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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심으로 돌아갑시다 (2638) ///////
2005년 전북일보 신춘문예 / 경종호
꽃 이름, 팔레스타인 / 경종호
올해도, 고향엔 칡꽃이 흐드러졌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계집 아이 몇이 고무줄놀이를 하고 놉니다. 고무줄이 튕튕 울릴 때마다. 호박이며, 박이며, 수세미 꽃이 핍니다. 어느 새 검정 고무줄에도 꽃이 피어, 달맞이꽃으로 피어, 계집 아이 몇은 노래를 부르며 툭툭 튀어 오릅니다. 미사일 날리듯
양지바른 골목길 벽돌 속에 아비와 오래비를 묻고 옵니다. 뚝뚝 떨어지는 눈물은 예루살렘으로 흐르는 계곡마다 넘쳐나는데 칡넝쿨 얽힌 이국의 틈으로 어김없이 달은 떠오릅니다. 어김없이 총알은 밀알처럼 떨어집니다.
폭격기가 지나간 바위 밑 두 눈만 깜박이다, 꿈벅거리다, 풀이 되고 나무가 되어 버린 못생긴 계집 아이는 어느 새 어미가 되고 전사가 되어 아이를 안고 모래 틈을 가로 지르며 달려가고 있습니다. 그러자 그 여자의 군화에도 꽃이 피었습니다.
바위를 덮고, 돌산 넘쳐나는 꽃이 피었습니다. 동방 외간 사내가 보내는 꽃, 생리를 하고, 배란이 지나 생산을 하는 동안에도 그 꽃이 신화(神話)보다 더 질긴 꽃이었음을, 옆구리에 낀 아이가 그 꽃을 닮았다는 것을 몰랐어도 그녀는 좋았습니다.
[당선소감] "부족한 삶 '우직한 소'로 보답"
당선이라는 연락을 받고 처음 생각한, 그리고 묵묵히 기억 속에 남아 있던 말.
'가족'.
아버지, 어머니. 한 삶을 흙에서 시작하고,
그 흙에서 아들, 딸을 키워오신, 그렇게 내 삶의 틀을 이미 다지고,
바탕을 마련하셨던 김제 평야의 아버지, 어머니.
그리고 형님, 형님보다도 형수님, 누님과 아우. 어느 땐 단단한 울타리였다가,
어느 땐 어린 시절 마당 한 가운데 멍석 같은.
꼭 그렇게 지푸라기만큼 질겨 어느 순간, 순간이라도 내가 꼭 잡을 수 있는 끈 내밀어 주셨던 '가족'.
그리고 세 살, 우리 은솔이. 내 아버지가 나에게 보여주셨던 길을 꼭 그렇게 나도 보여주어야 하는.
그러나 가족이지 못하는 가족이라는 뿌연 안개 같은 이 순간에 또 하나의 가족이,
내 안에 꼭꼭 숨어 있던 문학이 부끄러운 얼굴을 빼꼼히 내밀었습니다.
늦게 시작한 공부. 스물 여덟에 처음 입학한 대학,
그리고 글바람 문학회. 내 삼십대의 빈틈마다 촘촘히 파고들었던 목소리.
종필 형, 찬홍 형, 장근, 명철, 정희, 병희, 청필, 석우, 진만, 상렬이.
그리고 아직까지 마음 깊숙한 곳에 시를 담고 살았다는 것으로 이 부족한 삶을 변명처럼 대신해 드리고 싶은,
오수의 장작불이 그리운 이용숙 선생님.
지도 교수님이신 김용재 선생님.
그리고 항상 제 주위에서 저보다 저를 더 위해주는 선배님,
친구, 내가 근무하는 시골 작은 학교의 동료 선생님까지.
특히, 눈만 동그랗게 뜨고 뻐끔히 바라보는 우리 반 아홉명의 아이들.
항상 곁에 있어도 그리움 사람들로 인해 행복한 오늘.
'가족'
항상 가까운 곳에 있는,
심장에서 가까운 허파 혹은 식도 부근에서 내 마음에서 흐르는 혈액으로 만들어지는 사람들.
그 사람들의 이야기를, 삶을, 새끼 꼬듯 꼬아도 보고,
멍석처럼 엮어도 보고픈 마음. 그래서 내 마음의 불 더 지피고 싶은.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직도 많이 부족한 저를 당선이라는 이름으로 불러주신
송하선 · 복효근 선생님께 지금의 이 마음 묵묵히 끌고 가겠다는 것으로,
우직한 소가 되겠다는 것으로 대신하며 감사를 드립니다.
[심사평]
그 여느 해보다 응모작이 많고 또한 그만큼 우수한 작품도 많았다.
긴 시간 논의 끝에
경종호의 ‘꽃 이름, 팔레스타인’과
김윤경의 ‘마이너스통장으로 지은 집’,
문정희의 ‘길들여지는 슬픔에 대하여’중에서 당선작을 내기로 하였다.
김윤경은
그늘진 삶을 바라보는 시선이 따뜻하고 언어를 다루는 솜씨 또한 매끄러웠으나
오히려 그 점이 감점요인으로 작용하였다.
평이하고 무난하지만 신인다운 독특한 개성이 아쉬웠다.
문정희는,
밝음(문명)만을 추구하고 어둠과 밤을 타부시하는 고정관념을 깨고 삶에 있어서
‘어둠’(밤, 잠)을 긍정적으로 해석하는 독특한 시각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작품의 전반부에서 유사한 예를 필요 이상으로 반복하고
결국 그것을 유기적으로 엮어내지 못하여 구조면에서 아쉬움을 남겼다.
경종호의 작품은
그 차분한 전개부터가 눈길을 끌었으며 독자의 생각을 오래 붙잡아두는 매력이 있었다.
우선 기법면에서 참신하다.
전쟁상황에 놓인 팔레스타인의 한 여자아이를 먼 이국의 아이로 타자화 시키지 않고,
한국전쟁후 한반도의 골목길에서 고무줄 놀이하는 한민족의 계집아이에 오버랩 시켜
팔레스타인 문제가 결코 남의 문제가 아님을 효과적으로 환기시켜주고 있다.
시사성 있는 문제,
시의적절한 주제를 다룸으로써 시대와 동시대인의 아픔에 가까이 다가서고 있다는 점도 눈길을 끌었다.
비단 팔레스타인뿐 아니라 아직도 진행 중인 이라크전과 같은 전쟁에 대한
시적 인식을 서정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심사를 하여 신인을 발굴한다는 것은 ‘샘’을 파는 것과 유사하다.
샘은 그 수질이 우수해야 함은 물론이려니와 몇 바가지 퍼내면 곧 그 수원이 고갈되어버리는 것이 아니라
계속하여 용솟음하며 냇물을 이루고 강에 이어지는 도도한 흐름을 이루어내야 한다.
따라서 당선작 외에 함께 응모한 다른 작품도 면밀히 살펴서 등단 이후에도
우리시단을 더욱 풍부하게 일궈낼 역량과 가능성이 있는가,
가늠해보지 않을 수 없었다.
경종호의 작품에서 갈고 닦아온 내공을 읽을 수 있어 당선작으로 내는 데 주저하지 않았다.
큰 물줄기를 이루어내기를 기원한다.
심사위원 송하선, 복효근 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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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종호 시인의 시 "꽃 이름, 팔레스타인"은 2005년 전북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된 작품입니다1.
이 시는 고향의 칡꽃과 팔레스타인의 전쟁을 대비시키며, 전쟁의 참혹함과
그 속에서도 피어나는 생명의 강인함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시 속의 이미지들은 고무줄놀이를 하는 아이들,
폭격기, 그리고 꽃으로 이어지며,
전쟁의 비극과 그 속에서도 피어나는 희망을 상징적으로 그려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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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에 대한 해석을 듣고 싶어요.
Copilot
보낸 사람 Copilot:
경종호 시인의 시
"꽃 이름, 팔레스타인"은 전쟁의 참혹함과 그 속에서도 피어나는 생명의 강인함을
대비적으로 그려낸 작품입니다.
시는 고향의 평화로운 풍경과 팔레스타인의 전쟁 상황을 교차시키며,
전쟁의 비극 속에서도 희망과 생명이 피어나는 모습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주요 해석 포인트:
고향의 평화로움:
시의 첫 부분에서는 고향의 아이들이 고무줄놀이를 하며 꽃이 피는 모습을 묘사합니다.
이는 평화롭고 아름다운 일상을 상징합니다.
전쟁의 참혹함:
반면, 팔레스타인의 상황은 폭격기와 총알, 그리고 전쟁의 피해를 입은 사람들로 묘사됩니다.
이는 전쟁의 잔혹함과 비극을 강조합니다.
생명의 강인함:
전쟁 속에서도 꽃이 피고, 아이들이 자라며,
여성이 전사가 되는 모습은 생명의 강인함과 희망을 상징합니다.
이는 전쟁의 참혹함 속에서도 생명은 계속된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상징적 이미지:
시 속의 꽃, 고무줄, 폭격기 등의 이미지는 각각 평화, 전쟁, 생명 등을 상징하며,
이를 통해 시인은 전쟁과 평화, 생명과 죽음의 대비를 효과적으로 그려내고 있습니다.
이 시는 전쟁의 비극 속에서도 피어나는 희망과 생명의 강인함을 통해,
인간의 끈질긴 생명력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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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에 대한 더 자세한 분석을 듣고 싶어요.
보낸 사람 Copilot:
경종호 시인의 시 "꽃 이름, 팔레스타인"에 대한 더 깊이 있는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시의 구조와 이미지
고향의 평화로운 풍경:
“올해도, 고향엔 칡꽃이 흐드러졌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고향의 평화로운 풍경을 묘사하며 시작합니다. 칡꽃은 고향의 자연과 평화를 상징합니다.
“계집 아이 몇이 고무줄놀이를 하고 놉니다.”
아이들의 놀이를 통해 평화롭고 일상적인 장면을 그립니다.
전쟁의 참혹함:
“양지바른 골목길 벽돌 속에 아비와 오래비를 묻고 옵니다.”
전쟁으로 인해 가족을 잃은 슬픔을 표현합니다. 벽돌 속에 묻힌 가족은 전쟁의 비극을 상징합니다.
“폭격기가 지나간 바위 밑 두 눈만 깜박이다, 꿈벅거리다,
풀이 되고 나무가 되어 버린 못생긴 계집 아이는 어느 새 어미가 되고 전사가 되어”
전쟁의 참혹함 속에서 생존을 위해 강해진 아이의 모습을 그립니다.
이는 전쟁의 잔혹함과 그 속에서 강해지는 인간의 모습을 상징합니다.
생명의 강인함과 희망:
“그 여자의 군화에도 꽃이 피었습니다.”
전쟁 속에서도 피어나는 생명의 강인함을 상징합니다.
군화에 피어난 꽃은 전쟁 속에서도 희망이 존재함을 나타냅니다.
“바위를 덮고, 돌산 넘쳐나는 꽃이 피었습니다.”
전쟁의 폐허 속에서도 꽃이 피어나는 모습은 생명의 끈질김과 희망을 상징합니다.
시의 주제와 메시지
전쟁과 평화의 대비:
시는 고향의 평화로운 풍경과 팔레스타인의 전쟁 상황을 교차시키며,
전쟁의 비극과 평화의 소중함을 대비적으로 그려냅니다.
생명의 강인함:
전쟁의 참혹함 속에서도 피어나는 꽃과 강해지는 인간의 모습은 생명의 강인함과 희망을 상징합니다.
이는 인간의 끈질긴 생명력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희망의 메시지:
시는 전쟁의 비극 속에서도 희망이 존재함을 강조합니다.
이는 전쟁의 참혹함 속에서도 인간은 희망을 잃지 않고 살아간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 시는 전쟁의 비극과 그 속에서도 피어나는 생명의 강인함을 통해,
인간의 끈질긴 생명력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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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
보낸 사람 당신:
꽃 이름, 팔레스타인 / 경종호
올해도, 고향엔 칡꽃이 흐드러졌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계집 아이 몇이 고무줄놀이를 하고 놉니다. 고무줄이 튕튕 울릴 때마다. 호박이며, 박이며, 수세미 꽃이 핍니다. 어느 새 검정 고무줄에도 꽃이 피어, 달맞이꽃으로 피어, 계집 아이 몇은 노래를 부르며 툭툭 튀어 오릅니다. 미사일 날리듯
보낸 사람 Copilot:
이 부분은 경종호 시인의 시 "꽃 이름, 팔레스타인"의 첫 부분으로,
고향의 평화로운 풍경과 아이들의 놀이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 시는 고향의 평화로운 일상과 팔레스타인의 전쟁 상황을 대비시키며,
전쟁의 참혹함 속에서도 피어나는 생명의 강인함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상세 분석
고향의 평화로움:
“올해도, 고향엔 칡꽃이 흐드러졌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고향의 평화로운 풍경을 상징하는 칡꽃이 피어나는 모습을 묘사합니다.
이는 고향의 자연과 평화를 상징합니다.
“계집 아이 몇이 고무줄놀이를 하고 놉니다.”
아이들이 고무줄놀이를 하며 노는 모습은 평화롭고 일상적인 장면을 그려냅니다.
생명의 강인함:
“고무줄이 튕튕 울릴 때마다. 호박이며, 박이며, 수세미 꽃이 핍니다.”
고무줄놀이를 할 때마다 꽃이 피어나는 모습은 생명의 강인함과 희망을 상징합니다. 이는 전쟁 속에서도 생명은 계속된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어느 새 검정 고무줄에도 꽃이 피어, 달맞이꽃으로 피어”
검정 고무줄에도 꽃이 피어나는 모습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희망이 존재함을 나타냅니다.
전쟁의 이미지:
“계집 아이 몇은 노래를 부르며 툭툭 튀어 오릅니다. 미사일 날리듯”
아이들이 노래를 부르며 뛰어오르는 모습은 전쟁의 이미지를 연상시키며,
평화로운 일상 속에서도 전쟁의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음을 암시합니다.
이 시는 고향의 평화로운 풍경과 전쟁의 참혹함을 대비시키며,
전쟁 속에서도 피어나는 생명의 강인함과 희망을 상징적으로 그려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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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낸 사람 당신:
양지바른 골목길 벽돌 속에 아비와 오래비를 묻고 옵니다. 뚝뚝 떨어지는 눈물은 예루살렘으로 흐르는 계곡마다 넘쳐나는데 칡넝쿨 얽힌 이국의 틈으로 어김없이 달은 떠오릅니다. 어김없이 총알은 밀알처럼 떨어집니다.
보낸 사람 Copilot:
이 부분은 경종호 시인의 시
"꽃 이름, 팔레스타인"에서 전쟁의 참혹함과 그 속에서도 피어나는
생명의 강인함을 강렬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상세 분석
전쟁의 비극:
“양지바른 골목길 벽돌 속에 아비와 오래비를 묻고 옵니다.”
전쟁으로 인해 가족을 잃은 슬픔을 표현합니다.
벽돌 속에 묻힌 아비와 오래비는 전쟁의 잔혹함과 비극을 상징합니다.
“뚝뚝 떨어지는 눈물은 예루살렘으로 흐르는 계곡마다 넘쳐나는데”
눈물은 슬픔과 고통을 상징하며, 예루살렘으로 흐르는 계곡마다 넘쳐나는 모습은
전쟁의 비극이 널리 퍼져 있음을 나타냅니다.
생명의 강인함:
“칡넝쿨 얽힌 이국의 틈으로 어김없이 달은 떠오릅니다.”
칡넝쿨은 생명의 강인함을 상징하며, 전쟁의 참혹함 속에서도 달
이 떠오르는 모습은 희망과 생명의 지속성을 나타냅니다.
“어김없이 총알은 밀알처럼 떨어집니다.”
총알이 밀알처럼 떨어지는 모습은 전쟁의 잔혹함과 그 속에서도 생명이 계속됨을 상징적으로 표현합니다.
이 시는 전쟁의 비극과 그 속에서도 피어나는 생명의 강인함을 통해,
인간의 끈질긴 생명력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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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낸 사람 당신:
폭격기가 지나간 바위 밑 두 눈만 깜박이다, 꿈벅거리다, 풀이 되고 나무가 되어 버린 못생긴 계집 아이는 어느 새 어미가 되고 전사가 되어 아이를 안고 모래 틈을 가로 지르며 달려가고 있습니다. 그러자 그 여자의 군화에도 꽃이 피었습니다.
보낸 사람 Copilot:
이 부분은 경종호 시인의 시 "꽃 이름, 팔레스타인"에서 전쟁의 참혹함과
그 속에서도 피어나는 생명의 강인함을 강렬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상세 분석
전쟁의 참혹함:
“폭격기가 지나간 바위 밑 두 눈만 깜박이다, 꿈벅거리다, 풀이 되고 나무가 되어 버린 못생긴 계집 아이”
폭격기의 공격으로 인해 생존을 위해 숨어 있는 소녀의 모습을 묘사합니다.
두 눈만 깜박이는 모습은 공포와 생존 본능을 나타내며,
풀이 되고 나무가 되어 버린다는 표현은 전쟁의 참혹함 속에서 생명이 자연으로 돌아가는 모습을 상징합니다.
생명의 강인함:
“어느 새 어미가 되고 전사가 되어 아이를 안고 모래 틈을 가로 지르며 달려가고 있습니다.”
소녀가 성장하여 어머니이자 전사가 되는 모습은 생명의 강인함과 생존을 위한 투쟁을 상징합니다.
아이를 안고 모래 틈을 가로지르는 모습은 전쟁 속에서도 생명을 지키기 위한 강한 의지를 나타냅니다.
희망의 상징:
“그러자 그 여자의 군화에도 꽃이 피었습니다.”
군화에 피어난 꽃은 전쟁 속에서도 희망과 생명이 존재함을 상징합니다.
이는 전쟁의 참혹함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살아가는 인간의 강인함을 나타냅니다.
이 시는 전쟁의 비극과 그 속에서도 피어나는 생명의 강인함을 통해,
인간의 끈질긴 생명력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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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낸 사람 당신:
바위를 덮고, 돌산 넘쳐나는 꽃이 피었습니다. 동방 외간 사내가 보내는 꽃, 생리를 하고, 배란이 지나 생산을 하는 동안에도 그 꽃이 신화(神話)보다 더 질긴 꽃이었음을, 옆구리에 낀 아이가 그 꽃을 닮았다는 것을 몰랐어도 그녀는 좋았습니다.
보낸 사람 Copilot:
이 부분은 경종호 시인의 시 "꽃 이름, 팔레스타인"에서 전쟁의 참혹함 속에서도 피어나는
생명의 강인함과 희망을 상징적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상세 분석
생명의 강인함:
“바위를 덮고, 돌산 넘쳐나는 꽃이 피었습니다.”
바위와 돌산을 덮고 피어나는 꽃은 생명의 강인함을 상징합니다.
이는 전쟁의 참혹함 속에서도 생명이 끈질기게 이어짐을 나타냅니다.
희망과 생명:
“동방 외간 사내가 보내는 꽃, 생리를 하고, 배란이 지나 생산을 하는 동안에도
그 꽃이 신화(神話)보다 더 질긴 꽃이었음을”
동방 외간 사내가 보내는 꽃은 생명과 희망을 상징합니다.
생리와 배란, 생산을 거치는 과정은 생명의 지속성과 강인함을 나타내며,
그 꽃이 신화보다 더 질긴 꽃이라는 표현은 생명의 끈질김과 강인함을 강조합니다.
모성애와 생명의 연속성:
“옆구리에 낀 아이가 그 꽃을 닮았다는 것을 몰랐어도 그녀는 좋았습니다.”
아이가 그 꽃을 닮았다는 것은 생명의 연속성과 모성애를 상징합니다.
이는 전쟁의 참혹함 속에서도 생명이 이어지고, 희망이 존재함을 나타냅니다.
이 시는 전쟁의 비극과 그 속에서도 피어나는 생명의 강인함을 통해,
인간의 끈질긴 생명력을 노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