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물♡화♡생♡지
 
 
 
카페 게시글
☞ 과학교육론 경험귀추적 순환학습에서의 가설 검증 ..?
2323지구 추천 0 조회 432 23.06.13 22:07 댓글 5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23.06.13 23:20

    첫댓글 1에서 말하는 대체가설을 검증한다의 검증은 귀추적 추론으로 생성한 가설이 규칙성을 잘 설명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연역적사고를 이용한 실험 설계를 검증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본문 내용대로 이해하시는것이 맞지만 검증이라는 단어 자체는 실험을 통한 가설 검증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검증이라는 단어보다 연역적 사고를 이용한 실험 설계가 있는지 없는지로 이해하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

  • 작성자 23.06.15 16:24

    감사합니다!

  • 23.06.14 07:18

    1에서 보면 대체가설을 검증한다는 말 앞에 "이미 수집한 자료로~"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이미 수집한 자료 상황을 설정한 가설이 잘 설명하는지를 확인한다는 말입니다.

    가설연역법의 경우에는 자연현상 관찰(현상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찰 현상을 잘 설명하는 가설을 설정한 뒤, 이를 새로운 상황(실험)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고 여러번의 다른 상황 적용 및 실험을 통해 일반화 합니다.

    참고) 생물 초파리 교차율 객관식 문제(2011년 9번)

  • 작성자 23.06.15 16:24

    감사합니다!

  • 23.06.18 18:59

    정~~~말 단순히 보자면 실험이 먼저인지 가설이 먼저인지에 따라서 구분됩니다.

    경험 귀추적 순환학습: 실험 -> 가설 설정 -> 자료 재해석
    가설 연역적 순환학습: 가설 설정 -> 실험 -> 가설 검증

    두 모형 다 가설을 검증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경험-귀추적 순환학습은 이미 실험한 결과를 재해석 함으로써 가설이 맞는지 아닌지 판단하는 과정으로 가설을 검증하게 됩니다.
    가설-연역적 순환학습은 가설을 설정하고 그에 따른 예측을 한 후 실험을 수행하여, 실험 결과와 예측을 비교하여 가설의 수용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