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도 타일러처럼 목표진술방식을 이원목표분류(내용의 차원과 행동의 차원으로 구분)로 제시하였나요?
다만, 차이점은 블룸은 추가적으로 행동의 차원을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으로 세분화 한 것 정도인가요?
첫댓글 애매하게 틀리고 맞았네요(?)블룸은 학습목표를 인지적영역(복잡성의 원칙에 따라), 정의적영역(내면화의 정도에 따라), 심동적 영역으로 구분하였고 그 중 인지적 영역을 지식-이해-적용-분석-종합-평가 로 (복잡성의 원칙에 따라)위계를 나누었습니다!선생님이 말씀하신 내용의 차원과 행동의 차원은 이후에 앤더슨이라는 학자가 블룸의 인지적 영역에 대한 구분을 추가하여 신교육목표분류로 새로 개정한거예요😊
감사합니다!
첫댓글 애매하게 틀리고 맞았네요(?)
블룸은 학습목표를 인지적영역(복잡성의 원칙에 따라), 정의적영역(내면화의 정도에 따라), 심동적 영역으로 구분하였고 그 중 인지적 영역을 지식-이해-적용-분석-종합-평가 로 (복잡성의 원칙에 따라)위계를 나누었습니다!
선생님이 말씀하신 내용의 차원과 행동의 차원은 이후에 앤더슨이라는 학자가 블룸의 인지적 영역에 대한 구분을 추가하여 신교육목표분류로 새로 개정한거예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