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부전증 이것은 달리는 사람에게 가장 치명적인 병입니다
심부전증 때문에 달리기를 그만둔분이, 주변에 찾아보면 많습니다.
이경화님은 역대 여자 마스터즈에서 가장 잘 뛰신 분입니다.
10키로 34분, 하프 1시간 14분을 뛴 분이고...
저에게 자세 교육 받기 전에는 하프를 1시간 47분을 뛰는 아주 평범한 주부 였습니다.
이경화 님은 그렇게 잘 뛰다가 심부전증이라는 병을 얻고, 마라톤계에서 사라졌습니다.
지금은 달리기를 하지 않고 있죠.
가장 아까운 러너 중에 한 사람입니다.
그리고 역시 마스터즈 러너 중에서 당시 국내 탑10 이셨던 실력자 하대진님도 심부전증으로 시술을 받고 지금은 운동을 하고 있지만 무리하지 않는 운동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심부전증이 어떤걸까요?
우리는 심장에서 피를 공급 받습니다.
그런데 심장에서 공급되는 피가 혈관을 타고 이동하는 중 심장 가까이에 있는 혈관이 협착되는 현상... 즉, 물호수가 접혀서 물이 일순간 흐르지 않는 현상입니다.
이런 현상이 생기면은 상당히 고통스럽겠죠.
심부전증 발생시 주변 사람이 도와주지 않으면, 그 사람은 죽습니다.
그래서 사람이 많은곳에서만 활동해야 합니다.
인간의 고통 중에서 가장 고통스러운 것이 심부전증이라고 할 정도로 고통스럽습니다.
요즘은 의술이 좋아져서 협착이 되는 부위를 잘라내고 파이프를 삽입하는 시술 기술이 생겨나,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부위가 협착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래서 하대진님도 그렇고, 이승관(서브3주자)님도 그렇고 달리기를 다시 하고 있습니다.
이경화님은 제가 연락을 안 해서 어떻게 지내는지 모르지만, 하대진 이승관님은 지금도 정상적으로 달리기를 하면서 잘 지내고 있습니다.
위에 증상이 심부전증 관련 증상 같아서, 제가 조심스럽게 글을 남깁니다.
하지만 병원에서 정밀 검사를 해와야 할 겁니다. 제가 의사가 아니니까요.
제가 이 글을 적은 이유는 회원 중에 심부전증 증상과 비슷한 분이 계셨기 때문에 작성을 했었고, 다행히 병원에서 정밀 검사를 해본 결과 심부전증이 아닌 심장에 긴장이 지속되어 나타나는 소소한 문제였다고 합니다. 천만다행입니다.
늘 꽃을 피우는 마음으로 하루를...
저는 위대한 하루를 살아가는 정석근헬스라이프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