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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과학1 효모 이산화탄소 방출량 실험결과 '당이 많을수록 (세포호흡이 많이 일어나서) 이산화탄소가 많이 발생한다' 는걸 알수가 있는데 이것과 개념 설명이 잘 연결시켜 지지 않아서 고민이에요. 제 생각에는 포도당의 유무를 조작변인으로하고 이산화탄소 방출 유무를 종속변인으로 해서 학생들에게 '자 봐봐 세포호흡에는 포도당이 재료로 쓰여' 하는게 좋을것 같은데 말이죠ㅜ
즉 탐구결과와 설명을 어떻게 자연스럽게 연결시킬 수가 있을까요..
첫댓글 선생님 말씀대로 다른 교과서에는 당의 유무를 조작변인으로 하는 실험도 있는것 같아요~
효모도 우리처럼(‘우리처럼’ 이라는 말이 혹 오개념이 생길 수 있는 말인진 잘 모르겠어요😅) 당을 이용하여 세포호흡을 통해 에너지를 얻는데, ‘효모가 당을 이용하여 세포호흡을 했다.’는 것을 이산화탄소가 생성 된 것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었어요~ 그런데 당이 많을수록 세포호흡이 더욱 많이 일어나겠죠~? 식으로 연결하면 어떨까요?:) 선생님 설명하신거랑 비슷한 것 같아요😅
다른 교과서에는 그렇게 실험도 하는군요..!제가 전체 교과서를 다보지 못해서 그런가봐요ㅠ😂하지만 선생님 말씀해주신 내용처럼하면 당농도 실험에서라도 자연스럽게 연결시킬 수 있을것 같아요! 소중한 답변 해주셔서 너무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