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파업 장기화로 경춘선 축소운행
지난달 28일 시작된 철도파업이 장기화되면서 경춘선과 ITX청춘열차를 이용하는 승객들의 불편이 늘어나고 있다. 더욱이 변동된 운행 상황에 대한 안내마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혼란은 가중되었다.
한림대학교에 재학 중인 이 아무개씨(25)는 “파업으로 인한 운행 축소에 대해서 아무런 역내 방송도 하지 않아 영문도 모른 체 딱딱한 벤치에 앉아 40분을 기다려야 했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코레일은 운행 축소와 더불어 열차 시간표를 공식 홈페이지나 애플리케이션에 기재했다.
기존 운행 변동이 없던 경춘선과 ITX청춘열차가 출퇴근 시간을 제외한 일부 운행이 줄어들었다. 평일 기준으로 경춘선은 102회에서 87회로 축소되었고 ITX청춘열차는 10일부터 41회에서 27회로 줄어들 예정이다. 각각 15%, 34% 감소되었다.
하지만 승객들은 주로 피해를 받고 정보를 찾는 경우가 다반사다. 또한 경춘선 이용객은 대체로 연령층이 높아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해서 정보를 확인하는데 익숙하지 않다. 그래서 추가적인 안내 방안이 필요하다. 경춘선을 이용해 통학을 하는 조 아무개씨(22 여)는 “역내에 파업 장기화로 변동된 운행 시간표가 인쇄된 종이를 배치해두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운행 축소로 인해 매일 경춘선과 ITX청춘열차 이용객들의 불편이 예상된다. 앞으로 있을 시간 변동에 대해 승객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코레일의 신속하고 효과적인 홍보가 요구된다. 이상훈 시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