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 상태변화에 따른 부피변화에 대해 오개념 가지고 있을 때의 상황입니다
페트병에 아세톤 넣고 공기 빼고 뚜껑을 닫은 후 따듯함 바람을 불어넣어줬을 때의 변화를 관찰하는 내용인데
따듯한 바람을 불어주기 전 아세톤 입자의 그림을 보여주고, ㄱ. 따듯한 바람을 불어 준 후 학생들에게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아세톤의 입자의 분포를 모식도로 그려보게 하였다. ㄴ. 3~4명의 소집단을 구성하여 학생들이 그린 모식도를 서로 비교해보게 하였다. (이하 생략)
이 글을 보면 ㄱ.은 드라이버의 개념 변화 학습 모형에서 생각의 표현에 해당하는 거 아닌가요?
답을 보면 명료화와 교환인데, 명료화와 교환 단계는 전 단계에서 표현한 자신의 생각을 서로 발표하여 명확히 하는거니까 ㄴ.에 해당하는 거 아닌가 해서요..
첫댓글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모식도를 그려보게 해서 명료화와 교환 단계로 보는 것 같습니다
상황을 설명할 수 있는 선개념을 명확히 제시하는 단계는 명료화와 교환 단계이거든요
생각의 표현은 선개념을 인지하는 수준 정도라고 알고 있습니다
따뜻한 바람을 불어넣어줄 때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질문하는 정도가 생각의 표현 정도의 단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현근 선생님 감사합니다!!