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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심으로 돌아갑시다 (2614) ///////
2005년 전북도민일보 신춘문예 / 유창성
날아가는 방 / 유창성
이삿짐을 다 싸두고도 아내는,
허공에 걸어둔 종이학 하나 어쩌지 못하나 보다
산동네 반지하 단칸방, 그 밤 내 이삿짐을 싸다가
방안 가득 걸어둔 종이학들은 거두지 못한 채
잠이 든 척 누운 아내,
허공에다 뭘 저리 걸어두었나
날아오른 종이학 무리들 그 밤 내
어디로든 떼 지어 날아갈 성 싶다.
이 방마저 가져갈 수 있다면 좋으려만,
자꾸만 한숨 소리에 침몰해 버릴 듯한
半地下의 방,
차라리 아무도 모르는 곳으로 떠날 수 있다면,
내일 아침 자고 일어나면 어디든
다른 곳에 살고 있다면
좋겠다는 아내.
어디로 갈까
막막한 마음에 아무리 떠올려 보지만
좀처럼 갈 곳은 떠오르지 않고
문득, 고향땅 송도다리께를 떠올려본다.
아내와 처음 만나 살았던 판잣집.
함께 살았던 제비부부는 아직
잘 살고 있을까
이 생각 저 생각 끝에
아내 곁에 누워 잠을 청해보는 밤,
멀리, 담장 너머
누구네 집 天井을 이고 가는 중인지,
한 무리의 철새들
무리 지어 떠나가고 있었다
어쩌면, 우리부부 누워 잠든 방을 달고
부지런히 이동해 왔을 저 종이학 무리들,
그 밤 내 떠나가는 철새들 틈에 끼어
날아올랐다.
날아가는 학들이 끌고 가는 저 작은 방 속
어쩌면 어느 九天을 횡단해 가고있을지 모를
아내와 나
[당선소감]
나이를 든다는 것은 무언가 그 만큼 이루어 놓은 것이 있다는 뜻도 되는 것인데
나는 무엇을 했던가 생각해 보면 늘 가슴 한 구석이 텅 빈 느낌이었다.
불혹을 넘기면서 그 증상은 훨씬 더했다 그렇다고 허실부실 살았다는 것은 아니지만
마치 숙제를 하지 않음으로 인한 불안 같은 것을 느꼈다.
그러다 6 년 전 우연히 경주문예대학을 알게 되고 그 때서야 눈앞이 환해지는 느낌이었다
문예대학에 등록해서 시를 접하고 새로운 세계에 발을 들여놓은 것이다.
그렇게 해서 우울의 날을 벗을 수 있었고 멀리한 공부를 다시 시작하면서
나만의 작은 충족감을 쌓아가고 있는 중이다.
이제 시는 내게 있어서 노후대책이라고 말하고 싶다.
경제적인 도움은 아니지만 행복을 추구하는 내 이기심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막상 당선이라는 연락을 받으니 이제부터 시작이구나 하는 생각에 어떤 두려움마저 느껴진다.
부족한 작품을 뽑아주신 심사위원께 감사를 드리며 더욱 열심히 하라는 뜻으로 알고 매진할 것을 다짐한다
중학교 시절 시립도서관에서 책을 빌려다 주시며 꿈을 심어주시던 김윤근 선생님,
새 생활을 열어주신 이근식 선생님. 꿈을 가꾸어 주신 손진은 교수님께 엎드려 감사드리며 함께 공부하며
밀고 당겨주신 문우여러분.
그리고 힘이 되어 주신 여러님들께도 감사 드린다.
무엇보다 함께 시공부하는 남편과 고3인데도 뒷바라지에 충분하게 해주지 못한
아들, 딸, 부모님께 감사드린다
[심사평]
금번 응모작들의 분포를 보면, 서울을 비롯해 가히 전국적이었는 바,
이는 인터넷 시대의 한 혜택이라 할 수 있지만 그만큼 신춘문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 때문이기도 하다.
더하여 110여명의 응모자가 평균 7~8편씩을 투고하였으니 양적으로도 풍성하였다.
다만 몇 가지 주문하고 싶은게 있다.
특히 20~30대의 응모작들에서 발견되는 것은 신인으로서의 진지함과 주제의 밀도감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적어도 신춘문예에 응모한다는 것은 명실공히 ‘이 한판의 승부사’로 최선을 다해야 함에도
소재부터가 지극히 변방적이고 한가하기 이를 데 없다.
시의 전개과정도 마치 노련한 투우사가 껌을 질근거리며
소를 다루는 여유 속에 사적(私的) 요설로 일관하고 있다.
물론 시는 일차적으로 사적 진술이다.
그러나 그것은 나만의 암호는 아니다.
나만의 사적진술이나 암호는 궁극적으로 타자에게 공감을 주고, 그들 스스로가 독도법을 익혀나가는 재미,
또는 감동을 주어야 한다.
그리고 다수의 작품들이 불과 20행도 안 되게 마치 기성시인들의 시집 속에 삽화로 끼어 있음 직한
소품들로 이뤄져 있는 바, 재고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까지 손에 쥐어진 작품들로는
‘전신주 위의 까치집’,
‘따개비’,
‘화개차’,
‘장대비 속의 양은 냄비’,
‘여의도 공원’,
‘날아가는 방’ 등 여섯 작품이었다.
위의 여섯 응모자들은 나름대로 탄탄한 역량을 지니고 있었다.
다만 ‘전신주 위의-’는
시의 밀도감, 다시 말해 시적 응집력이 다소 미흡했고,
‘따개비’와 ‘화개차’는 기교는 기성시인 못지 않으나 신춘문예가 요구하는 주제의 절실감에서 뒤졌고,
‘장대비-’와 ‘여의도 공원’은 너무 성숙된 기성인다운 여유와 사적진술(난해)이 공감을 이완시켜 아쉽게 밀려났다.
고심 끝에 당선작으로 내세운 ‘날아간 방’은
요즈음 여러모로 살기 힘들 때에,
총체적 갈등의 시대에 산동에 반지하와 허공에 걸어둔 종이학과의 절묘한 조화가 돋보였다.
산동네 ‘반지하의 방’과 ‘종이학’이라는 두 시어 사이에서 독자들은
‘절망’과 ‘희망’의 이미지를 쉽게 발견하리라 믿는다.
그리고 가정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극심한 갈등 속에서 이 시는 그 잔잔한 해법을 보여주고 있다.
그 해법의 소도구로 ‘아내’와 ‘종이학’과 판자집에서 함께 살았던 ‘제비 부부’를 등장시키고 있다.
반지하의 방에서도 낙심치 않고
‘그 밤 내내 떠나가는 철새들 틈에 끼어 / 날아 올랐다.’로 매듭짓는 상향 이미지가
서정시가 갖는 아름다움 속에 잘 여과돼 있다. 더욱 분발을 기대한다.
- 심사위원 허소라 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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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는 유창성 작가의 "날아가는 방"이라는 작품이네요.
이 시는 이삿짐을 싸는 과정에서 느끼는 감정과 추억을 담고 있습니다.
종이학과 철새를 통해 떠나가는 방과 그 속에서의 삶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특히, 반지하 단칸방에서의 삶과 그곳을 떠나고자 하는 아내의 마음이 잘 드러나 있습니다.
이 시를 통해 작가는 이사라는 물리적 이동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의 감정적 이동과 추억을 떠올리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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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의 주요 테마는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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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낸 사람 Copilot:
유창성 작가의 "날아가는 방"의 주요 테마는 이사와 떠남입니다.
이 시는 이삿짐을 싸는 과정에서 느끼는 감정과 추억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주요 테마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이사와 변화:
이사는 물리적인 이동을 의미하지만, 시에서는 감정적이고 정신적인 변화도 함께 다루고 있습니다.
새로운 시작에 대한 기대와 두려움이 공존합니다.
추억과 그리움:
종이학과 철새는 과거의 추억과 그리움을 상징합니다.
떠나야 하는 공간에 대한 애착과 그곳에서의 기억이 시에 녹아 있습니다.
불확실한 미래:
새로운 곳으로의 이동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불확실성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어디로 갈지 모르는 막막한 마음이 드러납니다.
희망과 소망:
아내의 대사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새로운 시작에 대한 희망과 더 나은 삶을 향한 소망이 담겨 있습니다.
이 시를 통해 작가는 이사라는 일상적인 사건을 통해
삶의 변화와 그 과정에서의 감정들을 깊이 있게 탐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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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에서 나타난 상징적 요소에 대해 더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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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낸 사람 Copilot:
"날아가는 방"에서 나타난 상징적 요소들은 시의 주제를 더욱 깊이 있게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요 상징적 요소들을 살펴보면:
종이학:
종이학은 시에서 과거의 추억과 그리움을 상징합니다.
종이학들이 방 안에 가득 걸려 있는 모습은 그동안 쌓아온 추억과 기억을 떠올리게 합니다.
또한, 종이학이 허공에 걸려 있는 모습은 떠나야 하는 현실과의 갈등을 나타냅니다.
철새:
철새는 이동과 변화를 상징합니다.
철새들이 무리 지어 떠나는 모습은 이사라는 큰 변화를 앞둔 주인공들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철새들이 떠나가는 모습은 새로운 시작을 향한 희망과 동시에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나타냅니다.
반지하 단칸방:
이 공간은 주인공들의 현재 삶의 상태를 상징합니다.
반지하 단칸방은 좁고 답답한 공간으로, 주인공들이 느끼는 삶의 어려움과 제약을 나타냅니다.
이 방을 떠나고자 하는 아내의 마음은 더 나은 삶을 향한 소망을 반영합니다.
고향의 판잣집:
고향의 판잣집은 과거의 행복한 기억을 상징합니다.
주인공이 아내와 처음 만났던 장소로, 그곳에서의 추억이 현재의 어려움 속에서도 위안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상징적 요소들은 시의 주제를 더욱 풍부하게 만들고, 독자들에게 깊은 감동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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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아가는 방 / 유창성
이삿짐을 다 싸두고도 아내는, 허공에 걸어둔 종이학 하나 어쩌지 못하나 보다 산동네 반지하 단칸방, 그 밤 내 이삿짐을 싸다가 방안 가득 걸어둔 종이학들은 거두지 못한 채 잠이 든 척 누운 아내, 허공에다 뭘 저리 걸어두었나 날아오른 종이학 무리들 그 밤 내 어디로든 떼 지어 날아갈 성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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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낸 사람 Copilot:
이 부분은 시의 초반부로,
이사 준비를 하면서 느끼는 감정과 상황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몇 가지 상징적 요소를 더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종이학:
아내가 허공에 걸어둔 종이학은 과거의 추억과 미련을 상징합니다.
이삿짐을 다 싸두었지만 종이학 하나를 어쩌지 못하는 모습은 떠나기 어려운 마음을 나타냅니다.
반지하 단칸방:
산동네 반지하 단칸방은 주인공들의 현재 삶의 어려움을 상징합니다.
좁고 답답한 공간에서의 삶이 이사라는 큰 변화를 통해 벗어나고자 하는 소망을 담고 있습니다.
잠이 든 척 누운 아내:
아내가 잠이 든 척 누워 있는 모습은 현실을 직시하기 어려워하는 마음을 나타냅니다.
허공에 걸어둔 종이학을 바라보며 떠나야 하는 현실과의 갈등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날아오른 종이학 무리들:
종이학들이 떼 지어 날아가는 모습은 이사라는 큰 변화를 상징합니다.
새로운 시작을 향한 희망과 동시에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나타냅니다.
이 부분을 통해 시인은 이사라는 사건을 통해 삶의 변화와
그 과정에서의 감정들을 깊이 있게 탐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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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방마저 가져갈 수 있다면 좋으려만, 자꾸만 한숨 소리에 침몰해 버릴 듯한 半地下의 방, 차라리 아무도 모르는 곳으로 떠날 수 있다면, 내일 아침 자고 일어나면 어디든 다른 곳에 살고 있다면 좋겠다는 아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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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낸 사람 Copilot:
이 부분에서는 아내의 마음이 더욱 구체적으로 드러납니다.
주요 상징적 요소와 그 의미를 살펴보면:
반지하의 방:
"자꾸만 한숨 소리에 침몰해 버릴 듯한 반지하의 방"은 현재의 삶이 얼마나 힘들고 답답한지를 상징합니다.
이 방은 주인공들의 현재 상황과 감정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떠나고 싶은 마음:
"차라리 아무도 모르는 곳으로 떠날 수 있다면"과 "내일 아침 자고 일어나면 어디든 다른 곳에 살고 있다면
좋겠다는 아내"는 현재의 어려움에서 벗어나고 싶은 강한 소망을 나타냅니다.
이는 새로운 시작에 대한 희망과 더 나은 삶을 향한 갈망을 상징합니다.
이 부분을 통해 시인은 현재의 어려움과 그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소망을
더욱 강렬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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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로 갈까 막막한 마음에 아무리 떠올려 보지만 좀처럼 갈 곳은 떠오르지 않고 문득, 고향땅 송도다리께를 떠올려본다. 아내와 처음 만나 살았던 판잣집. 함께 살았던 제비부부는 아직 잘 살고 있을까 이 생각 저 생각 끝에 아내 곁에 누워 잠을 청해보는 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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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부분에서는 주인공의 고향과 과거의 추억이 등장합니다.
주요 상징적 요소와 그 의미를 살펴보면:
고향땅 송도다리:
고향은 주인공에게 안정감과 그리움을 주는 장소입니다.
송도다리는 과거의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중요한 상징입니다.
판잣집:
아내와 처음 만나 살았던 판잣집은 두 사람의 시작을 상징합니다.
비록 열악한 환경이었지만, 그곳에서의 추억은 소중합니다.
제비부부:
함께 살았던 제비부부는 주인공과 아내의 관계를 반영하는 상징입니다.
제비부부가 아직 잘 살고 있을까 하는 생각은 주인공이 과거의 행복한 순간을 떠올리며
현재의 어려움을 잠시 잊고자 하는 마음을 나타냅니다.
이 부분을 통해 시인은 과거의 추억과 현재의 어려움 사이에서
갈등하는 주인공의 마음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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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리, 담장 너머 누구네 집 天井을 이고 가는 중인지, 한 무리의 철새들 무리 지어 떠나가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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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낸 사람 Copilot:
이 부분에서는 철새들이 등장하여 이동과 변화를 상징합니다.
주요 상징적 요소와 그 의미를 살펴보면:
철새:
철새들은 이동과 변화를 상징합니다.
철새들이 무리 지어 떠나는 모습은 주인공들이 새로운 시작을 향해 나아가는 상황을 반영합니다.
이는 이사라는 큰 변화를 앞둔 주인공들의 마음을 나타냅니다.
담장 너머:
"담장 너머"는 현재의 경계를 넘어 새로운 곳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소망을 상징합니다.
이는 주인공들이 현재의 어려움을 벗어나고자 하는 마음을 나타냅니다.
누구네 집 천정을 이고 가는 중인지:
이 표현은 철새들이 어디로 향하는지 알 수 없는 불확실한 미래를 상징합니다.
이는 주인공들이 새로운 곳으로 이사하면서 느끼는 막연한 두려움과 기대를 반영합니다.
이 부분을 통해 시인은 주인공들이 새로운 시작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느끼는 감정들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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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면, 우리부부 누워 잠든 방을 달고 부지런히 이동해 왔을 저 종이학 무리들, 그 밤 내 떠나가는 철새들 틈에 끼어 날아올랐다. 날아가는 학들이 끌고 가는 저 작은 방 속 어쩌면 어느 九天을 횡단해 가고있을지 모를 아내와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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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낸 사람 Copilot:
이 부분에서는 종이학과 철새들이 주인공 부부의 방을 끌고 가는 모습이 상징적으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주요 상징적 요소와 그 의미를 살펴보면:
종이학 무리들:
종이학들은 주인공 부부의 추억과 감정을 상징합니다.
종이학들이 방을 달고 이동하는 모습은 그들이 과거의 추억과 함께 새로운 시작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을 나타냅니다.
철새들 틈에 끼어 날아오르다:
철새들 틈에 끼어 날아오르는 종이학들은 주인공 부부가 새로운 시작을 향해 나아가는 모습을 상징합니다.
이는 변화와 이동을 나타내며, 새로운 삶을 향한 희망과 기대를 반영합니다.
작은 방 속 아내와 나:
작은 방은 주인공 부부의 현재 삶을 상징하며, 그들이 함께 새로운 곳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나타냅니다.
이는 주인공 부부가 서로의 존재를 의지하며 새로운 시작을 향해 나아가는 모습을 상징합니다.
어느 九天을 횡단해 가고 있을지 모를:
이 표현은 주인공 부부가 새로운 시작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의 불확실성과 기대를 나타냅니다.
이는 그들이 앞으로 어떤 삶을 살게 될지 모르는 상황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통해 시인은 주인공 부부가 과거의 추억과 함께 새로운 시작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을
상징적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