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채종씨앗으로 교잡되어나온 예쁜 페추니아예요.
페추니아스타믹스 라는 씨앗을 구입해서 나온 아이도 몇가지다른꽃이 나왔지만 줄기가 너무 직립성이라 꽃이 밀집해서 달리지않고 나무처럼 빼쭉 키가커져서 전체적인모습은 제 짝퉁페추니아스타가 너울너울한게 더 예쁘네요.
걸이화분에 걸어놓았는데 물이좀 말라서 전잎이 많이생겨 저면관수한번하려고 내려보니 씨앗이 꽤달려서 사진찍고 채종좀했어요.
씨앗이 생긴 꼬투리예요.사진한컷에 서너개 보이네요.
종이컵에 이만큼 땄어요.
미처 채종하지못해 꼬투리가 터진것이많았어요.
이렇게 바닥에 떨어진씨앗은 자연발아가 여기저기 되더라구요.
그래도 씨앗을 감싸고있는 꽃받침같은것이 끈적해서 씨앗이 아주 싸그리 도망가지는 않아요.
페추니아는 다년생이고 사피니아는 일년생이라고 구분한다고하는데 제가 키워보니 사피니아라고 구입한것도 겨울에 얼리지않으면 다년생이더라구요.
저도 어떻게 구분되는것인지 궁금해요.
모나미님글에 얼마전에 페추니아 씨앗이 잘 달리지않는것같다고하셔서 씨앗달린모습을 보여드려야겠다 생각이들었어요.
페추니아가 미세씨앗이라 육묘중에 녹아버리기도하는데 걸이화분에 걸어서 키우면 심심찮게 일년내내 여기저기 바닥이나 다른꽃포트에서 페추니아 싹이 자라나요.
본잎이 몇장나오면 옮겨심어서 키우면 되더라구요.
별사피니아 씨앗이 왜 안생기나 .
언젠가 마트님께 질문을 드렸더니
자세히 들여다보면 된다는 답글이 달렸거든요.
진짜로 들여다보니 있더라구요.ㅋ
다들 꽃을 좋아하셔서 가뭄에 더위에 행복한 고생 많으시죠ㅋ
그냥 고생도아니고 요즘 날씨 이쯤되면 쌩고생이예요.ㅋ
다들 몸조심하세요!
첫댓글 별사피니아? 정말 예쁘군요.
저도 페츄니아 좋아하는데 사피니아와 페츄니아 구별은 못해요. 평범해보이면 페츄니아, 범상해보이면 사피니아인가... 하는 식이지요.
작년에 키우던 페츄니아가 월동을 하더니 세력이 왕성해져서 올해는 5월부터 세포기 페츄니아가 꽃동산을 만들었네요.
대품으로 잘키우셨네요!
너울너울 모양이 예쁘게크는 종류같아요.향기가 있는지요?
제 페츄니아는 향기가 코를대지않아도 옆에가면 향기가 나요.
페츄니아는 꽃송이가 좀 크고 사피니아는 좀 작다고 했는데 비슷비슷해서 나중엔 헷갈리더라구요
요즘엔 별사피니아가 대세인거 같아요 ^^
3년전에 구입했던 늘어지는 별사피니아와 향기가나는 진보라색 꼿꼿이서는 사피니아를 같이키웠는데 자연발아된것이 5가지정도 갖가지 사피니아가 태어나서 작년과 올해 실컷보고있어요.
페추니아스타 참 이쁘네요
직립성도 키우기 편할것 같아요
안편해요.ㅋ
길이가길어지면서 꽃무게를 못이겨 자꾸 부러져요.ㅋ
씨앗은 직립형 페추니아가 훨씬 잘달리네요.
씨앗에 에너지를 뺏기는지 꽃은 허부성하게달려 전체적인 모습은 안예쁘고요.ㅋ
예쁘게키울수없을까 자꾸적심을해보지만 별소용은없더라구요.
다른꽃과 잘어우러지게 키낮은꽃들과 합식해서 심는방법밖에없는것같아요.
위에 제페추니아는 다행히 직립형은 아닙니다.
히브리다님.고수 십니다.ㅎㅎ
정말 작아서 보이지 않던 씨방도 자세히 보여 주시고....이렇게 이쁘게 꽃도 갈 가꾸시고..
별 사피니아 정말 이쁘네요. 너무 흔해서 이뻐하지 않았는데 알고보니 사피니아 너무 이쁘더라구요
씨방이 드문드문생길뿐이지 씨방이 그리작진않아요.종이컵크기 보시면아시겠지만 잘여문것은 팥알정도 크기예요.
정원이나 베란다에 페추니아 몇포기만있으면 서리내릴때까지 화려한꽃이 지겹도록 피지요 ㅋ
색이 넘 이쁘네요^^
여러개 걸이용으로하면 정원이 화사할듯해요~~
꽃크기도커서 정말화려해요.제가 걸이분을 좋아하는편인데 걸이화분중에서 제일 눈에띄죠
예쁩니다
거기다 씨앗까지...
ㅋ미세씨앗이다보니 저한꼬투리에 들어있는 수도 몇십알은 될거예요.
예쁜페추니아꽃이 이쁘네요
저도 샤피니아꽃 봄에 구입해서
키우고 있는데 이뻐요
겹이네요.
저도 이종류를 몇색깔 가지고있는데 이건 아무리 들여다봐도 씨앗이 안생겨요.ㅋ
혹시나하고 꽃진걸그대로두니 꼬질해서 씨앗 포기하고 시든꽃 줄기를 따주고있어요.
전 올해 흰색(직립성), 진핑크(늘어짐) 을 작년에 씨를 많이 받아 각각 뿌렸는데 흰색만 왕창 나오고 핑크는 밀리니엄벨이라는 조그만 사피니아? 꽃 화분에 큰잎과 줄기로 떡하니 버티고 사네요 발아가 잘 안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올해는 창가에 온통 흰색 사피니아로~
슈퍼벨이나 밀레니엄벨로 불리는 미니사피니아종류도 씨앗이 간신히 몇꼬투리생기더라구요.그런데 그씨앗을 파종해보니 모두 핑크로폈어요.
흰색도 예쁘죠!
저는 올해는 흰색이 없어요.나중에 흰색이 안나올지모르니 씨앗채종하시면 우리 교환해요.
@히브리다/대전 안키우려고 씨방 보는 대로 가위로 송당성당하고 있는데 많이 모아 놓을께요 히브리다님
색상이 강렬하면서도 선명하여 쨍한 색상인데도 세련되고 차분하게 느껴지네요.
매력있네요...^^
네!딱 제가 느낀대로예요.거기다가 하나 보태자면 이상하게 시원해보여요.
거기다가 향기가 아주좋고요!
히브리다님 예쁜 꽃 키울수 있도록 도움 주셨는데 이번엔 씨앗 채종까지 솔선수범으로 보여주시니 감사합니다^^*
저도 잘 찾아봐야겠어요~
더 많은 꽃을 볼 욕심으로 함부로 가위질을 많이 했는데 씨앗 먼저 받아 놓아야겠네요~ 감사합니다^^*
아니예요.아직은 채종할필요가없는데 제가 걸어놓고 한동안 손질을못해줘서 씨방이 익은것이많길래 채종한것이예요.아직은 시든꽃을 계속 따주고 꽃을 만끽해야죠.
저는 이 페추니아는 시든꽃을 따줄때 가위를 쓰지않고 잡아당겨 톡 뽑아줍니다.
가위로 잘라서 꽃줄기아랫부분이 남으면 줄기가 말라 누렇게되더라구요.손으로 꽃을따줄때 씨방이 생긴건 처음부터 볼록하게 만져져요.그것만 남기면 채종은 걱정없을거예요.
꽃이워낙 많이피는종류이니 꽃따주는것도 일이예요.ㅋ
@히브리다/대전 아하 또 유용한 팁 얻어갑니다
페츄니아스타^^
면사무소직원이 가지잘라다줘서 삽목해 놨어요.
쑥섬은 페츄니아가 노지월동해서 씨앗 파종보다 삽목이 더 나은것 같아요.
점빵앞에것이 아무래도 집립성인것 같아요.
한포트에 대여섯개씩 넣어서 촘촘하게 심었더니 직립성이라도 괜찮은것 같아요.
찐빨강페츄니아 사진찍어 놓은거 없는데 한미종묘에서 모종으로 구입했던거 포복형인데 씨앗 채종해 볼께요.
앗~~내일 사진찍어 오면 되겠네요^^
@나로도쑥섬 고흥 저는 아무래도 직립형이 예쁘게 안되더니만 촘촘히 심어야하는거였네요.ㅋ
빨강은 향기가 나는 종류인가 냄새도 맡아보고 오셔유~
@히브리다/대전 점빵앞에것은 향기가 있는데
이것은 향기가 없네요.
너무 찐한 분홍이라 어찌보면 촌스럽기도 해요.
혹시 씨앗 필요하시면 채종해드릴께요.
@나로도쑥섬 고흥 빨강이라하시더니요!ㅋ
이것도 채종하면 여러가지색이나올거예요.
제가사는곳에 도로식재한 사피니아를 이번에 한미종묘에서 구입했어요.나로도님것이랑 같은꽃이네요.제가 여기서 채종할께요.
여름아스타 더필요하시면 말씀하세요.늦게만든것들이 뿌리가 난것같아요.
@히브리다/대전 가을 아스타인줄알았던게 여름아스타인것들이 꽤 되어서
벌써 피었더라구요^^
말씀감사합니다.
한종나 장터가 안열려서 저 같은 사람은 굉장히 아쉬워요^^;;
예쁜 꽃 올려주셔서 감사 합니다. 잘 보았습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7.07.01 10:54
저도 페튜니아를 넘 좋아해서 매년 키우는데 씨앗받기힘든 밀레니엄벨 채종해서 올해 드디어폈어요.
근데 이게 여러색깔 있었는데 씨앗으로 나온애는 진핑크만 핀것같아요.씨앗이 진짜 잘안생기는데 채종.파종.육묘 모두 잘하셨네요.짱짱해보이네요!
@히브리다/대전 씨앗 100개는 더 뿌렸는데 진짜 발아가 안되드라구요.이색도 이뿌죠?
@꽃단지(광명) 이건 밀레니엄벨 맞나요?미니사피니아 종류같아요.이렇게생긴건 처음봐요!이것도 씨앗으로나왔어요?
@히브리다/대전 사피니아하고해야겠죠~~색이 다른게 나왔어요.
@꽃단지(광명) 작년에 채종했던것중에 이런색이 올해폈어요.
마트님을 어떻게 찾나요 별사피니아 찾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