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살 / 정병근 시창고
몸살 / 정병근
너라는 벼락을 맞았다
등골이 찌르르했다 제대로 內通했다
삭신이 쑤셨다 내통의 댓가다
은밀한 만큼 痛症은 진하고 달았다
나를 지불하는 중이었다
너를 接한 몸이 나를 끙끙 앓았다
약을 먹고 아편 같은 몇 밤을 보냈다
아침에 눈을 뜨니 너는 흔적 없었다
쪽지 한 장 남기지 않았다
혹독하게 앓고 난 뒤였다
몸의 문들이 다 열려 있었다
들통난 나의 행방이 묘연했다
꺼슬한 수염만이 유일한 단서였다
너와 내통한 사흘 동안이었다
[출처] 몸살 / 정병근|작성자 마경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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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병근 시인의 "몸살"은
사랑과 이별의 고통을 강렬하게 표현한 시입니다.
시인은 사랑을 벼락에 비유하며,
그로 인한 고통을 몸살로 묘사합니다.
사랑의 열정과 그로 인한 고통이 시인의 몸과 마음을 어떻게 흔들어 놓았는지를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시 속에서 "너"라는 존재는 시인에게 강렬한 영향을 미치며,
그로 인해 시인은 몸과 마음이 아프고 혼란스러운 상태에 빠집니다.
"내통"과 "접한 몸"이라는 표현을 통해 사랑의 깊은 연결과 그로 인한 고통을 강조합니다.
또한, "아편 같은 몇 밤"과 "쪽지 한 장 남기지 않았다"는 표현을 통해 이별의 아픔과 상실감을 강하게 전달합니다.
이 시는 사랑의 열정과 그로 인한 고통,
그리고 이별의 아픔을 강렬하게 표현한 작품으로, 독자에게 깊은 감동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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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사법은
정병근 시인의 "몸살"에서 사용된 수사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유법: 시인은 사랑을 벼락에 비유하여 그 강렬함과 갑작스러움을 표현합니다. "너라는 벼락을 맞았다"는 표현이 그 예입니다.
의인법: 시인은 자신의 몸을 의인화하여 "몸의 문들이 다 열려 있었다"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몸이 감정을 느끼고 반응하는 것처럼 묘사합니다.
반복법: "내통"이라는 단어를 반복하여 시의 주제를 강조하고, 독자의 주의를 끌어냅니다.
대조법: 사랑의 열정과 그로 인한 고통을 대조시켜, 사랑의 복잡한 감정을 표현합니다. "은밀한 만큼 痛症은 진하고 달았다"는 표현이 그 예입니다.
이러한 수사법을 통해 시인은 사랑과 이별의 고통을 강렬하게 표현하고, 독자에게 깊은 감동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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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징은
정병근 시인의 "몸살"에서 사용된 상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벼락: 벼락은 갑작스럽고 강렬한 사랑의 감정을 상징합니다. "너라는 벼락을 맞았다"는 표현을 통해 사랑의 충격과 그로 인한 고통을 나타냅니다.
몸살: 몸살은 사랑의 고통과 그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상징합니다. 사랑의 열정과 그로 인한 고통이 시인의 몸과 마음을 어떻게 흔들어 놓았는지를 표현합니다.
내통: 내통은 깊은 연결과 그로 인한 고통을 상징합니다. "너를 接한 몸이 나를 끙끙 앓았다"는 표현을 통해 사랑의 깊은 연결과 그로 인한 고통을 강조합니다.
아편 같은 밤: 아편 같은 밤은 사랑의 고통을 잊기 위해 시인이 겪는 혼란스러운 밤을 상징합니다. 이는 사랑의 고통과 그로 인한 혼란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상징들을 통해 시인은 사랑과 이별의 고통을 강렬하게 표현하고, 독자에게 깊은 감동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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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어는
정병근 시인의 "몸살"에서 사용된 주요 단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벼락: 갑작스럽고 강렬한 사랑의 감정을 상징합니다.
내통: 깊은 연결과 그로 인한 고통을 상징합니다.
몸살: 사랑의 고통과 그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상징합니다.
아편: 사랑의 고통을 잊기 위해 시인이 겪는 혼란스러운 밤을 상징합니다.
흔적: 이별 후 남겨진 상실감과 공허함을 상징합니다.
이 단어들은 시의 주제를 더욱 풍부하게 만들고, 독자에게 깊은 인상을 남깁니다.
시의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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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법은
정병근 시인의 "몸살"에서 사용된 시작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유법: 시인은 사랑을 벼락에 비유하여 그 강렬함과 갑작스러움을 표현합니다. "너라는 벼락을 맞았다"는 표현이 그 예입니다.
의인법: 시인은 자신의 몸을 의인화하여 "몸의 문들이 다 열려 있었다"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몸이 감정을 느끼고 반응하는 것처럼 묘사합니다.
반복법: "내통"이라는 단어를 반복하여 시의 주제를 강조하고, 독자의 주의를 끌어냅니다.
대조법: 사랑의 열정과 그로 인한 고통을 대조시켜, 사랑의 복잡한 감정을 표현합니다. "은밀한 만큼 痛症은 진하고 달았다"는 표현이 그 예입니다.
이러한 시작법을 통해 시인은 사랑과 이별의 고통을 강렬하게 표현하고, 독자에게 깊은 감동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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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술부분과 비유부분은
정병근 시인의 "몸살"에서 진술 부분과 비유 부분을 구분해 보겠습니다.
진술 부분
진술 부분은 시인이 직접적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너라는 벼락을 맞았다 등골이 찌르르했다"
"제대로 內通했다 삭신이 쑤셨다"
"아침에 눈을 뜨니 너는 흔적 없었다"
비유 부분
비유 부분은 시인이 어떤 대상을 다른 대상에 빗대어 표현하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너라는 벼락을 맞았다" (사랑을 벼락에 비유)
"몸의 문들이 다 열려 있었다" (몸을 의인화하여 감정을 표현)
"아편 같은 몇 밤을 보냈다" (사랑의 고통을 아편에 비유)
이러한 진술과 비유를 통해 시인은 사랑과 이별의 고통을 강렬하게 표현하고, 독자에게 깊은 감동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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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를 구체적으로
정병근 시인의 "몸살"의 주제는
사랑의 강렬함과 그로 인한 고통, 그리고 이별의 아픔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시인은 사랑을 벼락에 비유하여 그 강렬함과 갑작스러움을 강조하고,
사랑의 열정이 시인의 몸과 마음을 어떻게 흔들어 놓았는지를 생생하게 묘사합니다.
구체적으로, 시인은 사랑의 열정과 그로 인한 고통을 "벼락"과 "몸살"에 비유하여 표현합니다. 사
랑의 강렬함은 벼락처럼 갑작스럽고 강렬하게 다가오며,
그로 인해 시인은 몸살을 앓듯이 고통을 겪습니다. 또
한, 사랑의 고통을 잊기 위해 "아편 같은 몇 밤"을 보내며,
이별 후에는 "흔적 없었다"는 표현을 통해 상실감과 공허함을 나타냅니다.
이 시는 사랑의 열정과 그로 인한 고통, 그리고 이별의 아픔을 강렬하게 표현하여 독자에게 깊은 감동을 줍니다.
시인의 섬세한 표현과 깊은 통찰이 돋보이는 작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