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제가 과학의 본성과 관련된 과학적 모형을 제시하는 건가요?과학 본성의 성격/ 모형의 장점, 특징 한계는 알겠는데 그 둘의 관계를 묻는건지... 출제의도를 파악하기 어려워요 ㅠ ㅠ 그 둘의 구분이 어렵습니다 도와주세요!!
첫댓글 말 그대로 과학의 본성을 물어보는 문제라고 생각해요. ㄴ,ㄷ,ㄹ을 통해서 살펴볼수있은 과학만의 특징을 써주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선생님 그러면 ㄹ이 가지는 과학의 특징은 어떤건지 알려주실수 있나요? ㄴ과 ㄷ은 나름 과학의 본성을 찾겠는데 ㄹ은 도통 어렵네요 ㅠㅠ
@케미zzang 과학 지식이 잠정적이라는 이야기를 할 수 있지 않을까요? 과학 모형이라는 것도 실제라기 보다는 우리가 어떤 현상을 잘 설명하게 해주는 정합적인 틀을 만들어 설명하는것이고 문제 상황에서 자료를 기반한 '생각한 모양'(=과학 활동의 결과물)이 '실제로 존재하는 모양'과 다르다는 점을 통해 과학은 실제를 반영하는 것이 아닌 우리가 세운 틀 내에서 자연을 해석하는 것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틀릴수 있다 라는걸 보여줄수 있는거 같아요.
@고티카 오 잠정성을 그렇게 멋지게 서술할 수 있군요.. 정말 감사합니다! 좀 더 이론을 숙지하여 머릿 속에서 떠올릴듯 말듯한 것들을 잘 정리하고 서술하는 연습을 해야겠어요. 정말 감사합니다!!
이론서는 잘 모르겠고 제가 생각한 바로는 이 문제에서 제시하라 한 것은 과학적 모형이 가지는 과학적 본성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입자라는 것도 사실은 과학적 모형에 포함되는 것이니까요!
감사합니다. 입자로 비유해주시니 좀 감이 옵니다! 과학모형이 가지는 과학 본성이라 함은 결국 이 수업에서 찾을 수 있는 과학의 본성이라고 생각하면 될까요? 수업에 모형이 쓰인거니까요!? 그런데 ㄹ 은 어떤 과학의 본성인가요?
@케미zzang 윗댓글에서 알려준 대로 ㄹ은 과학적 모형은 추상적인 이론을 설명해주기 위한 설명도구로 실제와 다를 수 있다 라는 점에서 잠정성을 나타냅니다^^
@dream센세 정말 감사합니다^^
첫댓글 말 그대로 과학의 본성을 물어보는 문제라고 생각해요. ㄴ,ㄷ,ㄹ을 통해서 살펴볼수있은 과학만의 특징을 써주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선생님 그러면 ㄹ이 가지는 과학의 특징은 어떤건지 알려주실수 있나요? ㄴ과 ㄷ은 나름 과학의 본성을 찾겠는데 ㄹ은 도통 어렵네요 ㅠㅠ
@케미zzang 과학 지식이 잠정적이라는 이야기를 할 수 있지 않을까요? 과학 모형이라는 것도 실제라기 보다는 우리가 어떤 현상을 잘 설명하게 해주는 정합적인 틀을 만들어 설명하는것이고 문제 상황에서 자료를 기반한 '생각한 모양'(=과학 활동의 결과물)이 '실제로 존재하는 모양'과 다르다는 점을 통해 과학은 실제를 반영하는 것이 아닌 우리가 세운 틀 내에서 자연을 해석하는 것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틀릴수 있다 라는걸 보여줄수 있는거 같아요.
@고티카 오 잠정성을 그렇게 멋지게 서술할 수 있군요.. 정말 감사합니다! 좀 더 이론을 숙지하여 머릿 속에서 떠올릴듯 말듯한 것들을 잘 정리하고 서술하는 연습을 해야겠어요. 정말 감사합니다!!
이론서는 잘 모르겠고 제가 생각한 바로는 이 문제에서 제시하라 한 것은 과학적 모형이 가지는 과학적 본성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입자라는 것도 사실은 과학적 모형에 포함되는 것이니까요!
감사합니다. 입자로 비유해주시니 좀 감이 옵니다! 과학모형이 가지는 과학 본성이라 함은 결국 이 수업에서 찾을 수 있는 과학의 본성이라고 생각하면 될까요? 수업에 모형이 쓰인거니까요!? 그런데 ㄹ 은 어떤 과학의 본성인가요?
@케미zzang 윗댓글에서 알려준 대로 ㄹ은 과학적 모형은 추상적인 이론을 설명해주기 위한 설명도구로 실제와 다를 수 있다 라는 점에서 잠정성을 나타냅니다^^
@dream센세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