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의 선개념이 “산소가 소비된 만큼 물이 유입된다.”인데, 실험결과가 학생의 선개념과 일치하지 않는 난제에 해당할 때 학생은 선개념을 포기하지 않고 기존의 선개념을 통해 “산소가 더 많이 소비되기 때문이다.”라는 보조가설을 제시하여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긍정적 발견법으로 볼 수 있습니다. ps. 산소 소비가 물의 유입을 유도한다는 선개념이 온도변화로 물이 유입된다는 과학적 개념으로 변화한 것은 개념변화이므로 라카토스 관점에서는 연구 패러다임의 폐기이므로 라카토스 발견법으로는 설명할 수 없습니다.
작년에 비슷한 토론이 있었네요 ㅎㅎ https://m.cafe.daum.net/S2000/63o/9184?svc=cafeapp 선생님 말씀처럼 학생이 온도변화에 대한 설명을 보호대로 사용한 것이 옳은 것 같습니다! 제가 간과한 것이 학생의 개념이 변화한 것이 아니라 개념이 확장된 것이므로 패러다임의 폐기가 아니라 보완으로 설명하는 것이 옳은 것 같습니다! 문제가 사악한게 개념변화가 아닌 개념 확장에 해당해서 헷갈리게 만들었네요🤣
첫댓글 유리종 속으로 물이 들어오는 현상을 이전에는 산소를 소모하기 때문에 물이 들어왔다고 보았지만, 이후 보호대를 수정.변화시키는 과정인 온도가 낮아져서 내부 압력이 낮아져 물이 들어온다고 설명하였기 때문에 긍정적 발견법이다
학생의 선개념이 “산소가 소비된 만큼 물이 유입된다.”인데, 실험결과가 학생의 선개념과 일치하지 않는 난제에 해당할 때 학생은 선개념을 포기하지 않고 기존의 선개념을 통해 “산소가 더 많이 소비되기 때문이다.”라는 보조가설을 제시하여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긍정적 발견법으로 볼 수 있습니다.
ps. 산소 소비가 물의 유입을 유도한다는 선개념이 온도변화로 물이 유입된다는 과학적 개념으로 변화한 것은 개념변화이므로 라카토스 관점에서는 연구 패러다임의 폐기이므로 라카토스 발견법으로는 설명할 수 없습니다.
개념변화(혁명형 개념변화)가 아닌 개념확장에 해당하므로 오답!🥲
강사답 공유합니다
2) 예상과 다른 실험결과인 난제에 대해 보호대를 추가하여 핵을 지지하기 때문이다
3) 산소를 더 많이 소비해서 물이 양이 더 많다는 것에서 산소 뿐 아니라, 온도차이에 의해 압력변화로 확장되었다
작년에 비슷한 토론이 있었네요 ㅎㅎ
https://m.cafe.daum.net/S2000/63o/9184?svc=cafeapp
선생님 말씀처럼 학생이 온도변화에 대한 설명을 보호대로 사용한 것이 옳은 것 같습니다!
제가 간과한 것이 학생의 개념이 변화한 것이 아니라 개념이 확장된 것이므로 패러다임의 폐기가 아니라 보완으로 설명하는 것이 옳은 것 같습니다!
문제가 사악한게 개념변화가 아닌 개념 확장에 해당해서 헷갈리게 만들었네요🤣
@김자 저도 일부 틀리게 설명했는걸요ㅠ
핵. 소비된 산소의 양만큼 물이 들어온다
난제. 3개일 때 더 많이 물이 올라온다
보호대. 산소를 더 많이 소모한다---> 온도가 낮아져 압력~~~로 수정.
정리하면 이렇네요
근데 문제에서 2.3번 따로 구분해서 쓰는게 어려운것 같아요 비슷한 답으로 쓰기 쉬운 느낌이네요
이렇게 댓글 달면서 과교론 만점을 향해가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