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물♡화♡생♡지
 
 
 
카페 게시글
☞ 과학교육론 가설연역법 질문입니다!
rudwls 추천 0 조회 995 19.08.16 13:25 댓글 3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9.08.16 13:58

    첫댓글 귀추는 가설을 설정해내되 기존에 알고있던 사실이나 경험들을 바탕으로 잠정적인 답의 형태인 가설을 이끌어내는데 그건 인과적인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하는거예요. 저기에 의문이 있나요?뭘 해결하려고 가설을 설정한거죠?그래서 더 적합한건 구체적인 사례들간의 규칙성을 발견하여 일반화된 주장을 이끌어내고 있다는 점에서 귀납이 더 적당하고 일반화된 진술에 해당될거 같아요. 제가 낸 문제는 아니지만 출제자의 시선은 그런 의미일듯 싶네요.

  • 작성자 19.08.16 14:10

    자세한 답변 감사드려요! 혹시 한가지만 더 여쭤봐도 될까요ㅠㅠ
    저는 많은 관찰 현상을 단순히 일반화해서 진술만 하지 않고 원인을 '공기의 무게'로 설명하고있어서 귀추라고 생각했는데.. 원인에 대한 설명을 하기위해서는 인과적의문이 깔려있어야하지않나요ㅠㅠ 선생님 설명도 어느정도 이해는 가는데 뭔가 확실히 알겠다는 느낌이 안드네요ㅠㅠ 저 공기의 무게로 설명하는걸 가설이 아니라 그냥 관찰을 일반화한 명제로 받아들여야할까요..?

  • 19.08.16 14:18

    @rudwls 규칙성 발견한 부분을 이상하게 생각했다는 식의 지문의 내용상으로는 그게 인과적 의문처럼 느껴지는데요^^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