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제에서 김태이쌤은 (가)의 선행조직자의 내용은 교사가 학생들이 용수철에 펄스를 만들어 펄스의 전파를 관찰하게 하고, 이 활동으로 학생들이 용수철 상수가 클수록 펄스의 전파 속력이 크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하셨고,
(나)는 교사가 알코올 체온계를 이용한 간단한 실험 결과와 관찰 현상이 나타난 이유를 제시하여 이를 수업과 연결시키는 과정이라고 설명해주셨습니다
이건 위의 (나) 문제를 생물 내용으로 변형한 건데 여기서 양혜정쌤은 선행조직자가 작은 풍선이 안에 들어 있는 큰 고무풍선을 잡아당길 때 작은 풍선이 부풀어 오르는 현상이라고 설명하셨습니다
수업상황에서 선행조직자를 찾으라고 한다면 아래처럼 교사가 학습과제 이전에 제시한 현상까지를 답해야 하나요 아니면 위처럼 제시한 자료나 현상으로 인해 학생들이 이해한 것까지로 답해야 하나요?ㅠㅠ
첫댓글 저는 교사가 제시한 현상이 선행조직자고, 학생들이 이해한 것은 인지구조 내 관념적 부착지로 선행조직자의 기능에 해당한다고 생각해요. 선행조직자는 교사가 연구하고 선정하는 것이기 때문에요.
아 그럼 현상까지만을 선행조직자로 봐야겠네요 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