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1) 행동주의적 상담이란 용어는 1964년 미국 심리학회 연차대회에서 크롬볼츠가 공식으로 처음사용하였다. 행동주의적 접근은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에서 출발하여, 헐의 학습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2) 과거나 미래보다 현재의 구체적인 행동을 강조한다.
3) 상담과정은 바로 교육과정이다. 상담자가 여러 학습 원리를 사용하여 내담자가 원하는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도록 도우는 것이 상담과정이라고 본다.
4) 현재의 모든 행동이 오랜 학습의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 것으로 보고 있으며, 그 행동을 지속시키는 환경적인 자극이 있음을 강조한다.
2. 인간관
1) 인간은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상태로 이 세상에 태어났다.
2) 인간은 환경에 의해 자극 반응하는 유기체이다.
3) 인간의 행동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
4)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부정적 혹은 긍정적 습관으로 구성된다.
5) 인간의 행동은 생활환경이 제공하는 강화의 형태와 그 빈도에 의해 결정된다.
3. 주요 개념
1) 자기강화 : 자신이 통제할수 있는 보상을 스스로에게 주어서 자신의 행동을 유지하거나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2) 대리강화 : 타인의 행동의 결과에 어떤 보상이나 벌이 주어지는지 관찰했다가 보상이 주어지는 행동만 선택하여
행동을 모방하게 되는 과정이다.
3) 자기효율성 : 어떤 결과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제대로 해낼수 있다고 생각하는 자기확신이다.
4) 자기 조절 : 수행조절, 판단과정, 자기반응과정을 통해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평가 감독하는 것이다.
5) 모방 : 다른 행동을 보고 들으면서 그 행동을 따라서 하는 것이다.
6) 모델링 :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학습하여 행동의 변화를 촉진하는 것으로서, 실물모델, 상징모델, 묵시적 모델이 있다.
모델이 매력적일수록 효과가 크며, 실제 인물이 아닌 속의 주인공도 모델로서의 역할이 가능하다.
- 실물모델 : 실제 동일한 공간에 존재하고 있는 상담자, 교사, 부모 등
- 상징모델 : 영화, 만화, 비디오 등의 매체를 통해 제시
- 묵시적 모델 : 학습자의 상상을 통한 모델로서 시각적으로 제시되지 않음
7) 인지 : 심상, 사고, 계획등을 하고 내적 표준에 근거하여,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며 , 자신의 행동결과를 예측 헐수 있는 것이다.
8)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비교
구분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원리 무조건자극과 조건자극의 연합에 의해 학습이 일어남 보상에 뒤따르는 행동을 증가한다.
자극-반응계열 자극이 반응의 앞에 온다. 반응이 효과나 보상 앞에 온다.
자극의 역할 외적자극에 의해 반응은 추출된다. 반응은 내부에서 자발적으로 방출된다.
자극의 자명성 특수반응은 특구자극을 일으킨다. 특수반응을 일으키는 특수자극은 없다.
4. 상담의 목표
1)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소거시키고, 보다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새로운 적응행동을 학습 유지시키는 것이다.
2) 내담자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도 바람직한 행동과 마찬가지로 학습된 것으로 보기 때문에 상담의 목적은 잘못 학습되었다고
생각되는 행동을 소거하고, 보다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을 새로이 학습하도록 내담자를 도와주는 것이다. 즉, 사회적 활동
을 저해하는 비현실적인 공포나 불안을 제거하는 것이다.
3) 비현실적인 공포나 불안의 제거와 학습을 통한 행동 수정이 중요한 목표되었으나, 최근에는 자기지도가 강조되고 있다.
4) 상담목표는 내담자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영역을 규명하는 것이므로 내담자가 결정하며, 하나의 상담목표는 구제인 세부단계
의 목표로 나누어진다.
5) 상담목표가 사전에 규정되어지므로 상담자는 목표의 달성 여부를 평가할수 있는 어떤 준거를 제공 받을 수 있다.
6) 명료하고 구체적이며 이해하기 쉽고 내담자와 상담치료자에 의해 합의 된 것이어야 한다.
7) 상담목료가 각각의 내담자를 위해 각기 다르게 진술되어야한다. 상담목표가 개별화되어야 함은 의미상 상담목표의 중요한
기능이다.
8) 상담 목표가 상담전략이나 구체적으로 어떤 상담기술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한다.
5. 상담의 방법
1) 개개인에게 가장 적절한 기술을 사용한다. 엄격히 말하면, 모든 내담자는 각기 다른 기술의 적용을 받는다.
2) 실험에 의해 상담기술을 개발한다. 즉, 누구나 그 절차에 의해 실험하면 똑같은 결과가 나올수 있는 기술 개발을 강조한다.
3) 과학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상담 기술의 개발뿐만아니라 객관적인 목표의 설정, 그 결과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강조한다.
6. 상담과의 과정과 기술
1) 상담의 과정 : 개개인에게 맞는 개별적이 상담목표를 강조하기 때문에 통일된 하나의 상담과정을 제시하기가 어렵다.
제 1단계 상담관계의 형성 :
- 흔히 범하는 잘못은 내담자와의 관계가 충분히 형성되기도 전에 행동을 바꾸기 위한 상담기술을 적용하는 것이다 .
- 상담자가 가치판단없이 내담자가 말하는 것을 수용하고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 온정적 공감적이며, 내담자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제 2단계 문제행동의 규명 :
-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가 잘 형성되면, 내담자의 문제행동을 확실히 규명해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확실히 알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 내담자의 추상적 개념을 구체적인 행동으로 나타 낼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제 3단계 현재의 상태파악
- 상담자는 내담자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여 적절한 상담기술을 모색해야 한다.
- 현재 상태를 파악하는 현재 내담자가 나타내는 반응 수준이나 문제행동과 관렪된 현재적 장면적 특징에서 문제행동을 기술
하려는 것이다.
제 4단계 상담목표의 선정
- 상담목표는 학습의 방향, 즉 상담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행동주의넉 접근에서는 상담의 목표가 대단히 중요하다.
- 목표설정은 상담에 있어 상담자와 내담자의 행동표적이 된다.
제 5단계 상담기술의 적용
- 상담기술은 내담자 개개인의 상담목표에 맞추어진 것이고, 현재의 상태파악과 상담목표의 설정단계에서 모아진 정보에 기초를 두고 있다.
- 이 단계에서의 중요한 일은 내담자가 수정하고 싶어하는 구체적인 환경에서 내담자의 행동 수정을 도울 수 있는 상담기술을 궝하고 적용하는 일이다.
제 6단계 상담결과의 평가
-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하는 과정으로, 얼마나 상담을 잘했는지, 상담기술이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 이 접근은 어떤 기술에 얽매이지 않고, 평가 결과에 따라 기술은 계속 바뀔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제 7단계 상담의 종결
- 추가적인 상담이 피료한지에 대한 탐색의 기회이다.
- 내담자의 다른 행동변화에 전이될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초점을 맞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