내 자신이 강물을 따라 좌우로 움직이면서 바위들을 피하고, 빠른 조류를 타려고 뗏목을 조종하는 항해사와 같다고 봅니다. 나는 일 벌이기를 아주 좋아해요! 모임에서 우리가 뭔가를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논의하게 되면, 나는 어떤 전략을 결정해서 내놓고는 사람들이 반응을 봅니다. 집단의 반응이 쉽지 않을수록, 나는 좀더 그들을 통제하는데, 왜냐하면 그래야만 집단원들은 자신이 바로 주인이란 의식을 갖게 되거든요. 그런 행동은 내가 유심히 관찰하고 촉진하지요. 나는 제 자신하고 다른 사람들이 상품이 가치를 점점 개선시켜 가면서, 그 질적인 면이나 서비스 면에 관심을 두길 원하는 겁니다.”
여 가
ESFP유형의 사람들은 재빠르게 여가를 취하며, 새롭게 변화를 주고, 새로운 즐거움을 창조해낸다. 이들은 활동적인 것을 좋아하는데 이들이 미술조형시간에 있든, 체육시간에 있든, 스포츠 행사에 가 있든, 혹은 외식을 하러 외출을 했든, 파티에 가든, 영화 관람을 하러 가든 이들의 이러한 성향은 어디서나 마찬가지이다. 심지어 TV시청조차도 이들에게는 매우 활동적인 것이 될 수 있는데, 그것은 이들이 주인공들이나 출연자들의 성격에 깊이 심취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어떤 일의 활동량이 자신에게 충분히 적절하다고 생각되거나 다른이들과 함께 있을 수 있다는 매력적인 면을 지닌 다른 여려 게임들을 즐거워하며, 카드게임이나 체스게임 등도 그러한 게임들 중의 하나가 된다. 종종 이들은 우스게 소리를 먼저 시작하곤 한다.―만우절은 이들에게 아주 특별한 의미를 지니는 날이 된다.
ESFP유형을 가진 사람들의 독서 취향은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 혹은 그들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을 만큼의 과거사를 설명해 놓은 역사적인 기록물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들은 장편 소설이나 두꺼운 책보다는 신문이나 잡지의 기사와 같은 단편적인 것들을 읽기 좋아한다. 어떤 경우이든, 이들은 다른 사람들과 자신이 읽은 것에 대해 토론하기를 좋아한다. 이들의 마음은 마치 당구대 위의 큐볼(CUE BALL)과 같이 주변에 있는 새로운 생각들을 자유롭게 반영해 낸다.
ESFP유형의 사람들은 함께 있는 것이 즐거운 사람들이다. 이들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즐거움을 찾아낸다. 오랜 기간동안 조용히 앉아 있는 것보다는 밖에서 뭔가 행동을 취할 준비태세를 갖추고 있는 것이 이들에게는 더 편한 일이다. 이들이 사물 그 자체에 대해 실제적이며 현실적인 관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이들은 현재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고, 그 순간마다 즐거움을 찾아낸다. 이들은 “주차금지”라고 쓰인 주차장의 팻말을 보고 웃음보를 터트리는데, 이는 그 지시를 지키기 위해 계속 차를 몰면서 주차장을 돌아다녀야 한다는 연상을 주기 때문이다.
이들에게는 친구들이 매우 중요하며, 자신이 그들을 얼마나 좋아하고 있는지를 친구들이 알아주기를 원하며, 그들에게 작지만 중요한 것들을 보내거나, 특별한 시를 지어주거나, 카드를 보내어 그런 것들을 확인하려고 한다. 이들은 정기적으로 “누군가를 찾아서 만나러” 다닌다. ESFP유형을 지닌 한 여성이 자신의 사무실 게시판에 “그 주에 인용될 경구”(재치있는 짤막한 말)를 붙여 놓았다. 그 경구들은 그 사무실에서 바로 전주(前週)에 일어났던 일상생활을 간략히 축약해 놓은 것으로써 아주 재치있는 것이었다. 깜짝 놀라게 해주는 파티―파티를 여는 측이거나, 받는 측이거나 모두―는 ESFP유형을 지닌 사람들을 특히 감동시키는데, 그 파티들을 바로 융통성과 자발성, 그리고 흔한 우스개 소리와 재미들이 포함된 것이기 때문이다.
사 랑
ESFP유형의 사람들에게 있어서 사랑은 다른 사람과 서로 즐기는 것을 의미한다. ESFP유형의 사람들은 연인과 함께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가치에 대해 토론하고 함께 나누기를 원한다. 사람들을 대하는 방식을 대개 이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어떤 가치에 달려 있다. 이들은 관계가 불편하게 느껴지면 언제라도 재빠르게 관계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다. 이들은 거부당 하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대인 관계에서 겪을 수 있는 위험을 많이 겪고 싶어하지 않는다. 반면, 인정을 받게 되면 온화하고, 점점 관대해지며 동시에 외부로 발산하기 시작한다. 이들은 인정받지 못하면 매우 혼란을 일으킬 수도 있다.
ESFP유형의 한 여성이 자신의 연인과 매우 깊은 사랑에 빠져 있었다. 감정이 넘쳐 흐르고, 그것을 외부로 발산하고, 남에게 주기를 좋아하는 그녀의 방식대로 그녀는 자신의 연인에게 감정을 전달하는 말들을 “쏟아 부었으며”, 많은 선물들을 “퍼부었다.” 그들은 많은 사회적 모임에도 함께 참여했다. 그녀의 연인은 처음에는 이런 관심의 소용돌이의 중심대상이 된다는 것을 즐거워했으나, 계속 지속됨에 따라 자신을 희생해야만 했다. 가끔, ESFP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의 사랑을 표현하면서, 연인의 서적인 생활을 침해할 수도 있다. ESFP유형의 한 여성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신의 넘쳐나는 선물공세가 그녀의 남편에게는 마치 그런 선물들로 그 자신을 그녀의 행동유형에 맞추도록 족쇄를 채우는 것처럼 인식되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자신의 선물광세가 남편에게 도전과 부담이 되었다는 것을 그녀는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었다. 그녀는 그저 주는 즐거움을 누렸을 뿐이었다. 관계가 끝나는 경우에도 ESFP유형의 사람들은 그 전의 연인을 매우 존중해주는 편이다. 이들은 관계의 와해에 대해 더 이상 불필요한 관심을 기울이고 싶어하지 않으며, 그래서 이들은 좀 더 자신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며, 새로운 관계를 향해 좀 더 접근한다.
손 해
각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기능을 과용하거나 남용 할 수 있다. 이런 일은 개인이 엄청난 스트레스를 겪고 있거나 압력을 받을 때에 생길 수 있다. 이런 경우 사람들은 자신이 평소에 하지 않던 방식으로 행동하게 된다. 다음의 문장들은 ESFP유형의 사람들을 손해를 볼 수 있는 몇가지 경로들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런 경우 이들이 다시 제 궤도에 올라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몇가지 전략들을 제시하고 있다.
ESFP유형의 사람들이 손해를 볼 수 있는 한 가지 경로는, 이들이 당면한 업무처리에 충분히 시간을 투자하지 못한 채, 너무 사교적인 일에만 시간을 보낼 때에 생긴다. 이들은 일을 처리하기보다는 전화로 친구와 이야기하는 시간이 더 많을 것이다. ESFP유형을 지닌 한 남성이 훌륭한 사업 경영자이면서 동시에 훌륭한 선원이었다. 그는 자신의 고객을 접대하기 좋아했는데, 특히 고객들을 배에 태워 향해하길 좋아했다. 그는 몇 척의 보우트를 구입해서 정기적으로 향해 여행을 떠났으며, 세계의 절반을 돌아나오는 경주를 보느라고 내내 밤샘을 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유성방송으로 중요한 경주들을 시청하는 데에 시간을 할애했다. 점차, 그의 직원들은 그가 고객들을 접대하면서 항해하는데에 소비하는 모든 시간과 비용을 거부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그가 자신의 일을 소홀하게 생각한다고 여겼으며, 실제로 그는 그러했다. 그에 대한 전략으로써, ESFP유형의 사람은 자신이 누리고자 하는 좋은 시간 이외에 무엇이 우선으로 중요한 것인지, 무엇을 해야하는지도 포함해서 좀더 광범위한 안목을 지녀야 할 것이다. 우선순위를 결정한다는 것은 ESFP유형의 사람들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것일 수도 있다. 이들은 종종 확실히 완성시키겠다는 좋은 의도를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계획들을 완성시키지 못한 상태로 눈앞에 발생한 일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ESFP유형의 사람들은 언제나 즐겁지 않을 때에라도 삶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ESFP유형의 사람들이 손해를 볼 수 있는 또 다른 경로는 이들이 시작한 일을 마치지 않은 채, 이 일에서 또 다른 일로 순간 순간 너무 자주 손을 댈 때에 생기게 된다. 계획성있게 일을 추진하는 기술을 발달시키고, 근무시간동안 제때에 일을 하고, 뭔가에 끈기있게 매달려서 완수해 내는 기술을 발달시킨다면 이들이 지니고 있는 책임감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ESFP유형의 사람들이 손해를 볼 수 있는 세 번째 경로는 이들이 주관적이고 개인적이면서 사적인 자료나 경험들을 과잉 일반화시키고 확장하면서도, 긍정적인 면만을 생각할 뿐, 논리적인 구체적 사실들을 반영하거나 주의깊게 살펴보지 않을 때에 생긴다. 예를 들어, 연인관계에서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한데도 이들은 그 순간이 영원히 지속되기를 바라는 것이다. 이들은 자신의 사적인 체험에서 얻는 것 이외에 예를 들어, 책이나 이론 등과 같은 것에서 무엇을 얻을 수 있을 것이지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좀 더 확고한 기반을 다져야 할 필요가 있다. 이들은 전체를 보기 위해서 각 단계 혹은 작은 사건, 사소한 부분들까지도 이해해야한다. 이런 연후에야 이들은 그 개념을 받아들여 실제에 적용하기 위해 행동을 개시할 수 있는 것이다. 결국, 자신이 현재 하고 있는 행위들의 결과나 의미를 알기 위해 다른 사람과 함께 의논하는 것이 ESFP유형에게는 도움이 될 것이다.
이들이 손해를 볼 수 있는 마지막 경로는 너무 쉽게 행동으로 옮기는 반면 사정에 계획되지 않은 일을 벌이느라 부산할 때에 생길 수 있다. ESFP유형을 지닌 어떤 여성이, 자신이 다니던 회사가 사업에 실패하여 이후의 6개월 이내에 언젠가는 판매직 대표라는 자신의 일자리를 잃게 되리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새로운 일자리를 찾기 위한 계획을 세우지 않고, 그녀는 그저 기다리기만 했다. 그녀가 실제로 실직을 했을 때에, 그녀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 지 몰라 당황했다. 그녀는 다른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도움을 청하지도 않았다. 그녀는 자신이 사는 주(洲)전역일자리를 원하는지에 대해서조차도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놓고 있지 않았다. 만일 그녀가 사전에 계획을 세우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도움을 요청했었더라면 이런 상황을 벌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ESFP유형의 사람들이 제 궤도에 올라 정상적으로 기능할 경우, 이들은 자신의 장점을 이용하여 현실이 어떤 상황인지를 깨닫고 즐기며, 실제적이고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돕는 데에 활용한다. 이들은 끊임없이 즐거움을 추구한다.
요 약
특 징
열성적인 말을 많이 하는
적응력이 있는 협조적인
농담을 잘하는 쉽게 생각하는
친밀한 인내심이 많은
쾌활한 외부로 발산하는
사교적인 함께 있는 것이 즐거운
축약어
특별히 남보다 더 친밀한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