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문제입니다가설연역적 순환학습과 경험귀추적 순환학습이 계속 헷갈려서 질문 올립니다경험귀추적 순환학습의 경우에 작년 지구과학 문제처럼 딱 드러나게 일본의 지진을 기반으로 칠레의 지진 .. 이런식으로 주어지면 잘 찾아내긴 하는데요저는 이 문제를 처음 봤을때실험을 하고 그에 대한 결과를 냈으니 가설연역적 순환학습이라고 생각했었는데 <결과 및 정리> 3번이 귀추더라구요ㅠㅠ1. 결과 3번을 보지 않더라도 가설을 세우는 과정이 없이 실험부터 진행하였기 때문에 경험귀추라고 할 수 있을까요?2. 실험을 하고 결과를 얻었을 뿐이지 가설을 검증하는 과정이 없어서 경험귀추라고 할 수 있을까요?3. 두 순환학습 종류를 좀 쉽게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첫댓글 결과및정리2가 귀추아닌가요?
문제에 나온 실험에 대해 가설을 세우지도 않았고 검증을 하지 않았다는게 가장 큰 구분 기준 같아요.실험 전에 ' 알루미늄 컵 속의~ ?' 라는 의문을 던졌고 이를 확인하기 위해 경험적 실험이나 탐구를 진행 한 뒤이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서 '과거의 경험'을 갖고오는 방법이 있는지로 구분하면 될 것 같아요. 실험이나 탐구의 형태보다는 가설과 답을 내릴 때의 과거 알고있던 지식이나 경험을 가져오느냐가 포인트인것같습니다.
이 문제 답은 서술적 순환학습입니다. (출제하신 교수님께서 말씀해주셨답니당)이유는 저도 모르겠어요 경험귀추처럼 보이는데^^:답은 <자료2>에서 1번, 3번입니다.
이문제 답이 서술적 순환학습이라구요?? 자료2 1번의 서술적이 틀린 서술이라 옳게 고쳐야한다는 말씀이시죠?
@스타벅수 아아 죄송합니다 ㅠㅠ; 답은 2,3입니다서술적 순환학습이라 적절하지 않은 것 2가지는 조절(->동화), 발산적사고(->수렴적사고?) 입니다.
@지9지9 헉 교수님께서 이게 서술적 순환학습이라고 하셨나요...? ㅠㅠㅠㅠㅠㅠ이유를 모르겠어요ㅠㅠㅠ
@스타벅수 저도요...아무리 봐도 경험귀추여요.....ㅠ
@지9지9 혹시 설명은 안해주셨나요...?? 전혀 서술적 같지 않은디ㅜㅜㅠㅠㅠㅠ
@스타벅수 저도 교수님께 이 문제를 질문하셨던 다른 쌤께 들었던 거라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ㅠㅠ답만 알뿐...
첫댓글 결과및정리2가 귀추아닌가요?
문제에 나온 실험에 대해 가설을 세우지도 않았고 검증을 하지 않았다는게 가장 큰 구분 기준 같아요.
실험 전에 ' 알루미늄 컵 속의~ ?' 라는 의문을 던졌고 이를 확인하기 위해 경험적 실험이나 탐구를 진행 한 뒤
이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서 '과거의 경험'을 갖고오는 방법이 있는지로 구분하면 될 것 같아요. 실험이나 탐구의 형태보다는 가설과 답을 내릴 때의 과거 알고있던 지식이나 경험을 가져오느냐가 포인트인것같습니다.
이 문제 답은 서술적 순환학습입니다. (출제하신 교수님께서 말씀해주셨답니당)
이유는 저도 모르겠어요 경험귀추처럼 보이는데^^:
답은 <자료2>에서 1번, 3번입니다.
이문제 답이 서술적 순환학습이라구요?? 자료2 1번의 서술적이 틀린 서술이라 옳게 고쳐야한다는 말씀이시죠?
@스타벅수 아아 죄송합니다 ㅠㅠ; 답은 2,3입니다
서술적 순환학습이라 적절하지 않은 것 2가지는 조절(->동화), 발산적사고(->수렴적사고?) 입니다.
@지9지9 헉 교수님께서 이게 서술적 순환학습이라고 하셨나요...? ㅠㅠㅠㅠㅠㅠ이유를 모르겠어요ㅠㅠㅠ
@스타벅수 저도요...아무리 봐도 경험귀추여요.....ㅠ
@지9지9 혹시 설명은 안해주셨나요...?? 전혀 서술적 같지 않은디ㅜㅜㅠㅠㅠㅠ
@스타벅수 저도 교수님께 이 문제를 질문하셨던 다른 쌤께 들었던 거라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ㅠㅠ답만 알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