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질환 오장을 편안하게 해주며 따뜻한 성질의 옻나무의 껍질을 꾸준히 복용하면 인체 오장육부의 여러병을 다스려주고 아랫배를 따뜻하게 만들어 주어 여성분들의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무월경에 좋습니다.
수족냉증 손과 발이 차가운 수족냉증과 같은 증상을 개선해주고 완화시켜 줍니다.
항암작용 최근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참옻나무껍질이 지닌 우루시올, 파세틴 성분은 강한 항암작용이 있어 각종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사멸시키는 효능이 증명되고 있으며 우리 몸속의 염증을 치유해주고 암세포의 신생혈관 생성을 억제해주는 아주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장효과 옻나무껍질을 달여 꾸준히 복용하면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 간 기능개선에 도움을 주며 혈관계 질환개선, 관절염, 골수염, 요로결석 등의 통증제거에도 상당히 많은 도움을 주는 약재입니다.
살충효과 옻나무는 우수한 천연방부제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살충효과가 뛰어나며 사람의 세포에 손상을 주지 않으며, 여러가지 질병을 다스릴수 있는 최고의 나무 입니다.
어혈제거 어혈은 몸에 피가 제대로 돌지 못하고 한곳에 맺혀있는 증상을 말하는데 어혈은 빠른시간 안에 풀어주는것이 좋으며 빠른시간 내에 풀지 못하고 방치해두면 각종 질병을 유발할수 있답니다.
어혈이 있을때 옻나무가 혈관을 확장시켜주고 어혈을 풀어주는 역할을 하여 혈행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으며 혈관계 질환 개선에 효과가 아주 좋다고 합니다.
항균작용 옻나무의 우루시올 성분이 항균작용, 방부작용, 방충효과, 항 곰팡이, 면역조절에 효과가 좋으며 옻나무 진액으로 옻칠한 식기에 음식을 먹거나 보관하는 경우 식중독균과 같은 항균작용을 하며 조명, 벽지에 접목시킨 결과에서도 항균, 방충 효과가 입증되었다고 합니다.
염증완화 옻나무는 소화를 돕고 어혈을 풀어주며 각종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뛰어나고 관절염, 위장병, 늑막염, 골수염 등 갖가지 질병예방에 좋습니다.
혈액순환 옻나무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의 냉기를 제거해주는데 효과가 뛰어나며 몸을 따뜻하게 해 주다 보니 혈액순환에 좋은 효과가 있고 기력이 회복되며 신체 장기가 활발해지는데 좋습니다.
옻나무의 부작용 옻나무의 껍질에는 우루시올(urushiol)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에 닿거나 옻을 끓이거나 옻을 태울 때 그 증기나 연기와 접촉했을 때 괜찮은 사람도 있는 반면 심한 염증을 일으키거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옻을 탄다고 말하는데 체질에 따라 피부질환을 일으키는 정도의 차이가 심한데 특히 소양인이나 열성체질, 알레르기 체질의 경우 이 옻의 부작용에 노출이 쉽게되며 간이 안좋거나 신장질환이 있으시면 옻이 든 음식을 먹지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옻 올랐을때 증상 옻이 오르게 되면 몸에 붉은 반점이 나며 붉은 반점 형태로 솟아 오르고 가려움, 따가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증상이 나타난 자리에는 진물이 나올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옻이 올라도 조금씩 먹으면 면역이 생겨 나중에 괜찮아진다는 말은 절대 믿어서는 안될 말이며 오히려 항원에 민감한 상태가 되어 다음에 먹을때 조금만 먹어도 쇼크나 알레르기 반응이 심하게 나타날수 있사오니 주의하셔야합니다!!!
옻 올랐을때 응급처치 옻이 올랐을때 암모니아수를 옻이 오른 피부 부위에 부어주거나 차가운 물을 이용하여 씻어주고 알로에를 발라주면 좋다고 하는데요.
알로에의 성분중 바르바로인, 알로에모징, 알로에닌 등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이 소염작용 및 살균작용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너무 심한 경우에는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처방을 내려 알레르기 주사를 맞는데 이렇게 주사를 맞아도 증상이 금방 호전이 되는것이 아니라 옻이 올랐을때는 당분간 금주를 하고 가렵다고 절대 긁으면 안되며 환부를 냉찜질해주는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옻이 이렇게 좋은 효능이 많다는 것을 아시고 옻닭같은 음식을 찾으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옻을 타는지 안타는지 체질을 잘 모르시는분들은 옻닭을 드시기 전에 미리 알러지 약을 복용한 후 드시면 옻이 타는것을 방지할수 있다고 합니다.
옻닭 만드는법 / 옻닭 끓이는법
1. 한방백숙 재료 1봉과 옻나무 50g을 흐르는 물 4~5L에 넣고 센불에 끓여줍니다. 2. 센불에서 1시간 정도 끓여준뒤 준비된 닭이나 오리 또는 돼지고기를 넣어줍니다. 3. 넣어준 재료가 익을때까지 다시 한번 푹~끓여줍니다. ※ 토종닭과 오리의 경우 센불에 약 1시간 소요되며 수육의 경우 40~50분이 적당합니다. 4. 알맞게 익은 백숙 및 수육은 고기는 따로 드시고 국물은 3일 정도 장복하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