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물♡화♡생♡지
 
 
 
카페 게시글
☞ 과학교육론 과교론 질문입니다 - 탐구단계와 탐구기능
분홍검정양말 추천 0 조회 191 23.07.05 10:39 댓글 4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23.07.05 11:49

    첫댓글 변인통제란 조절변인은 조절하고 통제변인은 통제하는 능력인데 이는 이미 문항2에서 실험설계를 할 때 길이는 조절변인으로, 그 외의 것은 통제변인으로 설정했기 때문에 2번이 더 변인통제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3은 2에서 한 실험설계를 토대로 실험하는 단계이므로 자료수집이라 할 수 있으며, 실험을 통해 자료수집할 때 사용하는 탐구기능으로는 관찰과 측정이 대표적이고, 이 문제에서 정량적인 측정이란 말은 없지만 길이를 변화하며 주기를 관찰할 때에는 스톱워치로 시간을 재면서 하지 않을까요? 물리교과가 아니라 그것까지는 모르겠지만 실험을 하고 자료수집을 할 때에 사용하는 탐구기능을 생각해보면 측정하기가 가장 적합할 것 같습니다!

  • 작성자 23.07.05 11:52

    선생님 충분히 이해했습니다. 그럼 2번 문항이 없었으면 변인통제로도 볼 수 있겠죠?!

    자료수집을 할 때 대표적인 탐구기능이 관찰과 측정이군요! 처음 알았네요 감사합니다

  • 23.07.05 11:56

    @분홍검정양말 네 하지만 확실히 변인통제가 되려면 2문항이 없고, 3문항에 단진자의 길이는 변화하고, ~~~는 일정하게 유지한 채 주기의 변화를 조사했다.라고 나와야할 것 같아요!

  • 작성자 23.07.05 11:57

    @랩실공주 아하 ! 이해했습니다 ! 감사합니다 ㅎㅎ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