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물♡화♡생♡지
 
 
 
카페 게시글
☞ 과학교육론 교육학 맥닐의 방어적 수업(문제적용)
2020생물쌤 추천 0 조회 650 19.09.27 09:46 댓글 9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9.09.27 10:38

    첫댓글 첫 번째 '단순한 정보 전달만 하며' 부분은 단편화로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세 번째 경우에는 전달해야 할 부분이 있음에도 제대로 설명하지 않고 넘어갔기 때문에 방어적 단순화로 보고 첫 번째 경우에는 단순히 정보만 전달함으로써 단편화로 볼 수 있을꺼 같아요!

  • 19.09.28 13:59

    저도 낭콩쌤이랑 같은 생각이에요! ^^ 첫째 ‘단순정보전달’은 단순화
    둘째 ‘일정부분 건너뛰기’는 생략
    셋째 ‘제대로 설명없이 넘어가기’가 방어적 단순화 인것 같아요~^^

  • 작성자 19.09.29 03:24

    @푸푸딩딩 '방어적 단순화'가 간단히 짚고 넘어가는 것, '단편화'가 개념들을 서로 연결되지 않는 형태, 예를 들어 목차를 제시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선생님들께서 이 두 개념에 대해 저와 다르게 알고 계신 것 같습니다ㅠ 선생님들께서는 두 개념을 어떻게 정리하셨는지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 19.09.30 09:52

    @2020생물쌤 겉으로 표현되는건 비슷할 수 있으나 의도의 차이라고 생각해요.

    수업 상황에 적용해서 정리해보면 단편화는 교과서만 읽고 넘어가는 상황이랑 비슷할꺼 같아요. 이해를 돕기 위한 부연 설명없이 정보만 전달하는거죠. 과학 전공자 경우에는 중학교나 통합과학 수업에서 타 전공을 가르치는 경우에 나타날꺼 같아요. 반면 방어적 단순화는 영 교육과정 생각하면 이해하기 편하실꺼 같아요. 다루어야 할 내용이 '있으나' 간략하게 단순화 하여 가르친다.

    밑에 선생님이 말씀하신 신비화 같은경우에는 논의의 여지가 있거나 어려운 개념을 '이건 원래 그런거야. 그냥 받아들여' 요런 상황이 될것 같구요.

  • 19.09.30 09:55

    @2020생물쌤 제가 방어적 단순화 얘기하면서 영 교육과정을 언급하긴 했는데, 사실 영 교육과정의 의미에 가까운건 생략인거 같긴 해요. 다만 단편화와 방어적 단순화를 구분할때 영 교육과정적인 요소가 있다.. 정도로 저는 정리했습니다. 방어적 단순화와 생략의 구분은 생략은 통째로 넘어간다면 방어적 단순화는 복잡한 부분을 단순하게 정리한거죠...

  • 19.09.30 09:56

    @2020생물쌤 제가 이해한거라 정답은 아닐 수 있습니다. 이해하시는데 참고 하는 정도로만 사용하시면 될것 같아요... ㅎㅎ 혹시나 다른 분들도 의견 있으시면 추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작성자 19.10.01 00:08

    @낭콩 선생님 아래 질문글까지 함께 해결해 주셔서 감사해요! 선생님이 제시해주신 사례들 덕분에 개념이 쉽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감사합니다~
    추가로 제가 선생님 설명과 함께 참고한 블로그 설명입니다. 신비화랑 방어적단순화 구분에도 도움이 되었어요. 같이 읽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m.blog.naver.com/tmvptmf2/221575459869

  • 19.09.28 10:22

    의도가 구체적이지않아 헷갈리는것같은데
    세번째는 신비화라고도 생각이드네요
    애들이 이것까진 몰라도되겠지하고 설명안하고넘어간것이라면 신비화전략일것 같습니다!

  • 작성자 19.09.29 03:24

    저도 세 번째 내용이 신비화일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신비화는 알기 어려운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 아닌가요?
    선생님께서 설명하신 내용은 생략이라는 생각이 들어 추가 질문 드립니다.
    선생님께서는 이 두 개념을 어떻게 정리하셨나요?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