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가 교육과정 중에 기능 판단하는 부분에 어려움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ㅜㅜ
제가 아는대로 판단 기준을 적어봤는데,, 혹시 피드백 주실 부분 있으시면 의견 부탁드리겠습니다 !
1) 문제인식: 주어진 현상에 대해 의문제기(의문형 형태)
2) 탐구설계와 수행: 의문을 해소하기 위한 실험(탐구)설계와 수행
3) 자료 수집, 분석 및 해석: (원래 자료를 수집해서 표나 그래프로 나타내고 변인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ㅇㅎㅈ쌤 자료에 표나 그래프 표현이 수학적 사고와 컴퓨터의 활용에 해당한다는 것으르 보고 혼란이 오네욥,,ㅜ)
4) 수학적사고와 컴퓨터의활용: 계산(생물의 방형구나 칼로리 계산에 해당), 변인간의 관계나 규칙성을 표나 그래프로 표현(ㅇㅎㅈ 쌤 자료)
5) 모형의 개발과 사용: 추상적인 내용을 구체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눈에 보이는 구체적인 모형을 개발하고 사용 (화학에서 분자->구슬)
6) 증거에 기초한 토론과 논증: 실험이나 조사 등으로 여러 증거를 얻고, 주장(논증) or 실험이나 조사 등으로 여러 증거를 얻고 서로다른 주장에 대해 토론
7) 결론도출 및 평가: 탐구나 가설에 대한 확정적인 답을 진술하고 결론이 타당한지 평가
8) 의사소통: 자신의 의견을 발표, 타인의 의견 경청
이렇게 적어봤는데 막상 문제에서 판단하려하면 헷갈리는 부분이 있네욥,,ㅜㅜ
샘들 의견 자유롭게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맞게하신거같아요.
저는 지구과학이라 선생님 교과의 교육론 강의를듣지못해서 3)에 대해 자세히는 모르지만
아마 자료수집분석해석단계에서
그래프로 표현하는것에서
x축의 변화가 y축의 변화에주는 영향이
이차함수인지 지수함수인지 로그함수인지와같은 수학적 사고를 요구해서
수학적사고와컴퓨터활용에 넣는거 같아요
표도 작성과정에서 내삽이 요구되니깐
이게 등차수열일지 등비수열일지 학생의 수학적사고가 요구되어서 그런거같습니다
@빛날 앗 그러네요!! 선생님 덕분에 왜 표나 그래프가 수학적 사고에 해당하는지 알게되었습니다 감사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