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극로 건강에세이집 건강박물관 152 * 225 * 17 mm 240쪽
‘건강하게 사는 한의학적 방법’을 다룬 제1부에서는 한의학 최고 의학서인 《황제내경》에 근거하여 사계절에 알맞은 생활 속의 건강법과 질병 예방과 자연과의 조화법을 알려주고 있다. “자연의 이치에 알맞은 규칙적인 생활과 지나치지 않는 노력과 일을 영위하는 것”이 한의학에서 말하는 가장 큰 건강법이라는 것과 이에 따른 5가지 원칙(음양의 이치에 따른 자연 변화의 규율에 순응할 것, 기후에 적응하여 신체를 단련할 것, 규칙적인 식사에 과식과 폭식을 피할 것, 일정한 기거와 정신적인 안정, 과로를 피할 것)을 제시한다. 또 사상체질(소음인小陰人, 태음인太陰人, 소양인小陽人, 태양인太陽人)에 따른 인간의 체질과 그에 따른 제각각의 질병 치료와 예방법, 구체적인 섭생법도 알려준다. 또 인간의 소망인 장수의 방법으로 상고시대의 장수법을 인용하여 100세의 천수를 누릴 수 있는 비법도 이야기한다. 이 책은 초고령사회에 일원으로 진입한, 혹은 진입하려는 장·노년 세대들에게 꼭 필요한 건강관리의 팁이 풍성하다.
|
| 서정랑 시집 85B 131 * 212 * 10 mm 118쪽 시인은 ‘나’와 ‘가족’ ‘이웃’의 삶, 우리가 몸담은 일상의 서사를 “객관적 상관물이나 상징을 통해 새롭게 의미화시켜 드러내려는”(손진은 시인, 문학평론가) 시 창작의 경향을 보이면서,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주제인 “사랑”의 방향을 다시금 돌이켜보고 환기하는 시편들을 『85B』에 담았다. 시인은 자신의 지난 시절과 우리 모두의 삶에 존재하던 어떤 기억과 지금의 현실을 정직하고 탄탄하게 묘사할 줄 아는, 내공 깊은 시인이다. 기쁨, 슬픔, 아픔, 이별, 죽음 등 삶의 면면과 체험, 서사를 생생하게, 때로는 서정적으로 그려내었다. 곳곳에 스며들어 있는 감각적이고 신선한 표현 또한 빼어난 시인의 개성이다. 우리 삶을 구원해줄 사랑, “가혹하고 지루한 형벌 같은 생을 이길 힘, 불꽃이 될 사랑”의 얼굴을 다시 기억하게 하는 시집 『85B』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