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불교 명상의 3대 소의 경전은?
1) 대념처경 : 4단계 호흡 수행(위빠사나 방식으로 제시)
2) 입출식념경 : 16단계 호흡수행 (사마타 => 위빠사나 방식)
3) 신념경 : 4단계 (사마타 방식으로 설명)
신념경에 제시하는 4단계 호흡이란 ? 4단계 (사마타 방식으로 설명)
1) 길게 들이쉬면서 ‘길게 들이쉰다.’고 꿰뚫어 알고,길게 내쉬면서 ‘길게 내쉰다.’고꿰뚫어 안다.
• 2) 짧게 들이쉬면서 ‘짧게 들이쉰다.’고 꿰뚫어 알고, 짧게 내쉬면서 ‘짧게 내쉰다.’고 꿰뚫어 안다.• 3) ‘온 몸을 경험하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짓고
3) 온몸을 경험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짓는다(sikkhati).
4) ‘신행(身行)을 고요히 하면서 들이쉬리라.’며 공부짓고 ‘신행을 편안히 하면서 내쉬리라.’며 공부짓는다.
초기 불교 명상에서 제시하는 호흡명상의 2가지 패턴은 ? 사마타 위빠사나
입출식념경 => 16간계 호흡수행 (사마타 => 위빠사나 방식)
삼매의 정의는 ? 하나의 대상에 고르고 바르게 산란함도 없고 흩어짐도 없이 머물 때
그것을 삼매애 든다고 알아야 한다.
삼매의 종류는 ?
두 가지 삼매: 근접 삼매와 본 삼매
• (1) (Upacāra samādhi) : 색계 본 삼매에 들기 이전인 욕계 삼매
• (2) (Appanā-samādhi) : 색계 초선부터 무색계 4처정
• (3) 찰라삼매
청정도론에서 설명하는 호흡명상의 패턴은 ?
삼매를 얻을때 두가지 현상이 작용한다. 그것이 무엇인가
4선정이란 ?
1) 초선정 : “다시 비구들이어, 비구는 감각적 욕망을 완전히 떨쳐버리고 해로운 법[불선법]들을 떨쳐버 린 뒤 일으킨 생각과 지속적인 고찰이 있고 떨쳐버렸음에서 생긴 희열과 행복이 있는 초선 을 구족하여 머문다. 그는 떨쳐버렸음에서 생긴 희열과 행복으로 이 몸을 흠백 적시고 충만 케 하고 가득 채우고 속속들이 스며들계 한다.온몸 구석구석 떨쳐버렸음에서 생긴 희열과 행복이 스며들지 않은 데가 없다. 몽에 대한 마음챙김을 닦는다.
2) 2선정 :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는 일으킨 생각과 지속적 고찰을 가라앉혔기 패문에 [더 이상 존재하 지 않고, 자기 내면의 것이고, 확신이 있으며, 마음의 단일한 상태이고, 일으킨 생각과 지속 적 고찰은 없고 삼매에서 생긴 희열과 행복이 있는 제2선을 구족하여 머문다. 그는 삼매에 서 생긴 희열과 행복으로 이 몸을 홈팩 적시고 충만케 하고 가득 채우고 속속들이 스며들게 한다. 온몸 구석구석 삼매에서 생긴 희열과 행복이 스며들지 않은 데가 없다.
3) 3선정 : 비구는 희열이 사라졌기 때문에 평온하게 머물고 마음청기고 알아차리며(정념정지) 몸으로 행복을 경험한다. 이 때문에 성자들이 그를 두고 '평온하게 마음 챙기며 행복에 머문다.' 라고 일컫는 그 제3선을 구족하여 머문다. 그
4) 4선정 :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는 즐거움도 버렸고 괴로움도 버렸고 아울러 그 이전에 이미 기 쁨과 슬픔을 소멸하였음으로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으며, 평온으로 인해 마음챙김이 청 정한 제4선을 구족하여 머문다. 그는 이 몸을 지극히 청정하고 지극히 깨끗한 마음으로 속속 들이 스며들게 하고서 않아 있다. 온몸 구석구석 지극히 청정하고 지극히 깨끗한 마음으로 스며 들지 않은 데가 없다.”
호흡명상의 이익은 ?
(1) 싫어함과 좋아함을 극복한다.
• (2) 두려움과 공포를 극복한다.
• (3) 추위와 더위, 배고픔과 목마름, 날파리 모기 바람 띄약볕, 파충류에 닿음과 고약하고 언짠은 말들과 몸에 생겨난 괴롭과 날카롭고 거칠고 찌르고 불쾌하고 마음에 들지 않고 생명을 위협하는 갖가지 느낌 들을 감내한다.
• (4) 바로 지금 여기에서 행복하게 머물게 하는 4선정을 원하는대로 얻고 힘들이지 않고 얻고 어렵지 않 게 얻는다.
• (5) 신통변화(신족통) (6) 천이통 (7) 타심통 (8) 숙명통 (9) 천안통 (10) 누진통
부처님 가르침의 총체 삼장
1. 경장
2. 율장
3. 논장
호흡명상의 장점과 특징 신수신법 4념처를 다 포섭한다.
1. 신념처
① 숨을 길게 들이쉴 때는 ‘숨을 길게 들이쉰다.’고 알고, 숨을 길게 내쉴 때는 ‘숨을 길게 내쉰다.’고 안 다. ② 숨을 짧게 들이쉴 때는 ‘숨을 짧게 들이쉰다.’고 알고, 숨을 짧게 내쉴 때는 ‘숨을 짧게 내쉰다.’고 안 다. ③ ‘호흡의 모든 과정을 경험하면서 숨을 들이마시겠다.’고 다짐하면서 수행하고, ‘호흡의 모든 과정을 경험하면서 숨을 내쉬겠다.’고 다짐하면서 수행한다. ④ ‘몸의 반응을 고요하게 하면서 숨을 들이마시겠 다.’고 다짐하면서 수행하고, ‘몸의 반응을 고요하게 하면서 숨을 내쉬겠다.’고 다짐하면서 수행한다.
2. 수념처
⑤ ‘희열을 경험하면서 숨을 들이쉬리라.’고 다짐하면서 수행하고, ‘희열을 경험하면서 숨을 내쉬리라.’고 다짐하면서 수행한다. ⑥ ‘행복을 경험하면서 숨을 들이쉬리라.’고 다짐하면서 수행 하고, ‘행복을 경험하면서 숨을 내쉬리라.’고 다짐하면서 수행한다. ⑦ ‘[느낌이라는] 마음의 반응 을 경험하면서 숨을 들이쉬리라.’고 다짐하면서 수행하고, ‘[느낌이라는] 마음의 반응을 경험하면 서 숨을 내쉬리라.’고 다짐하면서 수행한다. ⑧ ‘[느낌이라는] 마음의 반응을 고요하게 하면서 숨 을 들이쉬리라.’고 다짐하면서 수행하고, ‘[느낌이라는] 마음의 반응을 고요하게 하면서 숨을 내 쉬리라.’고 다짐하면서 수행한다.
3. 심념처
마음을 경험하면서 숨을 들이쉬리라.’고 다짐하면서 수행하고, ‘마음을 경험하면서 숨을 내쉬리라.’고 다짐하면서 수행한다. ⑩ ‘마음을 기쁘게 하면서 숨을 들이쉬리라.’고 다짐하면서 수행하고, ‘마음을 기쁘게 하면서 숨을 내쉬리라.’고 다짐하면서 수행한다. ⑪ ‘마음을 집중하면 서 숨을 들이쉬리라.’고 다짐하면서 수행하고, ‘마음을 집중하면서 숨을 내쉬리라.’고 다짐하면서 수행한다. ⑫ ‘마음을 해탈하게 하면서 숨을 들이쉬리라.’고 다짐하면서 수행하고, ‘마음을 해탈 하게 하면서 숨을 내쉬리라.’고 다짐하면서 수행한다.
4. 법념처
21. ⑬ ‘무상을 관찰하면서 숨을 들이쉬리라.’고 다짐하면서 수행하고, ‘무상을 관찰하면서 숨을 내쉬리라.’고 다짐하면서 수행한다. ⑭ ‘탐욕이 사라짐을 관찰하면서 숨을 들이쉬리라.’고 다짐하 면서 수행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관찰하면서 숨을 내쉬리라.’고 다짐하면서 수행한다. ⑮ ‘소멸 을 관찰하면서 숨을 들이쉬리라.’고 다짐하면서 수행하고, ‘소멸을 관찰하면서 숨을 내쉬리라.’고 다짐하면서 수행한다. ⑯ ‘놓아버림을 관찰하면서 숨을 들이쉬리라.’고 다짐하면서 수행하고, ‘놓 아버림을 관찰하면서 숨을 내쉬리라.’고 다짐하면서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