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심으로 돌아갑시다 (2679) ///////
2009년 창조문학신문 신춘문예 당선작
고물 차 팔던 날 / 최윤희
몇 차례 수술을 받았으나 가망 없다고
누군가 고개를 설레설레 흔들자
나는 차가운 종이에 종말을 서명했다
강철 심장으로도 못 견디는 게 있었구나
세월. 그 허름한 옷을 입으면
우리네 사막에는 모래바람 부는가
낯선 이에게 너를 두고 오는 버스 칸
끝내 아내 얼굴에 두 줄기 햇살 빛난다
툭 툭 어깨를 쳐봤으나
그럴수록 우물 속 깊은 두레박 소리가 난다
한 때 새파란 어깨를 걸고 쏘다니던
늠름한 은빛 기억 때문일까
이제 우리도 낡아 간다는 사실 때문인가
결코 헐값에 합의 한 건
손때 묻은 기억까지 처분한 게 아닌데
그녀는 고물만 보면
입에서 허기진 바람소리를 낸다
창밖으로 쫓아가는 가련한 시선
구식으로 물 긷는 미련한 낭만주의자
그 옆자리가 따뜻하다
되창문 / 정성수
심부름을 갈 때마다 되창문이 열리고
마당 섶이나 마루 끝에 가래침이 떨어졌다.
어느 때는 내 발 아래 떨어지기도 했다.
나는 가래침을 슬며시 밟고는
할아버지가 눈치 채지 않게 짓이겼다.
뀅한 눈으로 바라보는 이웃집 할아버지는
산송장이었다.
그 때 심부름을 가는 것은
어린 나에게는 죽기보다 싫은 것이었다.
법정 제3군 전염병. 폐결핵
폐결핵을 위해서
크리스마스 씰은 몇 장이나 사면되느냐고
대한결핵협회가 뭐하는 곳이냐고
인터넷을 뒤지며
때 늦은 공부를 한다.
옆방에서 아내가 밤새도록
가래침을 뱉는다.
가래침이 내 가슴 한 복판에 떨어질 때마다
유년의 되창문이 자꾸 자꾸 열린다.
* 되창문 : 초가집 안방문 옆에 조그만 유리창이 붙은 작은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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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들은 각각 최윤희 시인의 "고물 차 팔던 날"과 정성수 시인의 "되창문"입니다.
두 시 모두 세월의 흐름과 그로 인한 변화, 그리고 그로 인한 감정들을 잘 담아내고 있습니다.
"고물 차 팔던 날"에서는
고물 차를 팔면서 느끼는 아쉬움과 추억, 그리고 세월의 무게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차가 여러 번 수술을 받았지만 결국 가망이 없다는 진단을 받고,
차가운 종이에 서명하며 종말을 맞이하는 장면이 그려져 있습니다.
강철 심장으로도 견디지 못하는 세월의 무게와, 낡아가는 것에 대한 아쉬움이 느껴집니다.
"되창문"에서는
어린 시절의 기억과 현재의 상황을 연결하여, 과거의 기억이 현재에도 영향을 미치는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되창문을 통해 바라보는 이웃집 할아버지와의 기억, 그리고 현재 아내가 밤새도록 가래침을 뱉는 모습이 교차하며,
유년 시절의 기억이 자꾸 떠오르는 모습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두 시 모두 세월의 흐름과 그로 인한 변화, 그리고 그로 인한 감정들을 잘 담아내고 있어,
읽는 이로 하여금 깊은 감동을 주는 작품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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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사법은
수사법은 문학 작품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기법과 기교를 말합니다.
시나 소설, 에세이 등에서 작가가 독자의 감정을 자극하거나 특정한 효과를 내기 위해 사용하는 표현 기법입니다.
수사법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대표적인 예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비유법: 어떤 대상을 다른 대상에 빗대어 표현하는 기법입니다. 예를 들어, "그의 눈은 별처럼 빛났다"는 눈을 별에 비유한 것입니다.
은유법: 비유법의 일종으로, 직접적으로 비교하지 않고 암시적으로 표현하는 기법입니다. 예를 들어, "그는 사자다"는 용맹함을 사자에 비유한 것입니다.
대조법: 서로 반대되는 개념이나 대상을 나란히 배치하여 강조하는 기법입니다. 예를 들어, "빛과 어둠"은 대조법을 사용한 표현입니다.
반복법: 특정 단어나 구절을 반복하여 강조하는 기법입니다. 예를 들어, "나는 그를 사랑했다, 정말 사랑했다"는 반복법을 사용한 것입니다.
과장법: 어떤 사실을 실제보다 과장하여 표현하는 기법입니다. 예를 들어, "그는 산을 옮길 만큼 힘이 세다"는 과장법을 사용한 표현입니다.
의인법: 무생물이나 동물을 사람처럼 표현하는 기법입니다. 예를 들어, "바람이 속삭인다"는 의인법을 사용한 것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수사법이 있으며, 작가들은 이를 통해 작품의 깊이와 감동을 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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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징은
상징은 문학 작품에서 특정한 의미나 개념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입니다.
상징은 보통 구체적인 사물이나 이미지를 통해 추상적인 개념이나 감정을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시에서 '장미'는 사랑을, '비'는 슬픔이나 고독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상징은 독자가 작품을 더 깊이 이해하고 감정적으로 공감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상징을 통해 작가는 독자에게 직접적으로 말하지 않고도 복잡한 감정이나 개념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윤희 시인의 "고물 차 팔던 날"에서 '고물 차'는 단순한 물건이 아니라,
세월의 흐름과 함께 사라져가는 추억과 감정을 상징합니다.
이처럼 상징은 문학 작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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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어는
단어는 문학 작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단어는 작가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와 감정을 표현하는 기본적인 도구입니다.
단어 선택은 작품의 분위기, 톤, 스타일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최윤희 시인의 "고물 차 팔던 날"에서 사용된 단어들은
세월의 흐름과 그로 인한 감정들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고물 차", "수술", "종말", "세월", "낡아 간다" 등의 단어들은
시의 주제를 강조하고, 독자에게 깊은 인상을 남깁니다.
단어는 또한 상징적인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물 차"는 단순한 물건이 아니라, 세월의 흐름과 함께 사라져가는 추억과 감정을 상징합니다.
이처럼 단어는 문학 작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작가의 의도와 감정을 독자에게 전달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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묘사와 진술은
묘사와 진술은 문학 작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두 가지 기법입니다.
묘사는 사물, 인물, 풍경 등을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그려내는 기법입니다.
묘사를 통해 독자는 작품 속의 장면을 마치 눈앞에 있는 것처럼 생생하게 상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물 차 팔던 날"에서 "툭 툭 어깨를 쳐봤으나 그럴수록 우물 속 깊은 두레박 소리가 난다"는 구절은
소리와 움직임을 생생하게 묘사하여 독자가 그 장면을 상상할 수 있게 합니다.
진술은 작가가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기법입니다.
진술을 통해 작가는 독자에게 자신의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물 차 팔던 날"에서 "이제 우리도 낡아 간다는 사실 때문인가"라는 구절은
작가의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한 진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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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와 소재는
주제와 소재는 문학 작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주제는 작품이 전달하고자 하는 중심 사상이나 메시지를 말합니다.
주제는 작품 전체를 관통하는 핵심적인 아이디어로, 독자가 작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이나 깨달음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최윤희 시인의 "고물 차 팔던 날"의 주제는 세월의 흐름과 그로 인한 변화, 그
리고 그로 인한 감정들입니다.
소재는 작품에서 다루는 구체적인 내용이나 재료를 말합니다.
소재는 주제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구체적인 사건, 인물, 사물 등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고물 차 팔던 날"의 소재는 고물 차와 그 차와 관련된 추억과 감정들입니다.
주제와 소재는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적절한 소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제는 작품의 깊이와 의미를 더하고, 소재는 주제를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표현하는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