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1번문제 : 보호대를 수정하여 핵을 보호한건 (가)입니다. (나)에서는 아르곤이 기존 이론으로 설명되지않자 원소가 아니라고 생각하기때문에 부정적발견법에 해당됩니다. 2번 문제 : 학생이 자신의 예상과 맞지않는 실험결과를 얻게 되었죠? 이 때 학생은 자신이 예상한 것과 다르게 나온 결과를 해석하기위해 긍정적발견법을 사용하고있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긍정적 발견법은 자신의 예상과 다른 상황을 받아들이고 기존 이론을 수정/보완하는 방식이고, 부정적 발견법은 새로운 변칙사례를 무시하거나 임시변통가설을 설정하여 증명할 수 없는 예외의 상황으로 치부하는 등의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3번문제 : 학생의 개념은 ’산소의 소모에 의해 물이 올라온다‘는 개념에서 ’온도에 따른 내부압력 변화로 물이 올라온다‘로 바뀌었습니다.
첫댓글 1번문제 : 보호대를 수정하여 핵을 보호한건 (가)입니다. (나)에서는 아르곤이 기존 이론으로 설명되지않자 원소가 아니라고 생각하기때문에 부정적발견법에 해당됩니다.
2번 문제 : 학생이 자신의 예상과 맞지않는 실험결과를 얻게 되었죠? 이 때 학생은 자신이 예상한 것과 다르게 나온 결과를 해석하기위해 긍정적발견법을 사용하고있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긍정적 발견법은 자신의 예상과 다른 상황을 받아들이고 기존 이론을 수정/보완하는 방식이고, 부정적 발견법은 새로운 변칙사례를 무시하거나 임시변통가설을 설정하여 증명할 수 없는 예외의 상황으로 치부하는 등의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3번문제 : 학생의 개념은 ’산소의 소모에 의해 물이 올라온다‘는 개념에서 ’온도에 따른 내부압력 변화로 물이 올라온다‘로 바뀌었습니다.
답변감사합니다.
부정적 발견법이 임시변통가설과 예외 라는특성은 처음알았습니다. 과학교육론 책에 서술된 부정적 발견법에는 그런 내용이 없더군요ㅠ 화학 과교론은 항상 어렵습니다..
1) 가. 발견되지 않은 새로운 원소들이 발견될 것이라고 주장하며 핵인 주기율표를 보호하기 위해 보호대를 수정.변화.발달시킴
2) 긍정적발견법. 촛불이 꺼진 후 유리종 속으로 물이 들어온다는 핵을 보호하기 위해, 기존의 보호대인 유리종 속 산소를 소비하므로 물이 올라온다에서 유리종 속의 온도~물이 올라온다(마지막 문장)는 것으로 보호대 수정.변화시켜 핵을 유지함
3) 기존개념c1인 유리종 속 산소를 소비하므로 물이 올라온다에서 과학적개념인 C2 온도압력때문에 물이 올라온다로 개념변화가 일어났음
1) 나에서 아르곤이 발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원소일 수 없다고 주장하며 난제를 무시하므로 부정적발견법이다
난제무시, 예외무시
이것이 부정적 발견법의 특성인가요? 설명감사합니다! (저는 왜몰랏을까요 부정적 발견법이 그러한 내용이 있는줄ㅠ)
@생태계생생생 부정적발견법은 임시변통적가설 제시, 난제무시 입니다
@hemoglobin 그런데 (가)에서 보호대가 변화했다는것이 명확하게 받아들여지지 않네요ㅎㅎ; 멘델레예프 이론에서 보호대는 주기율표이고, 핵은 원소의 성질과 원자량 사이의 주기적 관계일까요?
@생태계생생생 본문에서 주기율표가 맞지않을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 아니라...에서 멘델레예프 주기율표가 핵이라고 생각했고, 이를 유지하기 위한 보호대 수정이 새로운 원소들이 발견될 것이다~로 보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