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양귀자 - ‘한계령’
2. 작품 쓰기
작가인 ‘나’는 어릴 적 동무 은자의 전화를 받게 된다. 은자는 밤무대 가수로 활동하고 있다면서 자신이 일하고 있는 클럽에 한번 놀러 오라고 말한다. ‘나’는 어쩐 일인지 그곳에 가기가 망설여지고, 으자가 다시 전화해 주기를 기다린다.
오후가 되어서 이윽고 전화벨이 울렸다. 그러나 수화기에선 쉰 목소리 대신에 귀에 익은 동생의 목소리가 흘러나왔다.<중략>
“이번 추에도 예배는 한 사람이라도 빠지면 안 되겠어. 내가 오빠들한테도 모두 전화할 거야. 그렇지 않아도 큰오빠 요새 너무 약해졌어. 여관 숲이 되지만 않았어도 그 집 안 팔았을 텐데. 독한 소주를 얼마나 마셨는지 오늘 아침엔 일어나지도 못했대. 좋은 술 다 놓아두고 왜 하필 소주야? 정말 모르겠어. 전화나 한번 해 봐. 그리고 추도식 때 꼭 내려와야 해. 너무들 무심하게 사는 것 같아. 일 년 가야 한 번이나 만날까, 큰오빠도 그게 섭섭한 모양이야…….”
3. 요점 정리 및 주제
(1)작품 안으로
⓵주제 : 서민들의 꿈과 삶의 애환
⓶특징 : ‘한계령’은 주인공 ‘나’가 어릴 적 동무였던 ‘은자’와 ‘큰오빠’를 통해 과거의 추억을 떠올리며 그리워하는 내용이다. 장남인 오빠는 일찍 돌아가신 아버지를 대신해서 가장 노릇을 하며 여섯이나 되는 동생들을 키웠지만, 동생들이 모두 자리를 잡자 허탈감에 빠져 손을 놓는다. 찐빵집 딸이었던 은자는 밤무대 가수가 되어 현재의 ‘나’에게 연락을 해 오지만, ‘나’는 은자를 만나면 과거의 추억이 무너질까 두려워 은자와의 만남을 망설인다. 이 작품은 주인공 ‘나’가 한계령이라는 노래를 들으면서 큰오빠와 은자를 비롯한 보통 사람들의 삶에 연민을 느끼는 장면을 통해서, 앞만 보고 살아온 사람들의 외로움과 쓸쓸함을 그린다. 또한, 그들에 대한 작가의 애틋한 시선이 드러나고 있다.
(2)작품 밖으로 : 1987년도에 발표된 이 작품은 근대화의 물결 속에서 스스로를 돌아볼 틈도 없이 숨 가쁘게 살아온 세대에 대한 위로와 애정이 담긴 작품이다. 작가 특유의 아름답고 간결한 문체로 주제를 효과적으로 형상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4. 문제
1. 이 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⓵노래 가사가 사건의 의미 형성에 기여하고 있다.
⓶한 인물을 둘러싼 가족 간의 갈등을 그리고 있다.
⓷작중 인물이 과거와 현재를 오가며 서술하고 있다.
⓸주변 인물에 대한 서술자의 주관적 견해가 드러난다.
⓹독백체의 문장을 사용하여 인물의 내면을 섬세하게 묘사하고 있다.
정답 : ⓶
5. 참고자료
양귀자
http://www.kbs.co.kr/zzim/player/html/vmplayer/index.html?markid=2017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