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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단원 | 대단원 | 2. 인간 거주에 유리한 지역 | 소단원 | 01. 자연환경과 거주지 | 지도교사 | 전경수 | ||||
학습목표 | 거주지의 자연적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거주지의 자연적 조건과 관련하여 세계를 여러 지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 |||||||||
학습단계 | 교수․학습 활동 | 지도상의 유의점 | 시간 (분) | |||||||
교 사 | 학 생 | |||||||||
도입 |
동기 유발
학습 목표 제시 |
인간 거주에 영향을 미치는 자연환경 조건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한다. T 살고 싶은 지역과 그 이유는?
T 사막에 한 가운데 있는 마을(오아시스)을 제시하며 마을 형성과정에 영향을 준 요소를 찾아보게 한다.
T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오늘의 수업방향을 설명한다. |
S (사회과부도)에서 살고 싶은 지역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자연적 조건과 관련지어 대답한다.
S1( 물 ) S2( 나무 ) S3( ... ) 등
S 함께 학습목표를 읽고, 오늘의 수업진행방향에 대해 인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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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부도. PPT
문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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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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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개 | 자연환경 조건
세계의 기후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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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주지의 자연적 조건은 무엇일까? T (거주와 관련된 사진을 제시) 유리한 점과 불리한 점을 찾아보게 한다.
T 인간 거주에 영향을 미치는 자연환경 조건에는 지형, 기후, 식생, 토양 등이 있음을 설명한다. - 평원, 강 → - 산맥, 사막 →
● 거주지는 어떤 기후 지역에 주로 형성되어 있을까? T 모둠 선정 및 역할 구분 |
S (사진 자료를 보고) S1 유리한 점 을 자유 발언한다. 평원- 강-
S2 불리한 점을 자유 발언한다. 산맥- 사막-
S3 거주지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생각하여 인간거주에 유리한 지역과 불리한 지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S 각 모둠별로 주어진 세계 기후구분지도를 통해 자신들의 모둠에 해당하는 기후지역을 확인한다. 1모둠 열대기후, 2모둠: 온대기후 3모둠 건조기후, 4모둠: 냉대기후 등 5모둠 한대기후 |
개별 탐구 학습
평원 자료 강(하천) 자료
산맥(산악) 자료 사막 자료
집단 토론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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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학습단계 | 교수․학습 활동 | 지도상의 유의점 | 시간 (분) | ||
교 사 | 학 생 | ||||
전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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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각 모둠별로 자신들의 모둠에 해당하는 기후가 거주에 유리한 기후인지 불리한 기후인지 구분하고 그 이유를 자연적 조건에 비추어 제시하도록 한다.
T. 세계의 기후 지역을 사진과 지도를 이용하여 열대 온대 건조 냉대 한 대 기후의 특징을 정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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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1 열대 기후: 거주 불리, 너무 덥다
S2 온대 기후: 거주 유리, 따뜻한 기온
S3 건조 기후: 거주 불리, 식수 부족
S4 냉대 기후 : 거주 중간, 춥다
S5 한 대 기후 : 거주 불리. 너무 춥다
S 제시되는 사진들을 보고 유리한 지역과 불리한 지역으로 구분하고 그 이유를 기후환경과 관련지여 말한다. |
주제 발표
| 9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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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 판서정리
| 본시 학습 내용 정리 인간 거주에 유리한 점과 불리한 점을 자연환경과 관련하여 정리한다.
세계 여러 지역의 기후 특징을 정리한다. |
거주지에 필요한 자연적 조건들 ➀ 온난한 기후 ➁ 적절한 강수 ➂ 평야나 하천의 존재여부 ➃ 홍수피해 여부
➀ 열대 기후 - 불리(덥고 습함) ➁ 건조 기후 - 불리(증발) ③ 온대 기후 - 최적(온난 습윤) ④ 냉대 기후 - 중간(연교차) ⑤ 한대 기후 불리(추워 작물재배X) |
학습지 | 4 |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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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지 | 5 | |
차시 예고 | 거주지는 어떤 지형에 주로 형성되는지 조사해보게 한다. | 세계의 지형 준비물 메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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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활동지 서곡중학교 1학년 반 번 이름 ( )
Ⅱ-01. 자연환경과 거주지
인간 거주와 자연환경
| 자연환경 요소 | [ 지형 ], [ 기후 ], [ 식생 ], 토양 |
자연환경 조건 | 농업 활동에 결정적인 영향(과거)→ [ 산업화 ]·[ 도시화 ] 진행→ 점차 중요성 감소 | |
유리한 자연환경 | 지형 조건- [ 평야 ] 지역, 하천이나 바다와 가까운 지역 기후 조건- 중위도 지방의 [ 냉·온대] 기후 지역, 비가 충분히 내리는 지역 | |
불리한 자연환경 | 적도 부근·극지방- 너무 덥거나 추운 지역 사막 지역- 건조하여 물이 부족한 지역 [ 해발고도 ]가 높은 산지 지역- 평탄한 땅 확보가 어려움 [ 바다 ]에서 멀리 떨어진 내륙 지역- 계절에 따른 [ 기온 ] 변화가 큼 |
세계의 기후
| [ 한대 ]기후 지역 | 극지방 부근 - 최난월 평균 기온 10°C 미만 - 대부분 눈과 얼음으로 덮여 있음 - 긴 겨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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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냉대 ]기후 지역 | 고위도 내륙에 분포- 최한월 평균 기온 -3°C 미만, 최난월 평균 기온 10°C 이상 기온의 [ 연교차 ]가 크고 [ 침엽수림 지대(타이가) ] 분포 ※ 연교차- 일년 중 최난월 평균 기온과 최한월 평균 기온의 차이 | ||
[ 온대 ]기후 지역 | [ 중 ]위도 지방- 최한월 평균 기온 -3°C~18°C [ 4계절 ]이 뚜렷, 계절에 따라 다양한 경관 연출 | ||
[ 건조 ]기후 지역 | 남·북위 20°~30°일대(남·북회귀선 부근) 연강수량 500mm 미만, [ 증발량이 강수량보다 ] 많음, 사막과 [ 초원 ] 발달 | ||
[ 열대 ]기후 지역 | 일사량이 많은 [ 적도 ] 부근 - 최한월 평균 기온 18°C 이상 - 다우 지역 - 밀림 속에서 다양한 식생 분포 |
형성평가
| 1. 기후가 온화하고 [ 지형 ]이 평탄하며 물을 구하기 쉬운 곳은 다른 지역에 비해 거주에 유리하다. 2. 거주에 유리한 곳 중 토양이 [ 비옥 ]한 곳은 농작물 재배에 유리하다. 3. 오늘날에는 기후, 토양, 지형 등 [ 자연 ]적인 조건과 교통, 산업 등의 사회·경제적인 조건이 거주지 선정 조건이다. 4. [ 배산 임수 ]란 뒤로는 산을 등지고 생활용수를 구할 수 있는 곳에 가까이 입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5. 중위도의 [ 온대 ] 기후 지역은 기온과 강수량이 인간 생활에 적합하며 농업에 유리하다. 6. 하천 유역에 발달한 [ 평야 ] 지역은 산지 지역보다 인간 거주에 유리하다. 7. 연중 기온이 낮은 북극해 연안의 [ 한대 ] 기후 지역은 추위가 심해 농경이 불리에 거주에 적합하지 않다. 8. 적도 부근의 [ 열대 ] 기후 지역은 연중 높은 기온으로 인간 활동에 적합하지 않다. 9. 건조 기후 지역의 [ 사막 ]은 강수량이 부족하여 식생이 자라기에 불리한 지역이다. 10. 안데스 산지에 위치한 키토는 적도와 가까운 곳이지만 [ 해발 고도 ]가 높아 봄과 같은 기후가 나타난다. |
ppt 자료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