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메일
  • |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물♡화♡생♡지
 
 
 
카페 게시글
☞ 화학 (비댓 금지) 유기화학 Diels-Alder 반응 질문드려요.
alkene 추천 0 조회 1,392 15.07.14 16:49 댓글 15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5.07.14 17:32

    첫댓글 다이엔 공명구조 그릴때 대칭이어서 양쪽 부분전하가 동등하므로 아래반응 생성물도 가능해보여요

  • 작성자 15.07.14 17:47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그럼 앞으로도 책에 명시되어있지 않더라도 동등한 구조라면 둘 다 생성 가능하다고 생각하는게 맞을까요?

  • 15.07.14 18:31

    @alkene 네 ㅎㅎ 다이엔과 친다이엔체의 공명구조나 유발효과 고려해서 부분전하 표시해보고, 부분전하 맞는쪽끼리 더 주생성물로 생겨요.
    쌤! 다시보니 두개 동일화합물같은데?

  • 작성자 15.07.14 18:51

    억ㅋㅋㅋ 지금보니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혹시하나만 더 여쭈어봐도 될까요~? 밑의사진은 어떤가요..? ㅜㅜ

  • 작성자 15.07.14 18:52

  • 15.07.14 19:09

    알데하이드도 Diels-Alder반응 일어나나요?.. 이거 반응 가능한지 모르겠는뎅

  • 작성자 15.07.14 19:12

    저도어디서봤는지기억이 나질 않아서요...ㅜㅜ
    기억이 잘못되었나봐요! 위에있는반응만 제대로 기억해놔야겠어요!
    정말 감사합니다!^^

  • 15.07.14 21:59

    @alkene 알데하이드 가능한데요..
    그리고 둘다 같은 생성물같아요
    반전시키면 똑같은데요??

  • 15.07.14 21:57

    엑소형이라 아래생성물은 안될것같아요

  • 15.07.15 01:18

    위쪽이 답인 이유는 반응시 겹쳐지는 HOMO LUMO와 관계가 있습니다.
    다이인과 이중결합이 전자를 교환하며 고리를 만들 때 각각에서 HOMO 혹은 LUMO가 겹치면서 반응이 일어납니다.(둘중 하나를HOMO로 그리면 다른 물질은LUMO로 잡으시면 됩니다.)
    두 물질의 MO가 겹칠 때, 서로상호작용이 클수록 반응성은 더 커지게 되는데, 알데하이드 같은 경우, 이중결합에 짝지은 형태로 존재하므로 이것의 MO도 고리 형성 시 어느정도 영향을 줍니다. 위쪽 반응의 MO를 그려 본다면 다이인 뒤쪽의 MO와 알데하이드의 MO가 서로 같은 위상으로 겹치게 되어 상대적으로 아래쪽 반응보다 더 낮은 에너지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위쪽 반응이 우세합니다.

  • 둘 다 가능해요. 다만 위 과정은 이차오비탈 상호작용으로 인한 속도론적 생성물이고(엔도), 아래 과정은 입체장애가 적은 열역학적 생성물(엑소)입니다. 일반적으로 위 반응이 잘 일어나지만 온도를 높여주면 열역학적으로 더 안정한 엑소가 만들어져요

  • 15.07.15 20:28

    엑소/엔도가 근데, 이중고리화합물에서의 배향 말하는거 아닌가요?

  • 15.07.15 20:37

    그리고, 보통 2차상호작용을 볼때도, 카보닐의 이중결합과 Diels-Alder 반응 생성물의 이중결합간의 상호작용으로 설명되어있는데, 작성자님 댓글의 반응에서의 2차상호작용이면 산소와 카보닐기의 2차상호작용 말하는건가요? ...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15.07.15 20:41

    감사합니다. ㅎㅎ 정리끝

  • 아 엑소랑 엔도를 따지는건 이고리구조에서만 가능한건가요?? 그리고 솔로몬책보면 이차상호작용을 다이엔의 이중결합에 있는 파이전자와 친다이엔의 불포화된 파이전자간의 상호작용으로 설명해요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