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번째 질문에 대하여 저는 (마)에서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고 (라)에서 우점종은 무엇일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도출하였기때문에 '자료의 수집,분석 및 해석' 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모범답안에서는 각 식물 종의 밀도, 빈도, 피도 등을 구하여 상대 밀도, 상대 빈도, 상대 피도를 계산하고, 이를 합하여 중요치를 구하고 우점종을 결정하는 과정에 수학적 사고가 요구되기 때문에 '수학적 사고와 컴퓨터 활용'이 답이라고 제시해주었습니다.
사실 답을 읽고나서는 아 그렇구나 하면서 이해가 가지만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이 둘을 구분하기가 까다로운 것 같아서요.. 혹 제가 작성한 것 처럼 자료의 수집, 분석 및 해석으로 접근을 한 것은 적절하지 못할까요? 그렇다면 어떤 점에서 이를 구분할 수 있을지 피드백 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혹시나 이런 내용체계 '기능'에 대해서 선생님들은 어느정도까지 보고계신지나 어떻게 대비를 하면 좋을지 자유롭게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첫댓글 라에서 교사가 학생에게 계산을 시키니까 수학적 사고라고 봐야하지않나요?
계산하게한다가 분명한 키워드가 될 수 있겠네요! 아리까리할때는 그런 키워드를 기준으로 잘 골라야할텐데.. 아직은 좀 쉽지가않네요 감사합니다!
양쌤께서 윗분 말씀처럼 상대 밀도, 빈도, 피도 를 계산해야 해서 수학적 사고가 요구된다고 하셨어요!
수학적사고가 요구되는건 생물에서 딱 두 경우래요! 칼로리계산, 방형구법
이 두 경우만 수학적 사고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당 ㅎㅎ
아 감사합니다!! 그렇게 예시를 기억하고있으면 되겠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11.23 15:30
모범답안에 따르면 탐구기능은 측정이고, 방형구를 이용하여 단위를 붙일 수 있는 개체 수와 피도를 재어 기록하는 활동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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