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 / 이 상 시창고
거울 / 이 상(李 箱)
거울속에는소리가없소
저렇게까지조용한세상은참없을것이오
거울속에도내게귀가있소
내말을못알아듣는딱한귀가두개나있소
거울속의나는왼손잡이오
내악수를받을줄모르는 악수를모르는왼손잡이오
거울때문에나는거울속의나를만져보지를못하는구료마는
거울이아니었던들내가어찌거울속의나를만나보기만이라도했겠소
나는지금거울을안가졌소마는거울속에는늘거울속의내가있소
잘은모르지만외로된사업(事業)에골몰할께요
거울속의나는참나와는반대(反對)요마는
또꽤닮았소
나는거울속의나를근심하고진찰(診察)할수없으니퍽섭섭하오
가톨릭 청년 5호, 1933.10
[출처] 거울 / 이 상|작성자 마경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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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의 시 "거울"은 거울 속의 자신과 현실의 자신을 비교하며,
자아와 정체성에 대한 깊은 성찰을 담고 있습니다.
이 시에서 사용된 비유법을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있습니다:
거울 속의 나: 시인은 거울 속의 자신을 현실의 자신과 비교하며, 거울 속의 나는 왼손잡이로, 현실의 자신과 반대되는 모습을 가지고 있다고 표현합니다. 이는 자아의 이중성과 내면의 갈등을 상징합니다.
소리 없는 세계: 거울 속의 세계는 소리가 없고 조용하다고 표현됩니다. 이는 현실과는 다른, 고요하고 정적인 내면 세계를 상징합니다.
악수: 거울 속의 나는 악수를 모르는 왼손잡이로 표현됩니다. 이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소통의 어려움을 상징하며, 자아와 타인 사이의 단절을 나타냅니다.
거울의 역할: 시인은 거울을 통해 자신을 바라보지만, 거울이 없었다면 자신을 만날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는 자아 성찰의 도구로서의 거울의 역할을 강조하며, 자신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과정을 상징합니다.
이상의 "거울"은 자아와 정체성에 대한 깊은 성찰을 담고 있으며,
비유법을 통해 독자에게 강한 인상을 남깁니다.
이 시는 자아의 이중성과 내면의 갈등을 탐구하며, 독자에게 깊은 감정적 울림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