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도종환 시창고
여백 / 도종환
언덕 위에 줄지어 선 나무들이 아름다운 건
나무 뒤에서 말없이
나무들을 받아 안고 있는 여백 때문이다
나뭇가지들이 살아온 길과 세세한 잔가지
하나하나의 흔들림까지 다 보여주는
넉넉한 허공 때문이다
빽빽한 숲에서는 보이지 않는
나뭇가지들끼리의 균형
가장 자연스럽게 뻗어 있는 생명의 손가락을
일일이 쓰다듬어주고 있는 빈 하늘 때문이다
여백이 없는 풍경은 아름답지 않다
비어 있는 곳이 없는 사람은 아름답지 않다
여백을 가장 든든한 배경으로 삼을 줄 모르는 사람은
[출처] 여백 / 도종환|작성자 마경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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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종환 시인의 "여백"은 자연과 인간의 삶에서 여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시입니다.
시인은 나무와 나뭇가지, 허공을 통해 여백이 주는 아름다움과 균형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여백은 단순히 빈 공간이 아니라, 나무와 나뭇가지들이 살아온 길과 흔들림을 보여주는 넉넉한 허공으로,
자연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시인은 여백이 없는 풍경과 사람은 아름답지 않다고 말하며,
여백을 든든한 배경으로 삼을 줄 아는 사람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는 인간의 삶에서도 여백, 즉 여유와 공간이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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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사법은
도종환 시인의 "여백"에서 사용된 수사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은유법: "여백을 가장 든든한 배경으로 삼을 줄 모르는 사람은"에서 여백을 든든한 배경으로 비유하고 있습니다.
의인법: "나뭇가지들끼리의 균형"에서 나뭇가지들이 균형을 이루는 모습을 사람처럼 묘사하고 있습니다.
대조법: "여백이 없는 풍경은 아름답지 않다"와 "비어 있는 곳이 없는 사람은 아름답지 않다"에서 여백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을 대조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상징법: 여백은 단순한 빈 공간이 아니라, 자연의 균형과 조화를 상징합니다.
이러한 수사법을 통해 시인은 여백의 중요성과 그 아름다움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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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징은
도종환 시인의 "여백"에서 사용된 상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여백: 여백은 단순한 빈 공간이 아니라, 자연의 균형과 조화를 상징합니다. 나무와 나뭇가지들이 살아온 길과 흔들림을 보여주는 넉넉한 허공으로, 자연의 섭리와 생명의 순환을 나타냅니다.
나무: 나무는 자연의 일부로서 인간의 삶과 연결된 존재를 상징합니다. 나무의 가지와 잔가지들은 인간의 삶의 다양한 측면을 나타냅니다.
허공: 허공은 여백과 함께 자연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중요한 요소로, 나무와 나뭇가지들의 균형을 보여줍니다.
풍경: 풍경은 여백이 있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상징하며, 여백이 없는 풍경은 아름답지 않다는 시인의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러한 상징들을 통해 시인은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깊이 있게 탐구하고, 여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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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어들은
도종환 시인의 "여백"에서 사용된 단어들은 자연과 인간의 삶에서 여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몇 가지 주목할 만한 단어들을 살펴보면:
여백: 단순한 빈 공간이 아니라, 자연의 균형과 조화를 상징합니다.
나무: 자연의 일부로서 인간의 삶과 연결된 존재를 상징합니다.
나뭇가지: 나무의 가지와 잔가지들은 인간의 삶의 다양한 측면을 나타냅니다.
허공: 여백과 함께 자연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중요한 요소로, 나무와 나뭇가지들의 균형을 보여줍니다.
풍경: 여백이 있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상징하며, 여백이 없는 풍경은 아름답지 않다는 시인의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러한 단어들을 통해 시인은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깊이 있게 탐구하고, 여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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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법은
도종환 시인의 "여백"에서 사용된 시작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직유법: "가장 자연스럽게 뻗어 있는 생명의 손가락"에서 나뭇가지를 손가락에 비유하여 표현하고 있습니다.
의인법: "나무들이 아름다운 건 나무 뒤에서 말없이 나무들을 받아 안고 있는 여백 때문이다"에서 여백을 사람처럼 묘사하고 있습니다.
대조법: "여백이 없는 풍경은 아름답지 않다"와 "비어 있는 곳이 없는 사람은 아름답지 않다"에서 여백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을 대조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상징법: 여백은 단순한 빈 공간이 아니라, 자연의 균형과 조화를 상징합니다.
이러한 시작법을 통해 시인은 여백의 중요성과 그 아름다움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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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술부분과 비유부분은
도종환 시인의 "여백"에서 진술 부분과 비유 부분을 구분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진술 부분
도종환 시인의 "여백"의 주제는 자연과 인간의 삶에서 여백의 중요성입니다.
시인은 나무와 나뭇가지, 허공을 통해 여백이 주는 아름다움과 균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자연의 섭리와 생명의 순환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주제를 통해 시인은 여백의 중요성과 그 아름다움을 깊이 있게 탐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