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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중신화!!! 윤승현 교육학 적중신화는 계속됩니다
안녕하세요. 교육학 윤승현입니다.
1차 보시느라 고생하신 우리 쌤들
더욱 힘내시고 최종 합격까지
저와 함께 달려가시기 바랍니다.
오늘 시험 까다로웠을 것이라고 봅니다.
스나이더, 자기평가, 온라인 수업, 의사결정모형 등
익숙한 혹은 예견한 주제들이 출제되었지만
단순한 암기보다는 합리적인 추론을 요구하는 수준으로 출제되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스나이더는 하반기 문풀, 파이널 20제, 매매세 등에서 여러 번 다루었습니다.
따라서 장단점은 쓰기가 수월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생성관점의 운영방안은 그 특징을 바탕으로
‘운영’이라는 관점에서 운영방식을 2가지로 분류하여 서술해야 했으므로
조금 어려웠다고 할 수 있겠네요.
자기평가는 하반기 문풀, 파이널 20제, 매매세 등에서
인본주의 학습이론(로저스의 비지시적 수업)의 가장 고유한 평가로
여러 번 강조한 논점이었습니다.
학생에게 주는 효과 중 자율성 증진은 자연스럽게 떠올렸을 것이고
메타인지 능력/반성적 사고능력 향상은
문풀에서 여러 번 강조하였던 역량중심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학습으로서의 평가(assessment as learning)에서 길러주는 학생의 역량을 기억하시는 분은 어렵지 않게 썼을 것이라고 봅니다.
수업에서 자기평가를 적용할 수 있는 예는
평가와 관련된 학습영역을 스캔해서 자기평가와 관련된 부분을 추출해서
서술했으면 무난했으리라 봅니다.
온라인 수업과 관련해서는
코로나 19 때문에 반드시 나올 논점이라고 예건했었습니다.
특히 베이츠의 원격교육 매체와 관련된 SECTIONS 모형을
문풀, 매매세, 파이널20제에서 다루어 보았는데
거기에서 학습자(S)와 교수와 학습(T)와 관련된 요소가
출제요소와 관련된 내용이었습니다.
토론게시판 활용은 합리적인 추론을 사용해서
일반적인 방안을 제시했다면 무난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의사결정 모형 역시 여러 번 풀어보았습니다.
소통을 강조하는 시대정신에 부등하여
관련 문제가 반드시 출제될 것이라고 판단하여
문풀, 매매세, 파이널 20제에서
의사소통 양식, 원칙, 유형, 망, 의사결정 참여 모형 등 여러 주제를 살펴보았는데
의사결정 모형(합리모형, 점증모형 포함) 역시 여러 번 풀어본 논점이었습니다.
하지만 좀더 들어가 단점을 쓰고, 점증모형을 학생에게 적용하는 방안을 요구했는데
이런 내용들은 합리적인 추론력이 필요한 좀 까다로운 논점이었다고 판단합니다.
아무튼 1차는 지나갔습니다.
최종 합격을 위해서는 하루 이틀 푹 쉬고 2차 달려가야 합니다.
2차 심층면접
최고의 콸러티로 여러분을 최종합격까지 안내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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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내용은 간략한 교육학 해설입니다.
1. 스나이더의 교육과정 실행의 관점
1) 기존의 관점의 장단점 (※ 기존 관점 : 기존 관점 - 충실도 관점)
가. 장점
① 교육과정이 구조적이고 체계적이다.(어떤 교사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교사배제교육과정- 전문가들이 개발하므로)
② 어떤 교사도 실행할 수 있다. (이유는 앞과 동일)
나. 단점
① 교육현장의 특수한 현장을 반영하기 어렵다. (외부 전문가들이 개발하면서 개별 학교의 특성을 반영할 수 없으므로)
② 교사를 능동적 관여를 경시한다. (교육과정 개발에서 교사를 배제하므로)
2) 새롭게 관심을 가지게 된 관점에 적합한 교육과정 운영 방안 2가지
- 새롭게 관심을 가지게 된 관점은 생성 관점
- 생성 관점의 교육과정 운영방안 2가지
※ 유의사항 : 편성, 즉, 구성방안이 아니라 운영방안을 물어봤다는 것에. 편성(구성)은 교사와 학생이 함께 한다는 것이 생성 관점
① 교사와 학생이 모두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새로운 경험을 창조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창조된 교육과정이므로)
② 교사와 학생의 경험이 모두 성장할 수 있도록(교사와 학생이 함께 만드는 교육과정이므로)
2. 교사가 적용하고자 하는 평가방식 : 자기평가
※ 유의사항 : 스스로 자신을 평가하는 것의 효과라는 내용이 제시문에 나왔으므로 학생이 주체가 되는 평가에서 동료평가는 제외된다.
1) 학생에게 줄 수 있는 교육적 효과
- 학생의 능동성(자율성) 신장
- 학생의 메타인지능력(자기성찰/자기이해능력) 산정
2) 수업에서 실행하는 방안 2가지
- 자기보고서 형태의 평가, 수행평가의 루브릭 제공하기,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에서는 학생의 자기평가가 포함)
3. 온라인 수업
1) 추가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의 구체적인 예
※ 온라인 수업과 관련된 것으로 써야 한다.
① 학생의 특성 : 학생들이 사용하는 온라인 수업 관련 테크놀로지(유튜브, sns 등) / 디지털 기기(스마트폰, 태블릿 피시 등)
② 학습 환경 : 온라인 수업과 관련된 학습 지원 테크놀로지(원격수업 매체) 구비 현황
2) 토론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을 지원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
- 다양한 토론 게시판(위키, 네이버 밴드, 패들렛/담벼락) 사용법 안내
- 학습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토론의 다양한 방식 소개
- 원활한 토론을 위한 일반적 규칙 소개
4. 의사결정의 모형
1) A안과 B안에 해당하는 의사결정 모형의 단점 각각 1가지
① A안(합리모형)의 단점 - 여러 가지 현실적 제약(정보의 부족, 문제해결능력 부족 등)을 고려할 때 현실세계에서는 가능한 모든 대안을 검토하여 최적의 대안을 선택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② B안(점증모형)의 단점 - 새로운 대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는 것이 아니라 드러난 문제나 불만을 해소하는 데 주력하므로 현실 안주적 보수적 의사결정 방식이다.
2) B안에 따라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제안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 1가지
※ 이것은 교육학 문제가 아니라 심층면접 문제 같음. 학교운영과 관련에서 점증모형을 적용하는 것이므로 다음과 같이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학교운영위원회에 학생대표를 참석시켜(※원래 학운위의 구성원에는 학생이 없음) 학생회에서 수렴한 의견을 학교 운영과 관련된 의사결정에 반영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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