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민애의 시가 깃든 삶]지상에 없는 잠
지상에 없는 잠 ―최문자(1943∼)
어젯밤 꽃나무 가지에서 한숨 잤네 외로울 필요가 있었네 우주에 가득찬 비를 맞으며 꽃잎 옆에서 자고 깨보니 흰 손수건이 젖어 있었네 지상에서 없어진 한 꽃이 되어 있었네 한 장의 나뭇잎을 서로 찢으며 지상의 입들은 여전히 싸우고 있네 저물녘 마른 껍질 같아서 들을 수 없는 말 나무 위로 올라오지 못한 꽃들은 짐승 냄새를 풍겼네 내가 보았던 모든 것과 닿지 않는 침대 세상에 닿지 않는 꽃가지가 좋았네 하늘을 데려다가 허공의 아랫도리를 덮었네 어젯밤 꽃나무에서 꽃가지를 베고 잤네 세상과 닿지 않을 필요가 있었네 지상에 없는 꽃잎으로 잤네
명절은 ‘나’보다 ‘우리’가 되어 사는 시간이기 쉽다. 여기서 ‘우리’라는 말은 참 다정하고 좋다. 여럿이 모여 우리가 되면 마음은 든든하고 가슴은 따뜻해진다. 하지만 사람과 사람이 모이면 다툼도 일고 상처도 받고 염증도 느끼게 된다. ‘우리’는 든든하고 따뜻한 말이지만, 서로 부대끼며 살다 보면 무리를 떠나고 싶을 때가 있다.
최문자 시인의 ‘지상에 없는 잠’은 떠나고 싶은 마음을 표현한 작품이다. 시인은 ‘우리’가 아니라 ‘나’로 돌아가야 함을 아름답게 강조하고 있다. 다시 ‘나’로 돌아가야 하는 이유는 이미 많은 상처로 엉망이 되었기 때문이다. 짐작건대 시인은 사람들 사이에서 많은 상처를 입었나 보다. 한 장의 나뭇잎을 차지하려고 ‘지상의 입들’이 서로 싸운다고, 시인은 썼다. 이 땅은 ‘짐승 냄새’를 풍기는 속된 일로 가득하다고, 시인은 썼다. 견디기 힘든 탓에 그들과 멀어질 필요가 있었다.
그런데 대체 어디로 갈까. 이곳을 떠나는 것이 가능할까. 시인은 자신이 속한 모든 현실을 떠나기 위해 원고지로 돌아와 시를 썼다. 시 안에서 비로소 혼자만의 방을 찾고 그 안에 자기 자신의 영혼을 뉘여 쉬게 만들 수 있었다. 이것이 이 작품에 등장하는 ‘꽃나무’의 의미이다. 시를 한번 읽어보자. 여기에는 처연하게 병든 영혼을 정갈한 상상 나무의 가지에 걸어두는 한 여인이 보인다. 그 영혼은 상처 입었지만 정갈한 나무에서 쉬면서 스스로의 정화 능력으로 상처를 치유해갈 것이다.
누구든 세상과 멀어지고 싶을 때가 있다. 심지어 가족과 연인으로부터도 자신을 격리하고 싶을 때가 있다. 이것은 성정이 뾰족하거나 예민해서가 아니다. 혼자만의 방에서야 숨통이 트이는 것은 상처받았기 때문이다. 그럴 때 이 시를 읽자. 아픈 영혼의 자정 능력을 믿어보자. 때로 외로울 필요가 있다.
나민애 평론가( 동아일보 2015.10.1) |
최문자 시인의 "지상에 없는 잠"은
일상 속에서 느끼는 외로움과 고독을 섬세하게 표현한 시입니다.
시인은 꽃나무 가지에서 잠을 자며 느낀 감정들을 통해,
세상과의 단절과 고독 속에서의 평온함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 시는 자연 속에서의 고독과 평온함을 통해,
일상 속에서 느끼는 복잡한 감정들을 잠시나마 잊고자 하는 시인의 마음을 담고 있습니다.
시인은 꽃나무 가지와 꽃잎, 나뭇잎 등의 자연 요소들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비유적으로 표현하며,
독자에게 깊은 공감을 불러일으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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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사법은
최문자 시인의 "지상에 없는 잠"에서 사용된 수사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유법: 시인은 "꽃나무 가지에서 한숨 잤네"와 같은 표현을 통해 자연 속에서의 고독과 평온함을 비유적으로 묘사합니다. 또한, "지상의 입들은 여전히 싸우고 있네"라는 표현을 통해 인간 사회의 갈등을 비유적으로 나타냅니다.
의인법: "지상의 입들은 여전히 싸우고 있네"라는 구절에서 입을 사람처럼 묘사하여 인간 사회의 갈등을 강조합니다.
대조법: 시인은 자연 속에서의 평온함과 인간 사회의 갈등을 대조적으로 표현하여, 자연 속에서의 고독이 주는 평온함을 강조합니다.
직유법: "밤의 비행기는 푸른 바다에서 해수면 위로 몸을 뒤집는 돌고래처럼 우리에게 보인다"와 같은 표현을 통해 밤하늘의 아름다움과 신비로움을 생생하게 묘사합니다.
이러한 수사법들은 시의 감정과 의미를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주며,
독자에게 시인의 감정과 생각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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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징은
상징은 특정한 사물이나 개념을 통해 다른 사물이나 개념을 나타내는 표현 방법입니다.
상징은 주로 문학 작품에서 사용되며, 독자나 청중에게 더 깊은 의미를 전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시에서 "꽃"은 아름다움이나 순수함을 상징할 수 있고,
"비"는 슬픔이나 정화를 상징할 수 있습니다.
상징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추상적 의미: 상징은 구체적인 사물을 통해 추상적인 개념을 나타냅니다.
다의성: 하나의 상징이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문화적 맥락: 상징의 의미는 문화적, 역사적 맥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상징을 사용하면 작품의 깊이와 풍부함을 더할 수 있으며,
독자나 청중에게 더 큰 감동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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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어는
한명희 시인의 "수도사를 위한 책"에서 사용된 단어들은
연애에 대한 복잡한 감정과 상념들을 섬세하게 표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백과사전", "열병",
"집착", "실연", "낙태", "마약", "수도사" 등의 단어들은
각각의 상징을 통해 시인의 감정과 생각을 전달합니다.
이러한 단어들은 독자에게 시인의 감정과 생각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 시에서 사용된 단어들은 연애에 대한 복잡한 감정과 상념들을 다시금 되새기게 합니다.
시인의 섬세한 표현과 비유는 독자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연애의 다양한 측면을 다시금 돌아보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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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법은
한명희 시인의 "수도사를 위한 책"에서 사용된 시작법은
독자의 관심을 끌고 시의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시는 연애에 바친 시간을 백과사전을 쓰는 것에 비유하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태어나서 지금까지 연애에 바친 시간 그 시간 동안 책을 썼다면
이 세상에서 가장 두꺼운 백과 사전을 썼으리라"라는 구절은 연애에 대한 시간을 백과사전의 두께에 비유하여
그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시작법은 독자가 시의 내용을 더 깊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시인은 연애에 대한 복잡한 감정과 상념들을 섬세하게 표현하며,
독자에게 감정적인 울림을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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묘사부분은
한명희 시인의 "수도사를 위한 책"에서 묘사된 부분들은
연애에 대한 복잡한 감정과 상념들을 섬세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인은 "태어나서 지금까지 연애에 바친 시간 그 시간 동안 책을 썼다면
이 세상에서 가장 두꺼운 백과 사전을 썼으리라"라는 구절을 통해
연애에 대한 시간을 백과사전의 두께에 비유하여 그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또한, "마약을 끊듯이 연애를 끊고"라는 표현을 통해 연애의 중독성과 끊기 어려움을 생생하게 묘사합니다.
이러한 묘사들은 독자에게 시인의 감정과 생각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시 속의 묘사들을 통해 우리는 연애에 대한 복잡한 감정과 상념들을 다시금 되새기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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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술부분과 비유부분은
한명희 시인의 "수도사를 위한 책"에서 진술 부분과 비유 부분은
시의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진술 부분
진술 부분은 시인이 직접적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태어나서 지금까지 연애에 바친 시간 그 시간 동안 책을 썼다면 이 세상에서 가장 두꺼운 백과 사전을 썼으리라"라는 구절은
시인의 개인적인 경험과 감정을 직접적으로 진술하고 있습니다.
비유 부분
비유 부분은 시인이 특정한 상황이나 감정을 다른 사물이나 현상에 빗대어 표현하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마약을 끊듯이 연애를 끊고"라는 표현은 연애를 마약에 비유하여 그 중독성과 끊기 어려움을 강조합니다.
또한, "사전 속 열병이라든가 집착이라든가 실연이라든가 낙태라는 말 그런 말들 하나도 들어있지 않아"라는 구절은
연애의 복잡한 감정들을 다양한 단어들로 비유하여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진술과 비유는 시의 감정과 의미를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주며, 독
자에게 시인의 감정과 생각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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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와 소제는
한명희 시인의 "수도사를 위한 책"의 주제는
연애에 대한 복잡한 감정과 그로 인한 상념들을 섬세하게 표현하는 것입니다.
시인은 연애에 바친 시간을 백과사전을 쓰는 것에 비유하며,
연애의 다양한 감정들을 열병, 집착, 실연, 낙태 등의 단어로 표현합니다.
이러한 단어들은 연애가 주는 다양한 감정의 스펙트럼을 보여줍니다.
소제는
연애에 대한 상념들과 그로 인한 감정의 복잡성을 탐구하는 것입니다.
시인은 연애를 마약에 비유하여 그 중독성과 끊기 어려움을 강조하며,
연애에 대한 상념들이 여전히 자신을 사로잡고 있음을 고백합니다.
"수도사의 책"을 쓰는 길이 요원하다는 표현은 연애에 대한 상념들이 여전히 강하게 남아 있어,
그것을 극복하고 새로운 시작을 하기 어려움을 나타냅니다.
이 시는 연애에 대한 복잡한 감정과 그로 인한 상념들을 깊이 있게 탐구하며,
독자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킵니다.
시인의 섬세한 표현과 비유는 독자에게 연애의 다양한 측면을 다시금 돌아보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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