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에너지는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라는 건 아시죠??? 하지만 에너지의 경우는 직접적인 측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에너지를 갖고 있는 물체가 일을 할 수 있게 만들어서 그 값을 측정하면 됩니다. 수레의 질량을 변화 시켰을 때( 2배, 3배로 늘림)와 속력을 변화시켰을 때 (2배, 3배) 물체가 한 일의 변화를 계산하면...
물체에 한 일의 양은 질량에 비례하고, 속력의 제곱에 비례한다는 식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학교 교재에선 이것을 실험을 함으로써 식을 유도할 수 있게 해 주려고 합니다...즉 위에서 말한대로 한 일의 값=운동 에너지=질량X속력^2에 비례하는데 이 때 상수값 1/2를 곱해 줌으로써 같게 표시가 됩니다...
첫댓글 에너지는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라는 건 아시죠??? 하지만 에너지의 경우는 직접적인 측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에너지를 갖고 있는 물체가 일을 할 수 있게 만들어서 그 값을 측정하면 됩니다. 수레의 질량을 변화 시켰을 때( 2배, 3배로 늘림)와 속력을 변화시켰을 때 (2배, 3배) 물체가 한 일의 변화를 계산하면...
물체에 한 일의 양은 질량에 비례하고, 속력의 제곱에 비례한다는 식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학교 교재에선 이것을 실험을 함으로써 식을 유도할 수 있게 해 주려고 합니다...즉 위에서 말한대로 한 일의 값=운동 에너지=질량X속력^2에 비례하는데 이 때 상수값 1/2를 곱해 줌으로써 같게 표시가 됩니다...
일정한 힘이 작용하면 가속도가 일정한 운동을 하기 때문에 F=ma 와 등가속도 직선 운동의 세 번째 공식 2as = v^2-v0^2을 이용해서 a를 소거해주면..나옵니다....
엄밀히 말하면 위의 사파이어 님이 말씀하신 부분이 맞는 곳인데...그 부분은 고2 물리 2부분에서 다루는 운동에너지 유도 공식이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가르치기에는 쪼금 어렵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아직아이들은 운동방정식을 배우지 않았답니다...
아 예 너무나 감사합니다. 실험을 통해서 이렇게 유도 되었다는걸 학생들에게 알려주면 될것 같네요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