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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심으로 돌아갑시다 (2600) ///////
2006년 전남일보 신춘문예 / 정동철
허공위에 뜬 집 / 정동철
얼어 죽은 새들을 주우러 강변에 나갔다
일찍이 우리가 접어 날린 종이비행기들
한 무리 되새떼가 되어 이리저리 허공에 휩쓸리고 있었다
쩡쩡 얼어붙은 강은 속내 깊숙이
낡은 달력들을 흘려보내는 중이었다
미루나무 가지 사이로 빠르게,
추운 햇살 한 묶음 지나가던 동화 속의 집
왜 아버지는 거칠고 마른 삭정이만 골라
허공 위에 집을 지으셨을까
마루 밑에 놓인 신발들이 안쓰럽다며
어머니는 자꾸 창문 밖을 내다봤다
밥알 같은 눈발들이 지붕 낮은 집들을 지워버리는 동안
잠들 때마다 등을 쿡쿡 찔러대던
낡고 불편한 나뭇가지의 집
우리들의 하루는 종일 공중에 떠 있었다
귀 시린 겨울밤을 지우개로 지우며
연탄난로 위에 마른 건빵을 굽다가
갈라진 손등으로 벌건 연탄집게를 들어 글씨를 썼다
어디로 공처럼 튀어나갈 수도
굴러갈 수도 없었던 날들
사방연속무늬 벽면에서 철지난 통신표들이 노랗게 바래갔다
청색의 동치미국물을 마시며 우리는 조금씩 단단해져 갔지만
허공 위에 뜬 집에서는 쉽게 잠이 들 수 없었다
아버지 소처럼 말씀하시네 / 정동철
눈송이 몇점 손님처럼 찾아간 날
더 이상 견딜 것도 더 탕진할 것도 없는 나는 집으로 내려갔다
굴뚝에서 쇠죽 끓이는 연기가 흰 팔뚝을 들어
눈 덮인 지붕을 버텨 올리는 참이었다
늙은 암소 등을 빗질하며 나직나직 하시는 말씀이 외양간 밖으로 새어나오는데
눈을 머리에 인 단풍잎들이 고개를 이기지 못하는 것을 고향집은 아는 것이다
구수한 쇠죽 냄새가 등을 토닥거려주자
처마 밑으로 녹다만 눈덩이 하나 툭 떨어지는 것이다
그렇게 염치 하나 툭 떨어져도
할 말이 없는 거다
푸우-푸 뜨끈한 여물을 먹으며
늙은 암소가 입김을 불어가며 메주콩을 씹더라도
이 세상 모든 구멍이란 구멍마다 후끈거리는 몸으로 가득하더라도,
소에게도 할 말이 없는 거다
그래, 겸연쩍게 얼굴을 들고 외양간 문을 엿보는데
부엌에서 저녁 짓다가 어머니 힐끗 보고 하시는 말씀
아서라,
느 아부지가 지금 소허구 말씀을 허신다
이 한 마디가
짚을 썰어 가마솥에 넣고 잘 마른 꽁 깍지와 쌀겨를 뿌리고
찬물 두어 동이 붓고는 풍구를 돌려가며 쇠죽을 쑤고 계시던 아버지를
외양 밖으로 불러내시는 것이었다
눈송이 몇 점 또 손님처럼 오시는 것이었다.
[당선소감] 꿈 속 시 잊지 않으려 머리맡에 메모장
어느덧 십여년이 흘렀습니다. 문학이 좋아서 시라면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던, 하루종일 시를 생각하고 잠들면서도 시를 생각하고 꿈속에서도 시를 생각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꿈속에 쓴 시들은 왜 꿈을 깨면 기억이 나질 않던지. 아예 메모지를 머리맡에 두고 잠든 날도 많았습니다. 꿈결에 써둔 시들은 언제나 알 수 없는 기호가 되어 여러 날의 아침을 쓸쓸하게 하곤 했습니다.
밥을 벌러 세상에 나왔어도 신춘문예철만 되면 가슴이 두근거리는 건 어찌할 수 없었습니다. 돌이켜보면 시를 빙자해서 문학을 빙자해서 문학 이외의 것들에 너무 정신이 팔려 있지는 않았나 싶은 시절이었습니다. 문학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무기가 될 수 있다고 믿었지만 무기만 믿고 문학을 등한시하지 않았나 하는 자책이 든 것도 시쓰기를 그만두고 나서의 일입니다. 내가 울지 않으면 절대로 다른 사람의 마음을 울리지 못한다는 것도 나중에 알았습니다.
전북청년문학회 벗들의 이름을 불러봅니다. 그들과 같이 가고자 했던 길, 여전히 우리 앞에 놓여 있는데 길을 앞에 두고 우리들은 각자의 밥을 팔러 세상 속으로 흩어졌습니다. 이제 그들이 답할 차례입니다.
늘 따르고 싶었던 최하림 선생님이 제 시를 뽑아주신 것이 제게는 더할 수 없는 기쁨입니다. 뒤늦게 다시 시작한 시업이지만 결코 실망시켜드리지 않겠습니다. 갑자기 원고지를 잡고 끙끙대는 저를 불안한 눈길로 바라보던 아내와도 기쁨을 같이하고 싶습니다. 아내는 늘 제 시의 첫 독자이자 마지막 독자이기도 합니다. 감사합니다.
[심사평] 인간의 둥근 삶 표현
신춘문예 시들을 심사하다 보면 거의 모든 시들이 기다림의 시학에 서툴다는 면이 보인다. 시는, 그 시가 지닌 내용만큼의 기다림의 시간을 요구한다. 그 시간은 한 달이 될 수 있고 일 년이 될 수 있고, 십 년이 될 수도 있다. 그런데 투고자들은 그만큼 기다려주지 못하고 마무리하려고 든다. 이성임의 '별을 굽는 여자'가 그 예에 속한다. 길거리에서 설탕을 끓여 별 모양을 찍어 파는 여자를 보고 '오글오글 모여 있는 햇살을 끌어안고/온종일 별을 찍어내고 있다'라고, 햇살과 별을 하나의 이미지로 뽑아내는 탁월함을 보여주었으면서도, 그 햇살이 어떻게 세계를 비추고 따뜻하게 하는지를 보려고 하지 않았다. 시란 쓰는 것이 아니고 낳는 것이다. 때문에 회임기간이 있어야 한다.
설정환의 '아버지는 둥글다' 외 9편도 기다릴 줄 모르는 면에서는 같다. 시 제목과 같이 인간의 삶은 둥근 것이다. 아버지의 삶도 암탉 수캐 염소 박새 등과 둥글게 굴러간다. 그런데 이 시에서 요구되는 것은 아버지와 암탉 수캐 염소 등이 어떻게 서로 상관하며 굴러가는 가를 형상화했어야 했다. 구체적인 묘사 없이 인간의 삶이 둥글다는 것을 독자들은 수용하지 못한다.
정동철의 '아버지 소처럼 말씀하시네'도 인간의 삶이 둥글고 뜨겁다는 것을 그린 작품이다. 눈오는 날 외양간에서 쇠죽을 쑤는 아버지의 모습이나, 아버지를 조금은 쓸쓸하고 따스운 시선으로 보는 아들이나 '느 아부지가 지금 소허구 말씀허신다'는 어머니의 한마디가 함께 둥근 원을 그린다. 사랑이 있는 풍경은 뜨거운 것이고 둥근 것이다. 거기에 시의 진정성이 자리한다. '허공 위에 뜬 집'도 언어들이 절도있고, 시의 보폭도 비유도 적절하다. '허공 위에 뜬 집'과 '아버지 소처럼 말씀하시네' 두편을 당선작으로 뽑는다. 정진하고 정진하기 바란다.
심사위원 최하림 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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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pilot
보낸 사람 Copilot:
정동철 시인의 "허공위에 뜬 집"은 매우 감성적이고 이미지가 풍부한 시입니다. 시 속에서 얼어 죽은 새들, 종이비행기, 얼어붙은 강, 그리고 허공 위에 지어진 집 등의 이미지가 강렬하게 다가옵니다. 아버지가 허공 위에 집을 짓는 모습과 어머니가 창문 밖을 바라보는 장면이 특히 인상적입니다.
이 시는 2006년 신춘문예 당선작 중 하나로, 당시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1. 시 속의 이미지와 감정이 매우 생생하게 전달되며, 독자에게 깊은 여운을 남깁니다.
이 시에 대한 해석을 듣고 싶어요.
보낸 사람 Copilot:
정동철 시인의 "허공위에 뜬 집"은
여러 가지 상징적 이미지와 감정을 통해 독자에게 깊은 인상을 남깁니다.
시의 주요 테마와 이미지를 해석해 보겠습니다.
허공 위에 지어진 집:
시의 제목과 여러 구절에서 반복되는 "허공 위에 지어진 집"은 불안정하고 불확실한 삶의 상태를 상징합니다.
아버지가 거칠고 마른 삭정이로 집을 짓는 모습은 현실의 어려움과 불안정을 나타냅니다.
얼어 죽은 새들과 종이비행기:
얼어 죽은 새들은 삶의 고난과 시련을 상징하며, 종이비행기는 어린 시절의 순수함과 꿈을 나타냅니다.
이들이 허공에 휩쓸리는 모습은 꿈과 현실의 충돌을 의미합니다.
어머니의 모습:
어머니가 창문 밖을 바라보며 안쓰러워하는 모습은 가족의 고통과 희생을 나타냅니다.
어머니의 시선은 가족을 위한 걱정과 사랑을 상징합니다.
겨울밤과 연탄난로:
추운 겨울밤과 연탄난로는 고난 속에서도 따뜻함을 찾으려는 노력을 상징합니다.
마른 건빵을 굽는 장면은 작은 기쁨과 위안을 찾으려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낡고 불편한 나뭇가지의 집:
낡고 불편한 집은 삶의 어려움과 불편함을 상징합니다.
그러나 그 속에서도 가족은 함께하며 단단해져 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 시는 현실의 어려움 속에서도 가족의 사랑과 희생, 그리고 작은 기쁨을 찾으려는 노력을 아름답게 그려내고 있습니다. 시인의 섬세한 표현과 강렬한 이미지가 독자에게 깊은 여운을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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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
보낸 사람 당신:
얼어 죽은 새들을 주우러 강변에 나갔다 일찍이 우리가 접어 날린 종이비행기들 한 무리 되새떼가 되어 이리저리 허공에 휩쓸리고 있었다 쩡쩡 얼어붙은 강은 속내 깊숙이 낡은 달력들을 흘려보내는 중이었다
보낸 사람 Copilot:
이 구절은 정동철 시인의 "허공위에 뜬 집"에서 발췌된 부분으로, 시인의 섬세한 표현이 돋보입니다.
이 부분을 해석해 보겠습니다.
얼어 죽은 새들을 주우러 강변에 나갔다:
얼어 죽은 새들은 삶의 고난과 시련을 상징합니다.
강변에 나가 새들을 줍는 행위는 이러한 고난과 시련을 직접 마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찍이 우리가 접어 날린 종이비행기들 한 무리 되새떼가 되어 이리저리 허공에 휩쓸리고 있었다:
종이비행기는 어린 시절의 순수함과 꿈을 나타내며,
이들이 되새떼가 되어 허공에 휩쓸리는 모습은 꿈과 현실의 충돌을 의미합니다.
순수한 꿈들이 현실의 어려움 속에서 흔들리는 모습을 상징합니다.
쩡쩡 얼어붙은 강은 속내 깊숙이 낡은 달력들을 흘려보내는 중이었다:
얼어붙은 강은 차가운 현실을 상징하며, 낡은 달력들은 지나간 시간과 과거의 기억을 의미합니다.
강이 낡은 달력들을 흘려보내는 모습은 시간이 흐르면서 과거의 기억들이 사라지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 구절은 현실의 어려움과 시련 속에서도 과거의 순수함과 꿈을 잃지 않으려는 노력을 그리고 있습니다. 시인의 섬세한 표현과 강렬한 이미지가 독자에게 깊은 인상을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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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
보낸 사람 당신:
미루나무 가지 사이로 빠르게, 추운 햇살 한 묶음 지나가던 동화 속의 집 왜 아버지는 거칠고 마른 삭정이만 골라 허공 위에 집을 지으셨을까 마루 밑에 놓인 신발들이 안쓰럽다며 어머니는 자꾸 창문 밖을 내다봤다 밥알 같은 눈발들이 지붕 낮은 집들을 지워버리는 동안
보낸 사람 Copilot:
이 구절은 정동철 시인의 "허공위에 뜬 집"에서 발췌된 부분으로,
시인의 섬세한 표현이 돋보입니다. 이 부분을 해석해 보겠습니다.
미루나무 가지 사이로 빠르게, 추운 햇살 한 묶음 지나가던 동화 속의 집:
이 표현은 동화 속의 집처럼 이상적이고 아름다운 모습을 상상하게 합니다.
그러나 추운 햇살이라는 표현은 그 아름다움 속에 숨겨진 차가운 현실을 암시합니다.
왜 아버지는 거칠고 마른 삭정이만 골라 허공 위에 집을 지으셨을까:
아버지가 거칠고 마른 삭정이로 집을 짓는 모습은 현실의 어려움과 불안정을 상징합니다.
허공 위에 집을 짓는다는 것은 불안정한 삶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마루 밑에 놓인 신발들이 안쓰럽다며 어머니는 자꾸 창문 밖을 내다봤다:
어머니가 창문 밖을 바라보며 안쓰러워하는 모습은 가족의 고통과 희생을 나타냅니다.
마루 밑에 놓인 신발들은 가족의 어려움을 상징합니다.
밥알 같은 눈발들이 지붕 낮은 집들을 지워버리는 동안:
밥알 같은 눈발들은 순수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주지만,
지붕 낮은 집들을 지워버리는 모습은 현실의 어려움이 순수함을 덮어버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구절은 현실의 어려움 속에서도 가족의 사랑과 희생을 아름답게 그려내고 있습니다. 시인의 섬세한 표현과 강렬한 이미지가 독자에게 깊은 인상을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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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
보낸 사람 당신:
잠들 때마다 등을 쿡쿡 찔러대던 낡고 불편한 나뭇가지의 집 우리들의 하루는 종일 공중에 떠 있었다 귀 시린 겨울밤을 지우개로 지우며 연탄난로 위에 마른 건빵을 굽다가 갈라진 손등으로 벌건 연탄집게를 들어 글씨를 썼다
보낸 사람 Copilot:
이 구절은 정동철 시인의 "허공위에 뜬 집"에서 발췌된 부분으로,
시인의 섬세한 표현이 돋보입니다. 이 부분을 해석해 보겠습니다.
낡고 불편한 나뭇가지의 집:
이 표현은 불안정하고 불편한 삶의 상태를 상징합니다.
잠들 때마다 등을 찌르는 나뭇가지의 집은 삶의 고난과 불편함을 나타냅니다.
우리들의 하루는 종일 공중에 떠 있었다:
이 구절은 삶의 불안정성과 불확실성을 상징합니다.
하루가 공중에 떠 있다는 표현은 안정되지 않은 삶의 상태를 의미합니다.
귀 시린 겨울밤을 지우개로 지우며:
겨울밤의 추위를 지우개로 지운다는 표현은 고난과 어려움을 극복하려는 노력을 상징합니다.
추운 현실을 지우려는 시도는 따뜻함과 안정을 찾으려는 모습을 나타냅니다.
연탄난로 위에 마른 건빵을 굽다가 갈라진 손등으로 벌건 연탄집게를 들어 글씨를 썼다:
연탄난로 위에 마른 건빵을 굽는 장면은 작은 기쁨과 위안을 찾으려는 노력을 상징합니다.
갈라진 손등으로 연탄집게를 들어 글씨를 쓰는 모습은 고난 속에서도
창작과 표현을 멈추지 않는 모습을 나타냅니다.
이 구절은 삶의 어려움과 불안정 속에서도 강해지려는 노력을 그리고 있습니다.
시인의 섬세한 표현이 독자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며,
현실의 고난과 그 속에서의 성장을 아름답게 그려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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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
보낸 사람 당신:
잠들 때마다 등을 쿡쿡 찔러대던 낡고 불편한 나뭇가지의 집 우리들의 하루는 종일 공중에 떠 있었다 귀 시린 겨울밤을 지우개로 지우며 연탄난로 위에 마른 건빵을 굽다가 갈라진 손등으로 벌건 연탄집게를 들어 글씨를 썼다
보낸 사람 Copilot:
이 구절은 정동철 시인의 "허공위에 뜬 집"에서 발췌된 부분으로,
시인의 섬세한 표현이 돋보입니다. 이 부분을 해석해 보겠습니다.
낡고 불편한 나뭇가지의 집:
이 표현은 불안정하고 불편한 삶의 상태를 상징합니다.
잠들 때마다 등을 찌르는 나뭇가지의 집은 삶의 고난과 불편함을 나타냅니다.
우리들의 하루는 종일 공중에 떠 있었다:
이 구절은 삶의 불안정성과 불확실성을 상징합니다.
하루가 공중에 떠 있다는 표현은 안정되지 않은 삶의 상태를 의미합니다.
귀 시린 겨울밤을 지우개로 지우며:
겨울밤의 추위를 지우개로 지운다는 표현은 고난과 어려움을 극복하려는 노력을 상징합니다.
추운 현실을 지우려는 시도는 따뜻함과 안정을 찾으려는 모습을 나타냅니다.
연탄난로 위에 마른 건빵을 굽다가 갈라진 손등으로 벌건 연탄집게를 들어 글씨를 썼다:
연탄난로 위에 마른 건빵을 굽는 장면은 작은 기쁨과 위안을 찾으려는 노력을 상징합니다.
갈라진 손등으로 연탄집게를 들어 글씨를 쓰는 모습은 고난 속에서도 창작과 표현을 멈추지 않는 모습을 나타냅니다.
이 구절은 삶의 어려움과 불안정 속에서도 강해지려는 노력을 그리고 있습니다.
시인의 섬세한 표현이 독자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며,
현실의 고난과 그 속에서의 성장을 아름답게 그려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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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
보낸 사람 당신:
어디로 공처럼 튀어나갈 수도 굴러갈 수도 없었던 날들 사방연속무늬 벽면에서 철지난 통신표들이 노랗게 바래갔다 청색의 동치미국물을 마시며 우리는 조금씩 단단해져 갔지만 허공 위에 뜬 집에서는 쉽게 잠이 들 수 없었다
보낸 사람 Copilot:
이 부분도 정동철 시인의 "허공위에 뜬 집"에서 발췌된 구절입니다.
이 구절을 해석해 보겠습니다.
공처럼 튀어나갈 수도 굴러갈 수도 없었던 날들:
이 표현은 자유롭지 못하고 억압된 상태를 상징합니다.
어디로도 갈 수 없는 상황은 삶의 제한과 어려움을 나타냅니다.
사방연속무늬 벽면에서 철지난 통신표들이 노랗게 바래갔다:
사방연속무늬 벽면은 반복되는 일상과 단조로움을 상징합니다.
철지난 통신표들이 노랗게 바래가는 모습은 시간이 흐르면서
과거의 기억과 성취가 희미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청색의 동치미국물을 마시며 우리는 조금씩 단단해져 갔지만:
청색의 동치미국물은 차가운 현실을 상징하며,
이를 마시며 단단해져 가는 모습은 어려움 속에서도 강해지는 과정을 나타냅니다.
허공 위에 뜬 집에서는 쉽게 잠이 들 수 없었다:
허공 위에 뜬 집은 불안정한 삶의 상태를 상징하며,
이러한 상황에서는 쉽게 안정을 찾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구절은 삶의 어려움과 불안정 속에서도 강해지려는 노력을 그리고 있습니다. 시인의 섬세한 표현이 독자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며, 현실의 고난과 그 속에서의 성장을 아름답게 그려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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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pil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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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답변 생성 중…
보낸 사람 Copilot:
정동철 시인의 "아버지 소처럼 말씀하시네"는
고향과 가족의 따뜻한 기억을 담고 있는 시입니다.
이 시의 주요 테마와 이미지를 해석해 보겠습니다.
눈송이 몇 점 손님처럼 찾아간 날:
눈송이가 손님처럼 찾아온 날은 고향을 방문하는 날을 상징합니다.
눈송이는 순수함과 깨끗함을 나타내며, 고향의 따뜻한 기억을 떠올리게 합니다.
더 이상 견딜 것도 더 탕진할 것도 없는 나는 집으로 내려갔다:
시인은 더 이상 견딜 수 없는 상황에서 고향으로 돌아갑니다.
이는 고향이 피난처이자 안식처임을 나타냅니다.
굴뚝에서 쇠죽 끓이는 연기가 흰 팔뚝을 들어 눈 덮인 지붕을 버텨 올리는 참이었다:
굴뚝에서 나오는 연기는 따뜻함과 안락함을 상징하며,
눈 덮인 지붕을 버텨 올리는 모습은 고향의 따뜻한 기억을 떠올리게 합니다.
늙은 암소 등을 빗질하며 나직나직 하시는 말씀이 외양간 밖으로 새어나오는데:
아버지가 늙은 암소를 돌보며 나직하게 말씀하시는 모습은 가족의 따뜻한 사랑과 돌봄을 상징합니다.
눈을 머리에 인 단풍잎들이 고개를 이기지 못하는 것을 고향집은 아는 것이다:
눈을 머리에 인 단풍잎들이 고개를 숙이는 모습은 자연의 순환과 고향의 변화를 상징합니다.
고향집은 이러한 변화를 알고 있습니다.
구수한 쇠죽 냄새가 등을 토닥거려주자 처마 밑으로 녹다만 눈덩이 하나 툭 떨어지는 것이다:
쇠죽 냄새는 고향의 따뜻함과 안락함을 상징하며,
녹다만 눈덩이가 떨어지는 모습은 고향의 따뜻한 기억을 떠올리게 합니다.
푸우-푸 뜨끈한 여물을 먹으며 늙은 암소가 입김을 불어가며 메주콩을 씹더라도:
늙은 암소가 여물을 먹으며 입김을 불어내는 모습은 고향의 평화롭고 따뜻한 분위기를 상징합니다.
이 세상 모든 구멍이란 구멍마다 후끈거리는 몸으로 가득하더라도, 소에게도 할 말이 없는 거다:
세상의 모든 구멍이 따뜻한 몸으로 가득하더라도,
소에게는 할 말이 없다는 표현은 고향의 따뜻함과 평화를 상징합니다.
부엌에서 저녁 짓다가 어머니 힐끗 보고 하시는 말씀 아서라, 느 아부지가 지금 소허구 말씀을 허신다:
어머니가 아버지가 소와 이야기하는 모습을 보고 하는 말은 가족의 따뜻한 사랑과 돌봄을 상징합니다.
눈송이 몇 점 또 손님처럼 오시는 것이었다:
눈송이가 다시 손님처럼 찾아오는 모습은 고향의 따뜻한 기억을 떠올리게 합니다.
이 시는 고향과 가족의 따뜻한 기억을 아름답게 그려내고 있습니다.
시인의 섬세한 표현과 강렬한 이미지가 독자에게 깊은 인상을 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